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씨디맨이 사용하는 Aorus i7-8700K 시스템 소개

by 씨디맨 2018. 10. 1.
320x100

제가 사용하는 메인 시스템 중 하나 소개 합니다

컴퓨터 케이스를 닫아 놓고 사용한적이 몇번 없는듯 싶네요. 씨디맨이 사용하는 Aorus i7-8700K 시스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 컴퓨터 중 하나 입니다. i9-7980XE 시스템도 있어서 메인이 여러개입니다. 씨디맨이 사용하는 Aorus i7-8700K 시스템은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이므로 메인 컴퓨터라고 불러도 될 듯 한데요. 게임 테스트 할 때도 이 컴퓨터를 보통 이용을 합니다. i7-8700K CPU도 있는데 이번에 i7-8086K로 바꿔봤습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으면 사실 큰 차이는 느끼긴 힘든 옆그레이드이긴 한데요. 그래도 기분은 좀 더 좋네요.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책상에 있는 컴퓨터인데요. 그럼 소개를 해볼께요.

 

씨디맨이 사용하는 Aorus i7-8700K 시스템 소개

케이스는 NZXT H700i 를 쓰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제가 좀 큰 빅타워케이스를 좋아했었습니다. 그당시 리안리 케이스도 썼었는데요. 근데 너무 커서 좀 불편한 것도 있었죠. 그래서 요즘은 좀 작으면서 다 들어가는 미들타워 케이스를 좀 좋아하는 편 입니다. 이 케이스는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와 부품들 다 넣은 상태에서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케이스는 전체적으로 좀 작은 형태 입니다. (너무 작은 느낌도 있어서 약간 확장성은 아쉬운 부분도 있죠)

 

메인보드는 Z370 AORUS Gaming 7을 사용 중 입니다. CPU쿨러는 커세어 H150i Pro RGB를 쓰고 있습니다. 온도에 따라서 빛이 다르게 들어오도록 설정해 놓았죠.

 

i7-8086K CPU를 장착했습니다. 특별판으로 나온 CPU라서 기본 클럭도 약간 높은 편 인데요.

 

근데 오버클럭을 해보려면 좀 더 높이는게 좋을듯해서 하려면 일명 뚜따 작업은 해야할 것 같네요.

 

지금은 기본상태로 사용 중이긴 한데요. 씨네벤치 결과가 조금 낮게 나왔네요. 운영체제를 재설치하고 사용을 해야할듯한데 계속 시스템 바꾸면서 이전 운영체제를 쓰다보니 성능이 약간 안나오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성능은 잘 나와서 반응속도나 게임할때의 성능은 최고 입니다. 인코딩시에는 파워디렉터 17을 쓰고 있긴 한데요. 요즘 나오는 인코딩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CPU와 GPU 모두 다 활용해서 성능을 최대로 끌어냅니다. 4K 인코딩 시에도 이런 이유로 속도가 빠르죠. 시간 단축이 되는 만큼 더 빠르게 업로드가 가능하죠.

 

8세대로 넘어가면서 6코어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생각해보면 이전에 쓰던 컴퓨터도 성능이 빠르긴 했습니다. 몇년 전에 쓰던 컴퓨터도 성능이 나쁘진 않았다는것이죠. 다만 운영체제가 그만큼 좀 더 무거워졌고, 사용하는 프로그램들도 좀 더 무거워졌는데요. 그래서 이런 시스템을 쓰지 않으면 좀 답답한 감을 느끼게 되긴 하네요.

 

그래픽카드는 MSI RTX2080을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이전에 사용하던 Aorus GTX1080Ti 랑 거의 성능은 비슷하게 나오긴 하네요. 다만 그래픽카드 성능이 빨라서 인코딩 작업시에도 게임할때도 쾌적 합니다. 

 

메인보드를 좀 더 좋은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듯 합니다. 당장 성능차이는 안나는 이유로 싼 메인보드를 쓸 수 도 있을텐데요. 좋은 메인보드를 사용하면 안정성이 좀 더 좋습니다. 몇 년 정도 사용해보면 분명 느끼게 되긴 하는데요. 저가형 메인보드 사용시 이상하게 알수없는 문제가 생기긴 하죠.

 

중급 이상의 메인보드 사용을 하면 갑자기 다운되거나 먹통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별로 없는듯 합니다. 제 경우에도 하루에 몇시간 이상은 무조건 컴퓨터를 켜서 사용을 하는데요.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갑자기 먹통 되어서 문제를 일으켰던 적은 기억에 없으니까요.

 

저장장치는 지금은 KingSton A1000 960GB를 사용 중 입니다. 용량이 넉넉해서 동영상 편집 작업할 때 그냥 SSD에서 바로 작업을 합니다. 요즘은 SSD 고용량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 더 괜찮은 것 같네요.

 

화면 녹화도 필요할 때가 있어서 AVerMedia GC573을 사용 중 입니다. 게임 스트리밍을 생각 중이라서 이것을 쓰고 있는데요. 성능은 엄청 나네요.

 

컴퓨터로 보통 블로그 글 작성과 동영상 편집, 게임 녹화 , 강좌 만들기 등을 많이 하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목적에는 아주 훌륭한 컴퓨터 인것 같습니다. 특별히 문제일으킨 적도 없구요. 제 컴퓨터와 동일하게 맞추려는 분들도 꽤 있는데요. 전화나 카카오톡으로 문의가 좀 있어서. 그래서 이렇게 제 컴퓨터 소개하는 글을 적어봅니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