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라이젠 7 2700X 피나클 릿지 X470 AORUS GAMING 7 WIFI 조합

by 씨디맨 2018. 10. 2.
320x100

씨디맨이 사용하는 AMD 라이젠 시스템 새로 구성해봤어요

제가 사용하는 8코어 시스템 인데요. 벤큐 EW3270U 4K 모니터와 함께 사용 중이죠. 라이젠 7 2700X 피나클 릿지 X470 AORUS GAMING 7 WIFI 조합으로 사용 중 인데요. 고화질 동영상 작업시 쓰려고 합니다. 라이젠 7 2700X는 8코어 16쓰레드로 동작하므로 멀티코어를 활용하는 작업에 어울립니다. 제가 영상작업을 대부분 4K로 하는데요. 근데 실제 메인 컴퓨터 중 하나는 QHD 해상도의 모니터 입니다. 이 컴퓨터는 4K 모니터를 연결해 놓아서 화면 확인시에는 좀 더 유리한 점이 있는데요. 요즘 영상 편집 등의 이유로 라이젠 시스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라이젠 컴퓨터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제 두번째 책상 인데요. 이번에 모니터를 또 바꿔서 뭔가 느낌이 좀 달라졌죠.

 

라이젠 7 2700X 피나클 릿지 X470 AORUS GAMING 7 WIFI 조합

4K 모니터로 4K 컨텐츠를 볼 때 느낌이 제일 좋긴 합니다. 예전에 찍어뒀던 영상인데요. 화면에 영상을 재생했는데 뒤가 뚫린것처럼 너무 선명하게 보이네요.

 

32인치에 4K 컨텐츠 재생하니 멋지군요. 영상에 세세한 부분을 보정하거나 확인 하거나 할 때는 훨씬 유리해졌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라이젠 시스템 본체 내부 인데요. 라이젠 7 2700X 프로세서를 사용 했습니다. 8코어 16쓰레드로 동작하는 녀석이죠. 일반 유저가 쓸 수 있는 프로세서중에서는 저렴하면서도 가장 성능이 좋은 CPU 중 하나입니다. 메인보드는 X470 AORUS GAMING 7 WIFI 를 사용 중 입니다. 메모리는 아벡시아 메모리를 장착했습니다. 

 

기본 AMD 쿨러도 빛이 들어오는 형태이므로 RGB 튜닝이 가능한 메인보드랑 사용을 하면 좀 더 화려한 느낌을 볼 수 있는데요.

 

본체 내부는 사실 별로 볼일은 없긴 하지만, 빛이 은은하게 들어오는 타입을 저는 선호를 합니다.

 

2700X CPU는 전력소모량이 약간은 있지만 다른 일반 CPU 2개 정도 합쳐둔듯한 성능을 내어주죠.

 

씨네벤치 결과인데 CPU 점수가 1731 cb가 측정이 됩니다. 꽤 높은 수치죠.

 

고화질 4K 동영상 재생시에도 끊김 없이 재생을 합니다. 다만 이것은 4코어 CPU도 성능이 좋으면 잘 재생은 되긴 하는데요.

 

좀 다르다면 코어 갯수가 많다보니 부하가 높은 상태에서도 다른 작업을 또 하거나 할 때도 끊김 없이 작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CPU 온도도 엄청 착한 편 입니다. 작업을 많이 걸고 해도 요즘 날씨가 서늘한 탓도 있지만 온도가 낮게 잘 유지가 되네요. 참고로 기본 공냉 쿨러 입니다. 성능이 좀 더 좋은 수냉쿨러나 타워형 쿨러를 장착하면 온도는 더 내려갈 것 같네요.

 

X470 AORUS GAMING 7 WIFI 메인보드는 M.2 SSD 도 2개 장착이 가능 합니다. M.2 SSD 기본 방열판도 이용할 수 있어서 온도도 잘 잡는 편이죠.

 

디버그 코드나 각 부분에 빛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 그리고, 부품질이 좋은 편이라 수명도 긴 편 입니다.

 

메모리까지 빛이 나오는 것을 장착하니 더 잘 어울리는데요.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RX580을 사용 중 입니다. AMD 플로이드 모션을 쓸 수 있는데요.

 

설정을 하면 일반 30프레임 영상을 60프레임으로 좀 더 부드럽게 볼 수 있죠. AMD 그래픽카드의 장점이기도 하죠.

 

4K 고화질 영상을 편집할 때 매끄럽게 잘 동작을 해서 제가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는 전혀 불편함은 없네요.

 

특히 인코딩시 결과물이 좀 더 빨리 나옵니다. 뭐 느려도 기다리면 되긴 하겠지만, 작업이 빨리 되니 같은 시간에 좀 더 여러개 영상을 만들 수 도 있죠. 참고로 최근 사양인만큼 위에 제가 언급한 부품들로 그대로 컴퓨터를 만들어보셔도 됩니다. 라이젠 시스템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