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B450 AORUS M AMD 어로스 메인보드 소개

by 씨디맨 2018. 9. 4.
320x100

10만원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라이젠 보드 소개

AM4 소켓 보급형 메인보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B450 AORUS M 제품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AMD 어로스 메인보드 중에서 어느정도 퀄리티도 있으면서 가격대가 현실적인 제품이죠. B450 AORUS M 박스를 처음 봤을 때는 상당히 고급형 메인보드와 디자인이 비슷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칩셋마다 가격차이가 있어서 보너스로 들어가 있는 구성품이나 실제 메인보드의 디자인이나 퀄리티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도 라이젠의 인기에 힘입어서 다양한 메인보드들이 많이 나오는 부분은 괜찮은 부분 이네요.

AM4 소켓을 아직 쓰고 있어서 이미 사용중인 AMD CPU를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B450 AORUS M AMD 어로스 메인보드 소개

이 제품은 보급형제품 그중에서도 M 글자가 들어간 보드 크기가 작은 형태의 메인보드 입니다.

 

제이씨현시스템에서 3년 무상보증을 하는 제품인데요.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이 적혀 있습니다. 라이젠 2000 시리즈를 장착이 가능한 제품인데요. 하이브리드 디지털 전원부를 썼고, 크기는 작지만 2-Way 멀티 그래픽스가 가능해서 2개의 그래픽카드를 크로스파이어로 묶을 수 있습니다. RGB FUSION이 가능해서 내장 사운드 부분에 빛이 들어오며, 별도의 LED 바를 이용해서 튜닝도 가능 합니다.

 

구성품을 보면 메인보드와 슈퍼IO패널, S-ATA케이블, 볼트, 스티커, 설명서가 보입니다.

 

AORUS 스티커가 있는데 좀 단단한 타입이라 케이스나 또는 스마트폰 뒤에 붙이거나 해서 멋지게 장식 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사이즈는 전체적으로 작아서 작은 PC를 만들 수 도 있는데요.

 

AORUS 마크도 작지만 멋지게 들어가 있습니다.

 

LED를 통한 상태 표시를 한다고 되어있어서 (LED Debug 인디케이터 온-보드) 자세히 보면, S-ATA 단자 아래에 디버그 LED가 있습니다. 4개로 표시되고 있는데 빛이 계속 켜진 상태로 멈춰 있다면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죠.

 

M.2 SSD 슬롯 부분에는 써멀 가드가 적용 되어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AORUS 메인보드는 전부다 이렇게 되어있는듯 하네요. M.2 SSD 사용시 NVMe 타입을 사용시 발열이 높아서 걱정인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방열판을 쉽게 이용이 가능해서 별도의 방열판을 붙이거나 하는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원부는 하이브리드 디지털 전원부를 사용했는데요. 안정적이고 정밀한 전원공급이 가능 합니다. 물론 전기요금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이 되죠. 딱 맞는 전원 공급으로 부하가 높은 상태에서도 낮은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램뱅크는 4개로 넉넉하게 메모리를 증설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보면 PS/2 마우스/키보드 겸용 단자가 있습니다. USB3.1 단자도 보이네요. HDMI와 DVI 포트가 있어서 내장그래픽을 이용하는 경우 모니터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S-ATA 단자는 총 6개를 제공하며, 느린 HDD를 속도를 높이는 AMD StoreMI를 지원을 합니다.

 

내장사운드 부분에는 띠가 있는데 이부분에 빛이 들어옵니다.

 

전체적으로 메인보드가 어두운 색상을 하고 있어서 너무 싼티나지 않고 그래도 고급스럽습니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라이젠 CPU를 장착해서 고성능 시스템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메인보드이죠. 다음글에서는 실제 성능을 좀 살펴보는 내용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