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질문, 답변 & 방명록

비밀글로 쓴 글에 대한 답변에는 닉네임을 언급하지 않아 "익명성"을 보장합니다. 편안하게 글을 써주세요.
이 곳은 방명록 역할도 함께 합니다.
개인정보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가능하면 "공개글"로 적어주세요.
질문은 가능하면 이메일 문의 말고 이곳에 질문을 해주세요. 질문답변의 수는 31,420개를 넘었습니다.

씨디맨은 티스토리 앱 알람을 켜놓았기 때문에 질문이 올라오면 거의 곧 바로 답변 드립니다.( 특정 사정이 있는 경우 제외 )
전화상담이 필요한 경우 비밀글로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전화를 드립니다. 단 제가 시간이 가능할때만 허용


조이젠 견적 문의 하기
방명록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정말궁금하다 2020.05.27 14:01

    씨디맨님 메인보드 종류는 h 시리즈가 있고 b 시리즈가 있고 z 시리즈가 있잖아요
    가격은 h< b< z 이구요.
    그러면 사용하다가 (물론 무엇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하긴 하겠지만 모두 비슷한걸 한다고 가정하고)
    메인보드가 고장이 날 확률도 h< b< z 인건가요?
    즉 z시리즈가 수명이 가장 긴건지가 궁금하며 b시리즈를 사면 h 시리즈보다도 오래 쓸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당.

    • 씨디맨 2020.05.27 15:56 신고

      H < B < Z 순은 아닙니다. B < H < Z 순으로 봐야하구요. 다만 H뒤에 숫자가 작으면 더 저가형 칩셋이되기도 합니다. 뒤에 숫자도 중요하다는 것이죠.

      보통은 H, B 둘다 저가형 칩셋이긴 한데, H 칩셋이 좀 더 고급형도 있긴 합니다.

      자동차에 비유하면 차체가 작고 약한데 엔진만 엄청 비싸고 좋은 것 달아놓고 차를 아주 비싸게 팔면 팔리지는 않겠죠.

      메인보드도 비슷합니다. 칩셋의 성능에 따라 메인보드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집니다. 더많은 장치를 더 빠르게 연결할 수 있죠.

      그런데 저가형 칩셋을 쓰는 이유는 메인보드 자체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딱 그정도의 성능을 필요로 하는 분에게 판매하기 위해서이죠. 물론 메인보드 전원부나 기타 부품도 조금은 성능이 떨어지는게 들어가게 됩니다.

      칩셋이 좋고 비싼 제품은 그정도 가격을 지불하고도 좀 더 좋은 보드를 찾는 분들을 위한 제품이다보니 칩셋 외에 다른 부품의 성능 자체도 좋습니다. 성능은 수명과도 연관이 물론 있습니다.

      Z시리즈는 당연 고급형이다보니 대부분 성능도 좋고 수명도 깁니다. H , B 이것을 그냥 이 앞에 H, B 만 놓고 볼 수 는 없습니다.

      H81과 B87을 비교하면 B가 더 좋은게 되는데요. 반대로 H87과 B81 과 비교하면 H가 더 좋으니까요.

      근데 보통은 메이커 있는 메인보드를 쓰고 가격대가 좀 있는 메인보드를 쓰면 대부분 좋긴 합니다. 가격대가 괜히 그렇게 형성되는것은 아니니까요.

      mod/del. | 
  2. 네비게이션 2020.05.27 11:50

    씨디맨님

    네비게이션을 사용중입니다
    구입 당시 마이크로sd랑 sd 변환 어댑터가 있었습니다
    변환어댑터에 마이크로sd카드를 장착해서 네비에 변환 어댑터를 장착하는 방식 입니다
    그런데 네비게이션에 일반sd카드(큰 sd카드) 를 장착해도
    일반적으로는 호환이 되야 정상이죠?

    2. 구입 당시 마이크로sd랑 sd 변환 어댑터가 있었습니다
    변환어댑터에 마이크로sd카드를 장착해서 네비에 변환 어댑터를 장착하는 방식 입니다
    그런데 네비게이션에 일반sd카드(큰 sd카드) 를 장착해도
    일반적으로는 호환이 되야 정상이죠?

    3. 변환어댑터(리더기)를 통해서도 이
    러스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까? (1번
    메모리 사용후 빼고 2번 메모리 사
    용 시 1번 메모리에서 감염이 되어
    있을 경우~)

    F. 동생이 지나가다가 컴퓨터 본체 들어
    있는 책상이랑 살짝 부딪혔는데 부딪
    히자 마자 컴퓨터가 지멋대로 재부팅
    되었습니다. 예전에도 몇번 부딪혔지
    만 이런경우는 없었는데 왜 지멋대로
    재부팅 되었을까요? (로그에는 커널파
    워 41 떠 있습니다.)

    • 씨디맨 2020.05.27 15:48 신고

      1번과 2번 같은 질문인것 같은데요. 네 SD컨버터는 그냥 컨버터 역할만 할뿐 다른 역할은 없습니다. SD 슬롯이면 그냥 SD 메모리 넣으셔도 되고, MicroSD는 컨버터 이용해서 넣어도 되어야 합니다.

      3. 컨버터 뜯어보면 그냥 선을 연장하는 기능만 있을 뿐 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뭘 넣고 빼든 간에 컨버터로 인해서 바이러스가 감염될수는 없습니다.

      4.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네요. 다만 가능성 있는것은 접촉불량이 발생해서 재부팅이 되었을 수 있죠.

      mod/del. | 
    • 네비게이션 2020.05.27 22:58

      씨디맨님 실례지만 2~3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1. 본체 전면에 부딪혔다고 해도 재부팅
      되는 경우는 흔한 경우가 아닙니까?


      2. 사용중 해당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바이러스나 웜 등등은 신경 안써도 되
      는 부분 입니까? (백신 진단 결과 이상
      X)

      3. 일시적으로 접촉불량이 발생했을수도
      있으나 그냥 쓰기보단 혹시 모르니 램
      재장착 - 윈도우 재설치 등 해보고 부
      품별로 a/s 보내보면 됩니까?


      감사합니다!

      mod/del. | 
    • 씨디맨 2020.05.28 02:01 신고

      모든 내용에 대해서 한번에 답변드리면, 흔히 일어나는 증상은 아니고, 충격이 심하면 꺼질수도 있죠. 꺼지면서 다시 켜질 수 도 있구요.

      근데 이 증상이 있었던 것 만으로 AS를 걱정하시거나 하진 않아도 됩니다.

      지금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AS를 보낼이유도 없고, 운영체제를 재설치할 이유도 없습니다. 그냥 쓰시면 됩니다.

      mod/del. | 
  3. 라이젠 2020.05.26 21:24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몇일전 윈도우 업데이트에 kb4497165 이게 뜨는데 01월 업데이트 이라고 보면 되나요?

    갑자기 지금 뜨는게 이상하네요

    • 씨디맨 2020.05.27 07:15 신고

      업데이트에 특별히 날짜 같은게 있는것은 아니지만, 제 생각이지만 임의로 지우셔서 업데이트가 뜬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mod/del. | 
  4. ssd 2020.05.26 14:23

    pc를 사용중 멀티탭을 잘못 건드려서 멀티탭의 전원스위치를 꺼버렸는데 이럴경우 pc가 강제로 꺼진것이잖아요?

    윈도우 재설치 해줘야 되나요?

    윈도우는 하드가 아닌 SSD에 설치 되어 있습니다

    • 씨디맨 2020.05.26 14:41 신고

      다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원이 갑자기 꺼질 때 문제가 될 수 있는것은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나 SSD에 기록중인 경우 , 파일을 복사중이었거나 다운로드 중이었거나 설치중이었을 때

      그 파일이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문제되는 경우는 정말 극히 드물게 일어나는 것이라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구요.

      mod/del. | 
  5. 초보as기사 2020.05.26 13:13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오늘 소방서 수요처에 가서 포멧을 했는데요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h110mhd2 cpu i5 7500 그리구 gt710 환경에서 윈도우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로 백업을 시켰거든요. 해당 tib 이미지를 예를들어 아수스 h110mc 나 아수스 h310mc 혹은 내장그래픽 hd630이 달린 곳에서 복원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제가 말씀드리는건 예를들어 블루스크린 치명적인 오류가 떠서 컴퓨터가 재부팅된다거나 알수없는 블루스크린으로 사용자가 pc사용을 못하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제가 실험해본 결과 크게 문제가 없는거 같아 보이긴 하나 씨디맨님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씨디맨 2020.05.26 14:40 신고

      제가 영상을 아직 못찍긴 했지만,

      Acronis True Image 에 보면 도구에 Acronis Universal Restore 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이종 컴퓨터 간에 백업 복구를 지원하는 기능인데요.

      지금처럼 백업시 문제라면 메인보드가 달라졌을 때 부팅이 안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정말 드물게 일어남) 또는 설정이 달라서 부팅이 안된다거나 아이피 충돌, 컴퓨터 이름이 같이서 다른 컴퓨터의 정상적인 동작 방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구시 Universal Restore 를 쓰는게 좋긴 합니다.

      mod/del. | 
  6. 알라딘a 2020.05.26 02:22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저번 주에 아이피 변경 관련 글을 썼던 사람입니다. 일이 있어 시도를 못하다가 이제 맥주소를 변경하려고 ipconfig /all를 눌러보니 이더넷 어댑터 이더넷 2 , 무선 lan 어댑터 로컬 영역 연결*1 , 이더넷 어댑터 이더넷 미디어 연결 끊김 으로 나와있는데 이 세 항목은 원래 이렇게 나오는건가요? 아님 저희 집만 뭔가 끊겨있는건지 아님 다른 문제가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특정 사이트에서 어떤 컴퓨터의 맥주소를 차단 한 경우, 맥주소 바꾸고 vpn으로 아이피 우회를 해도 사이트에선 차단한 사람을 알아볼수 있나요?

    또 사이트에 로그인 정보를 보면 컴퓨터랑 핸드폰 정보 Mozilla/5.0 ~ Safari/537.36, Mozilla/5.0 (Linux; Android 6.0.1;~Mobile Safari/537.36 이런게 표시가 되던데 이 정보를 바꾸려면 폰을 바꾸거나 컴퓨터 포맷을 해야되나요?

    개인적인 글입니다만 차단당한게 좀 억울한 면이 있어서 이렇게 아이피 차단, 변경을 알아보게 되었네요.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글이 경고를 먹고 삭제를 당해 비판하는 글을 썼더니 차단을 당했어요. 아마 운영진들 마음에 안드는게 있었던거 같은데 해결을 해보려고 난생 처음 아이피 변경이란 것도 찾아보고 그랬네요. 혹시나 악성 유저라고 생각하실까봐 그런 나쁜 사람은 아님을 밝힙니다

    • 씨디맨 2020.05.26 03:06 신고

      요즘 컴퓨터 메인보드에는 무선랜도 되고 랜포트도 2개 이상 달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선1, 유선포트2개가 있는 메인보드에서 실제로는 유선포트 1개만 사용 시 나머지 무선과 유선은 연결끊김 이렇게 나오는게 당연합니다. 연결된게 없으니 그렇게 나오는 것이죠.

      MAC주소를 바꾸고, VPN으로 아이피까지 바꾸면 서버입장에서는 알아낼 방법이 없긴 하죠.

      로그인 정보에 나오는것은 헤더 정보인데요. 어떤 브라우저를 썼는지 버전 정보 같은 것 입니다. 아주 지극히 중요한 정보는 아닌 것이죠. 비슷한 브라우저를 쓰는 사람이 한둘이 아닐테니까요.

      보통 사이트에서 헤더 정보를 읽는 이유는 이전에 어떤 사이트에서 들어왔는지 레퍼 정보를 읽기 위해서 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운영진이 그냥 지운거라면 새롭게 유저로 가입해서 들어가서 글을 쓰더라도 또 차단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드네요.

      mod/del. | 
    • 알라딘a 2020.05.27 00:03

      답변 감사합니다. 그냥 지운거라는 뜻은 맥주소를 차단해서 새 유저로 가입해도 또 차단될거라는 말씀이시죠?

      혹시 핸드폰에도 컴퓨터 처럼 고유 맥주소라는게 있나요? 만약 있다면 핸드폰 맥주소는 어떻게 바꿀수 있는지 여쭤봐도 될런지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7 07:14 신고

      MAC 주소를 변경해서 결국 아이피가 바뀌게 되면 회원가입이나 접속은 가능할겁니다. 다만 글을 다시 적으면 운영자가 이전에 글 적은 분과 같은 분이라는것을 결국 알게 될테고 결국 다시 차단될 수 도 있을거라는 이야기 였습니다. 스마트폰도 물론 MAC주소라는것은 있습니다. 셀룰러로 접속시에는 스마트폰은 PC같은것은 아니라서 가상의 아이피를 할당받게 되구요. WiFi로 접속시에는 해당 유무선공유기의 MAC주소로 결국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는셈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WiFi로 접속시에는 컴퓨터로 접속하는것과 동일한것이죠.

      mod/del. | 
    • 2020.05.27 08:39

      그러니까 맥주소를 바꿔도, 글을 쓰면 그걸로 알아볼거라는 말씀이시죠?

      컴퓨터 맥주소를 바꾸면 스마트폰도 바뀌는 구조군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7 16:33 신고

      네 그렇죠. 어떤 글을 올리셨는지 모르겠지만 뭐 다시 항의하는 글 안올리면 뭐 알아낼수는 없겠지만요.

      mod/del. | 
    • 알라딘a 2020.05.28 00:35

      씨디맨님 맥주소를 바꿔서 변경을 해봤습니다. ipconfig를 들어가보니 ipv4 주소랑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 웨이는 안바뀌었고 디링크 라우터에 들어가보면 ip주소랑 기본 게이트웨이는 앞자리도 바뀐 전혀 다른 주소로 되어있네요. 서브넷 마스크, 기본 dns 서버, 보조 dns서버는 그대로 되어있습니다. 이러면 완전 다른 범위의 아이피로 바뀌었다고 볼수 있나요? 그리고 한번 바꿔봤다가 원래 주소로 입력하고 저장했는데 이러면 다시 원상복구 된거 맞나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8 03:02 신고

      외부아이피 - 유무선공유기 - 내부아이피

      이런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에 물린 컴퓨터나 스마트폰은 내부아이피 이므로 이 아이피는 의미가 없구요.

      ipconfig /all 해서 나온것은 내부아이피이니 192 이렇게 시작할겁니다. 이것은 특별한 경우 아니면 안바뀝니다. 그냥 유무선공유기가 내부아이피 만들어준 영역안에 있는 것이니까요.

      중요한것은 외부아이피가 바뀌어야 합니다. 그래야 서버 등에서 볼 때 아이피가 바뀐것으로 볼테니까요.

      제가 글에도 자세히 적어둔 내용이긴 합니다만, 이 외부아이피를 바꾸려고 공유기의 MAC주소를 맥주소복제를 이용해서 바꾼 것입니다. 그래야 새로운 외부아이피를 할당받게 되니까요.

      일단 공유기에서 확인하신 아이피가 외부아이피일듯 한데 그 외부아이피가 바뀌었다면 일단 성공한 것입니다.

      근데 원래주소로 바꿨다는게 무슨말인가요. 원래 MAC주소로 다시 바꿨다는건가요?

      mod/del. | 
    • 2020.05.28 08:19

      외부 아이피가 네이버 검색으로 내 아이피 주소 확인 누르면 나오는 주소 맞나요? 맞다면 맥주소 변경 후 모든 자리가 전혀 다른 번호들로 바뀌었습니다.

      원래 주소로 바꾸었다는건 []http://192.168.0.1] 네트워크 맥주소에서 바꾼 랜카드 맥주소를 지우고, 원래 맥주소로 변경했다는 것입니다. 링크글에 있는 맥주소 원래대로 돌려놓기 설명에는 네트워크 어드레스를 없음으로 하면 원래 맥주소로 돌아온다고 되어있는데요, 저희집 컴퓨터 랜카드 등록정보에는 네트워크 어드레스 메뉴가 없어서 http://192.168.0.1 여기서 원래 맥주소를 재입력하고 저장했습니다. 이렇게 해도 되나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8 12:42 신고

      네 맞습니다. 그게 외부아이피 입니다. 아이피가 완전히 바뀌었다면 성공한것이죠. 맥주소는 다시 원래대로 바꿀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바꾼상태로 두는게 좋을것 같네요. 변경시간이 짧은데 다시 원래대로 바꾸면 다시 처음 아이피를 할당받을 수 도 있거든요. 다시 원래대로 바꾸고 싶다면 좀 기한을 두고 한두달 뒤에 바꾸는것도 좋구요.

      mod/del. | 
    • 알라딘a 2020.05.28 13:56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컴퓨터 맥주소를 바꾸고 시간이 지나서 원래 맥주소로 고치면 아이피가 또 달라지나요? 저는 컴퓨터 맥주소에 할당된 아이피는 고정된줄 알았습니다. 원래 맥주소 아이피가 112였고 고치고 나서 113이 되었다면, 나중에 원래 맥주소로 해놔도 아이피가 또 바뀌는건가요?

      mod/del. | 
  7. Virt 2020.05.25 16:00

    영상촬영하실때 카메라 어떤거 쓰시나요 ??

    • 씨디맨 2020.05.25 16:28 신고

      유튜브 영상 설명에 적어두긴 했는데요. 메인 캠코더는 FDR-AX100 입니다.

      mod/del. | 
  8. 3883 2020.05.25 01:11

    맥북 외장모니터 연결할때요
    색 왜곡없이 외장모니터랑 맥북이랑
    똑같이 할수있나요? 영상이나 사진작업할때
    중요할것같아서요... 아이맥을 살순없고...

    • 씨디맨 2020.05.25 12:31 신고

      아무리 좋은 모니터를 쓰더라도 캘리브레이션은 해야합니다. 같은 프로필을 쓰는 모니터를 쓰시려면 애플 모니터로 가는게 더 좋긴 하겠구요.

      mod/del. | 
  9. 선풍기 2020.05.24 22:46

    씨디맨님

    옛날 선풍기(2000년 초반) 보면 바람이 어마어마하게 세게 나오는데 요즘 선풍기를 마트에서 시연 해보면 3단 해봐도 옛날 선풍기 1단 같이 느껴지는데 최근에는 옛날 선풍기만큼 세게 나오는 제품은 생산이 중단이 된 것 일까요?
    모터효율은 좋아졌을지 몰라도 풍량은 정말 별로 인것 같은데 추천 해 주실만한 제품이 있으신가요?

    • 씨디맨 2020.05.24 23:41 신고

      개인정보가 없는 글은 공개글로 부탁 드립니다.

      옛날선풍기는 날개 갯수가 적어서 좀 강한 바람이라는 느낌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다만 바람이 좀 멀리 안가고, 거친 느낌이 있죠. 그리고 옛날선풍기에 비해서 요즘 선풍기가 에너지 효율은 좀 더 좋습니다. 옛날선풍기는 전기도 더 많이 먹고 열도 더 많긴 하죠.

      요즘은 그리고 DC팬으로 좀 넘어가는추세이긴 하죠. 요즘은 좀 멀리가는 바람, 그리고 좀 부드러운 바람 , 풍량을 100단계로 조절하거나 이런 기능들을 더 강조하는 추세인것 같습니다.

      mod/del. | 
    • 선풍기 2020.05.25 18:32

      답변 감사합니다~

      공개글로 수정했어요

      네 멀리가지는 않지만 거친느낌의 바람 이었어요

      씨디맨님이 말하신것 처럼 dc팬이나 부드러운 바람 등 으로 넘어가는 추세인것 같아 아쉬움이드네요 ㄷㄷㄷ

      mod/del. | 
  10. 2020.05.24 16:39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0.05.24 18:58 신고

      이정도면... 새로 운영체제 이미지 만들어서 설치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mod/del. | 
  11. GPf 2020.05.24 14:44

    밑에 프린터 설정 관련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질문에는 빠졌었는데 원래 SSID 검색으로 무선으로 연결해서 썼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연결이 안 되어서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를 했는데..
    프린터 설정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계속 초기 설정
    즉 무선-무선, 유선-연결 설정 화면이 떠서 질문 드린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유무선 동시 되게 쓴다고 유선으로는 그냥 꽂아서 썼었고 인쇄는 되는데 프린트 잉크량 확인이나 인쇄 옵션 설정 화면에 들어가려고 하면 무선-무선, 유선-연결 설정 화면이 계속 뜨는 문제가
    나오고 프린터 무선 설정 상에는 IP가 제대로 잡히는데 PC에서 장치관리자에 프린터는 나오는데 프로그램 인식만 하면 초기 설정 화면이 떠서 질문 드린 것이었습니다.
    WPS로 되는지 한번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 씨디맨 2020.05.24 15:49 신고

      어떤 화면이 지금 떠 있어서 문제인지 스크린샷을 올려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mod/del. | 
  12. ski 2020.05.24 12:39

    본체와 모니터를 바꾸려고 합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8에서 10으로 바꿀예정입니다

    1.본체 내부에 있는 부팅용이 아닌 저장용 HDD 4TB를 현재사용중인 외장스토리지에 꽂고 새로운 본체에 연결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할까요?
    현재 상황이 C:부팅용 D:본체내부4테라 E,F,G:외장스토리지 이렇게 할당되있는데
    D를 외장스토리지 4번째칸에 꽂을경우 H가 되나요? (외장스토리지 PRORAID-40US3)
    이때 할당된 알파벳이 바뀐다고 데이터가 지워지는건 아니죠?
    그리고 윈도우8에서 사용중인 하드디스크를(본체내부+외장스토리지 포함)
    윈도우10에서 그대로 사용해도 문제될것 없죠?

    2.사용하던 HDD를 메인보드가 바뀐 본체에 그대로 사용해도 인식이 잘 되나요?

    3.27인치 fhd에서 4k모니터(델 울트라샤프 U2718Q)로 바꾸려고하는데요
    1920*1080짜리 영화나 게임을 27인치 fhd모니터에서 보는것과
    27인치 uhd모니터에서 보는것 다른가요? 동일한가요?
    혹시 27인치 uhd모니터에서 본체사양 때문에 fhd로 돌려야 하는게임이 있을경우
    27인치 fhd모니터에서 보는것보다 안좋아질수가 있나요? 뭐 그래픽이나 글자가 뭉개진다거나 등등
    그러니깐 27인치UHD모니터에서 1920*1080로 게임을 돌리는 경우와
    27인치FHD모니터에서 1920*1080로 돌리는 경우가
    차이가 있나요?

    4.넷플릭스4k와 유튜브4k 그리고 1080성능으로 스팀게임,온라인게임 그리고 ps4프로를 물려서 하고싶은데 27인치 uhd모니터 괜찮은 선택인가요?
    본체는 i5-9400f , gtx1660super , 16G RAM , 메인보드:gigabyte b365m ds3h
    파워:600w
    로 바꿀예정입니다 위에것들 돌리는데 괜찮을까요?
    (메인보드 biostar h310mhg 에서 3만원 추가하면 gigabyte b365 ds3h로 해주는데 3만원 더 내고 기가바이트껄로 하는게 나을까요?)

    • 씨디맨 2020.05.24 13:20 신고

      1. 네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 가능하죠. 라벨은 말그대로 그냥 순서대로 붙는 이름일 뿐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에서는 D 드라이브라고 해도 다른 컴퓨터에 연결 시 이미 C/D/E 이렇게 사용중이면 F 드라이브로 들어가는 것이죠. 라벨뀔 뿐 안에 데이터는 사용자가 직접 포멧하시거나 지우지 않는 이상 지워지진 않습니다.

      2. 네 보통은 잘 됩니다.

      3. 27인치 4K가 영상을 볼 때는 좀 더 좋을 수 는 있죠. 다만 문제라면 27인치 사이즈가 그렇게 크진 않아서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는 좀 떨어져서 보통 보죠 보통 40cm 이상 떨어져서 보게되는데 그렇게 보면 차이가 좀 적어집니다. 4K 모니터를 재대로 보실려면 34인치 이상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27인치 모니터에 4K면 배율을 150%로 높여서 보게 되므로 영화 외에 일반적인 작업시에는 FHD와 거의 비슷해지게 됩니다.

      4. 게임도 해야한다면 저는 32GK850F 모니터를 더 추천 합니다.

      [link]https://youtu.be/cZWhEE8o7i0[/link]

      돈값하는 모니터라고 생각합니다. 게임도해야하고 영상도 본다면 이 모니터가 좋죠.

      어떤 게임 하느냐에 따라 사양이 달라져야할 필요는 있겠죠. 사양이 높은 게임을 하려면 그래픽카드와 CPU는 더 높은 사양으로 가는게 좋겠죠.

      mod/del. | 
  13. QP 2020.05.23 15:30

    퀄컴 퀵차지 되는 충전기를 사서 충전을 해보았습니다. (갤럭시 S8입니다)
    기존 충전기로 연결하면 유선충전이라고 떴고 퀵차지로 연결하니 스마트고속충전이라고 화면에 나오는데 실상은 남은 충전 완료 시간이 동일하게 나옵니다.
    배터리가 80프로 이상 있는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서 그런 건가요?
    아니면 이게 특별히 차이가 없는 것인가요? 참고로 충전선은 다 퀵차지 지원되는 선으로 각각 테스트를 한 것입니다만.
    그리고 퀵차지 자주 하면 배터리 수명에 영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보통 50퍼센트 이전에 충전 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만

    • 씨디맨 2020.05.23 18:13 신고

      제가 수도 없이 테스트를 해봤고 충전기 리뷰도 많이 올렸는데요.

      스마트충전은 말그대로 스마트한 충전 입니다. 화면을 끄셔야 충전량이 높아지구요. 그리고 배터리 충전은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때 더 빠릅니다. 보통 60% 까지는 아주 빠르게 충전이 되고 그 이후부터는 좀 천천히 충전이 됩니다.

      충전이 완전히 완료되는 시간은 사실 같은 전압이면 큰 차이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퀄컴퀵차지 2.0 이상에서의 장점이라면 배터리가 10% 정도 밖에 안남은상태로 같은 시간 충전을 해도 더 빠르게 충전이 이뤄집니다. 차량등에서 잠깐밖에 충전이 힘든상황에서 또는 배터리 잔량이 없는데 네비게이션은 켜야하는 그런 상황에서도 더 빠르게 충전하면서 사용도 가능하죠.

      퀵차지를 자주 한다고 해서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 부분은 엄밀히 이야기하면 줄어드는게 맞지만 배터리는 어차피 소모품이고, 너무 충전을 안해도 망가지긴 합니다.

      배터리를 정말 아끼면서 사용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에 배터리 고속충전을 필요할 때만 켜고 (스마트폰 설정에서 끄겨 켤 수 있음 제가 스마트폰 팁에도 올려둔 영상이 있음) 급할 때는 고속충전을 하고 집에서 여유롭게 밤시간 때 충전할 때는 느린 충전을 쓰면 좋을듯 싶네요.

      근데 스마트폰을 10년 이상 그렇게 쓸 게 아니라서 너무 그렇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mod/del. | 
  14. LED 아웃 2020.05.23 11:00

    요즈음 세상이 형광등 -> LED 로 바뀌면서 강조하는게 긴 수명과 고 효율이라는데 순 뻥인 것 같습니다.

    LED 자체는 고효율이 맞고, 수명도 길지만 이 것은 다 이상적인 환경에서 측정된 것이니까요.
    LED는 25'C 에서 무한대에 가까운 수명을 보여주고, 효율또한 이 부근이 좋은 것이지요.

    하지만 막상 대중에 팔리는 저가 모델들은 전원부와 LED 기판이 일체화 되어 있어 작동시 1시간 뒤에 80도를 넘어가는 제품이 허다하며, 이로인해 수명은 1년 6개월도 안되서 광량이 60%가 줄어들고(CRI야 말할 것도 없겠죠) 3년만에 전원부나 LED 칩이 뻗는 일이 허다 합니다.

    그리고 고가모델이든 저가모델이든 CRI 값을 너무 터부시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시장에서 인테리어용 LED 조명은 아름답고 우아한 디자인/형상을 한 것은 15만원 ~ 30만원 대를 호가하는 것들도 보입니다. (금형값 비싸게 쳐줘봐여 소매가 5만원도 안할 것 같은게.. ㅡㅡ)

    막상 그런 LED 조명들 조차 3-파장 형광등만도 못한 CRI를 내주는 LED 조명을 넣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CRI80이상' 이렇게 뭉둥그려 표현하고, 스펙트럼은 뭐 물어봐도 모른다는 답변이 전부입니다. 보나마나 청색 LED에 황색 필터나 형광체를 넣어서 만든것이니 뻔하겠습니다만,,,
    파란색 스펙트럼이 63빌딩 마냥 높고 나머지는 빈민들이나 사는 지거국 아파트 높이 정도...)

    CRI와 스펙트럼을 보면 결국 도로 5파장 형광등을 사는게 금전적으로 시각적으로 이득인 세상으로 보여지나, 세상은 말세인지라 아무 대첵도 없이 LED 조명으로 흘러가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에 하소연을 여기에 풀어 봅니다.

    • 씨디맨 2020.05.23 18:08 신고

      그렇죠. LED라고 다 같은 제품은 아니긴 하니까요. 그리고 발열 처리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서도 수명이 달라지긴 하죠. 그리고 LED 고장나도 그 부분만 수리를 하면 되니 생각보다는 저렴하고 오래가는 방식도 맞긴 하구요.

      제가 써본 제품 중에서 괜찮았던 제품이 있어서 리뷰해둔게 있는데 이 제품 좋더라구요. 인버터랑 조명이랑 일체형이라 쉽게 모든 부품을 교체 가능하고 수명자체도 길고 빛도 깜빡임이 없고, 자연조명에 가까운 조명이었구요. 눈도 편안하고 좋더라구요.

      [link]https://cdmanii.com/6817[/link]

      mod/del. | 
    • LED 아웃 2020.05.23 22:28

      고맙습니다.
      주말인데도 당일 답글을 답아 볼 줄은 몰랐어요. (내심 궁금해서 자주 들락날락 했지만..)

      참조해주신 링크로 잘 읽어보러 갑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있어요.. 형광등에 EX-N 표시가 있으면 주광색의 3파장 형광등을 표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3파장은 CRI값이 90을 넘길 수 있을까요??

      그리고 요즘 스마트폰 플래쉬는 투칩으로 들어가는데요, 얘내들의 CRI 값을 알수 있을까요?
      ( 둘중 한 개의 LED들은 청색발광체에 노란색 형광체로 빨간색 성분이 부족하고,
      다른 한 개의 LED칩은 붉은색으로 염료(?)가 되어 있구요. )

      PS. 저는 분광기도 없고.. 한데 모니터 캘리장비로 이런 스펙트럼을 분석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서 말입니다 ㅎㅎ

      mod/del. | 
    • 씨디맨 2020.05.23 23:18 신고

      검색을 좀 해봤는데요.

      EX-N은 삼파장 주백색인듯 하구요. 요즘 삼파장은 CRI > 80 이상은 된다고 하네요. 과거에 표로 나왔던것과 요즘 기술발전되어서 좀 안맞는것도 있다고 하니 , 제조사에서 따로 표기를 해서 일정 수치 이상 된다고 하면 괜찮은듯 합니다.

      스마트폰 플래시는 광량이 낮아서 큰 의미가 없을 수 도 있지만, 전면 조명이 들어간 경우 셀카로 찍을 때는 가끔 괜찮아서 괜찮은 것 같아요. 연색성을 좋게 만든 조명을 요즘 쓴다고 하니 실제로 그래서 사진도 좀 잘나오기도 하고 해서 수치가 높지 않을까 싶긴 한데 뭐 이것은 조명을 측저기로 측정해봐야 정확하지 않을까 싶네요.

      mod/del. | 
    • LED 아웃 2020.05.24 17:39

      답변 감사합니다.

      지금 까지의 답들과 정보를 총합해 본 결과.. 애매한 LED조명 보다는 삼파장~오파장 형광등이 내구성/신뢰성/바이어 해저드 적인 면에서 좋다 겠습니다.

      cd맨 님의 LED 조명은 한 물건 값을 하는 무서운 아이였습니다 ㅠㅜb ;;

      그런것으로, 저는 3~4년 전 즈음에 묵혀둔 삼파장 형광등이 있으니, 중고나라에서 형광 등기구를 구매해서 마져 사용하용해야 겠습니다.

      mod/del. | 
  15. GPf 2020.05.23 03:16

    삼성 복합기 scx 1460를 쓰는데 PC가 2대라서 한 대는 유선 다른 는 무선으로 연결하고 싶은데
    (윈도우 8.1 설치된 PC를 무선으로 연결해서 쓰려고 합니다)
    프린터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무선 연결 설정을 아무리
    https://www.samsungsvc.co.kr/online/movGuideView.do?faqId=KNOW0000026630 무선연결
    설명된대로 해도 되지를 않습니다.
    WPS는 보안 문제로 안 쓰는 게 좋다고 알고 있는데 맞는건지요?
    정 안 되면 WPS라도 해서 연결해야 하는지 답답합니다.

    윈도우나 공유기에 방화벽 걸린 게 없는데 프린터 wifi 켜서 뜨는 ip를 - pc 프린터 프로그램에서 ip
    입력해도 계속 인식이 되지를 않습니다.
    (방화벽 확인하라는 말만 뜨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게 맞는 건지요?

    • 씨디맨 2020.05.23 18:06 신고

      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적어보면,

      컴퓨터 - 유무선공유기 - 프린터

      이런식으로 연결이 되는 것 인데요. 쉽게 생각해봅시다. 컴퓨터에서 프린터를 무선으로 연결을 하려고 해요.

      그런데 프린터는 막 박스에서 뜯어서 전원만 연결해둔 상태이죠.

      그러면 유무선공유기와 프린터는 서로 연결이 안된 상태 입니다.

      컴퓨터에서 유무선공유기에게 프린터 아이피 내놔 연결할려고 해 ! 라고 말해도 유무선공유기는 뭐 말하는거냐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올려둔 글이나 영상 보시면 저는 보통은 프린터에서 설정에 들어가서 (프린터에 있는 버튼 눌러서) SSID를 검색 후 연결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린터에서 유무선공유기에 무선 SSID 이름으로 연결을 하게 됩니다.

      더 쉽게 이것을 설명드리면 스마트폰을 들고 친구 집에 갔습니다. 유무선공유기에 WiFi로 연결해서 공짜로 인터넷 쓰고 싶다고 해보죠. 그러면 친구 집 WiFi 이름에 연결하죠. 그게 SSID 입니다. 스마트폰에 WiFi 목록에 뜨는 그 이름들을 SSID라고 부릅니다.

      컴퓨터 는 그냥 있고

      유무선공유기 - 프린터 이렇게 연결이 된 상태에서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설치 후 유무선공유기에게 프린터 아이피 내놓으라고 하면 이제는 유무선공유기가 프린터를 연결했으므로 연결을 해줍니다. 이름이 나오게 되죠.

      근데 이렇게 하면 좀 어렵잖아요. 미리 연결해야하고, 그래서

      다른 방법들이 여러가지가 존재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프린터를 먼저 QR코드나 직접 WiFi 다이렉트로 연결 후 , 스마트폰은 유무선공유기에 연결을 했던 기록이 있으므로 그것을 이용해서 스마트폰 - 유무선공유기 - 프린터 이렇게 동시에 연결을 하기도 합니다.

      다른 방법은 프린터를 유선으로 컴퓨터와 먼저 연결 합니다. USB 로 연결을 할 수 있죠. 그 후 무선으로 다시 연결을 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무선으로 등록 합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방법이 존재합니다.

      다만 지금은 제가 위에 여러 방법 말한것중 가장 중요한

      유무선공유기와 프린터가 서로 먼저 연결이 되어야하는 과정이 빠졌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되고 있는 것이죠.

      물론 방화벽이 막고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또는 다른 네트워크에 물려 있을 수 도 있죠.

      방화벽이 막으면 컴퓨터에서 유무선공유기에게 프린터 어딧냐고 내놓으라고 했는데 컴퓨터에 잇는 방화벽이 프린터로 연결되는 신호를 그냥 막는다고 보면 됩니다. 이것은 사실 당연한 수순 입니다. 그냥 아무 장치나 컴퓨터에 아무 허락없이 막 붙으면 안되거든요. 그래서 프로그램 설치하고 그 프로그램 설치하는 과정중 방화벽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 것 입니다. 링크 주신것에서 프린터 선택하고 넘어 가는 그 부분이죠.

      제가 복합기 관련해서 올려둔 글도 많고 영상도 많은데요. 보시고 먼저 프린터와 유무선공유기를 연결해보세요.

      그 연결이 어려우면 (암호 입력하기 귀찮고 하면) 쓰는게 WPS인데요. 이게 보안이 위험하다고 누가 그런말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안전한 방식입니다.

      WPS쓰셔도 됩니다.

      mod/del. | 
  16. 시험 2020.05.22 17:32

    씨디맨님 컴활 2급 시험을 봤어유
    cbt로 문제 답 해설 여러차례보고 cbt로 2013~2020년치 랜덤모의고사 돌려서 10회 이상 합격권에 들었는데

    시험장에서는 2과목을 아예 못 풀겠습니당 뭐.. 어려운것만 골라 나온듯해요
    지인한테 들어보니 자기는 거의 70%가 봤던 문제 나왔다고 하네유

    난이도 편차가 이렇게 까지 난다는게 어이 없습니당.....
    컴활2급 필기 2과목 팁 좀 알 수 있을까유?

    엑셀 켜서 연습 해본다고 해도 시험장에서 일일이 계산하기가 힘드네유

    • 씨디맨 2020.05.22 21:31 신고

      저도 너무 오래전에 땄던거라서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기억나는것은 문제가 좀 어거지였다는 ;; 문제를 위한 문제였던 기억이 있네요. 최대한 어렵게 꼬아놨던 기억이 있거든요. 실기는 그렇긴 하지만, 그래도 필기는 문제를 많이 푸는 방법 밖에 없을듯해요. 제 기억에도 문제 한줄만 읽어도 답이 튀어나올정도로 문제를 풀고 갔었거든요. 그나마 2급은 쉬우니까 최대한 문제를 보고 또보고 그렇게 하는게 좋을듯해요.

      mod/del. | 
    • 시험 2020.05.23 11:19

      지인한테 책 빌려왔려왔어유

      책을 보니 엄청 오래전에 출제되었던 문제도 시험장에서 보였었네유

      10년치 그 이상 봐야 할 것 같네유

      예전에는 엑셀 2007이고 지금은 2010기준이라는데 엑셀 2007이랑 2010이랑 많이 차이날까유?

      그리고 2과목(엑셀)은 무작정 암기하려니 뭐가 뭔지 모르겠네유 책을 통해서 이해를 하는게 좋을까유?

      2번째 시험인데 갈때마다 5점차로 떨어지네유.....

      mod/del. | 
    • 씨디맨 2020.05.23 17:55 신고

      차이는 있죠. 아무래도 신버전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니까요. 그리고 구기능은 없어진것도 있구요. 무조건 암기한다기 보다는 이해를 하는게 좋긴 해요. 그냥 무턱대고 외우면 약간 꼬아서 문제가 나오면 이해할 수 없으니까요.

      mod/del. | 
  17. 2020.05.21 23:39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0.05.22 00:13 신고

      개인정보가 없는 글은 공개글로 부탁드립니다.

      좀 복잡한 상황이네요. 시놀로지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직접 봐야할듯 한데요.

      팀뷰어 아이디암호를 제 이메일로 보내주시거나 또는 여기에 비밀댓글로 남겨주세요.

      mod/del. | 
  18. 알라딘a 2020.05.21 07:16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제가 자주 가는 사이트에서 어떤 사항에 대해 비판적으로 글을 썼는데 어느 날보니까 아이피 차단을 당했더라구요..; 그래서 저희집 아이피를 바꾸고 싶은데 도움을 받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윈도우는 8.1, 메인 공유기는 거실에 두고 있고 제품명은 DIR-868L입니다. 해당 공유기에 전화선이랑 인터넷선을 바로 연결해 쓰고 있고 따로 컴퓨터에 연결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a방은 아이피 타임을 브릿지로 연결해서 쓰고 있고, b방은 DWA-182를 컴퓨터에 꼽아두고 사용 중입니다. 저희집 인터넷 상황은 이런데요, 저는 b방을 쓰고 있고 메인 공유기랑 다른 제품을 써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a방이 있는데 이 방에 문제를 주지않고 아이피를 변경할 수 있을까요?
    검색해보니 브릿지 되어있는 상태에서 아이피 변경하는 글은 없고 그냥 아이피 변경하는 방법이 나오긴 나오는데, 써있는대로 해봐도 다 안더라구요.. 제일 믿을만한 곳에서 여쭤보는게 나을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씨디맨 2020.05.21 10:06 신고

      아이피만 바꾸는 목적이면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link]https://cdmanii.com/825[/link]

      이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너무 비판적인 내용을 적는것은 명예훼손도 될 수 도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을듯해요.

      mod/del. | 
    • 알라딘a 2020.05.21 15:10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글에 나와있는게 아이피 타임 기준이라 디링크 공유기를 쓰는 아이피는 어떻게 바꿔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디링크[link]http://192.168.0.1[/link] 화면은 전혀 다르게 나오네요. 이리저리 찾아보니 맥주소가 나오는데 변경하는 메뉴는 없어서 검색을 해봤는데요, dir-825모델의 경우 맥주소를 복사할수는 있어도 변경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868도 불가능한 모델이라면 아이피 변경은 불가능한가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1 15:29 신고

      디링크도 동일 합니다. MAC주소 복제 기능에 있는 기능이지만, 맥주소를 다른것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od/del. | 
    • 알라딘a 2020.05.21 15:56

      아무 숫자나 입력하면 안될거 같은데 기존 주소를 지우고 어떤 값을 입력하면 되나요?

      그리고 맥주소를 바꿀수 있는 방법을 검색을 해보다 [link]http://www.mydlink.co.kr/2008/qna/qna_read.php?no=13056[/link] 글을 봤는데 여기서는 맥주소를 바꿀수 있는 모델이 없다고 하네요. 디링크 모델은 다른 방법으로 바꿔야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1 16:55 신고

      제가 내용에 다 적어두고 영상도 올려둔 글인데요. 정독하셨으면 좋을듯 합니다.

      MAC주소는 이미 쓰시는 컴퓨터의 것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당연히 막 아무것나 넣으면 안되구요.

      [link]http://www.mydlink.co.kr/2013/faq/faq_detail.php?no=79[/link]

      메뉴위치는 이것을 참고하세요. 맥주소 복제 한번 누른뒤 저장하면

      지금 쓰시는 컴퓨터의 MAC주소를 공유기에 넣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아이피가 바뀌게 됩니다. 제가 글 적어둔대로 MAC주소가 바뀌면 새로운 아이피를 받아오거든요.

      mod/del. | 
    • 알라딘a 2020.05.21 22:15

      답변 감사합니다. 첨부해주신 글과 영상을 다시 읽어보고 디링크 메뉴위치를 확인한 뒤 메뉴위치를 찾아봤는데 저희집 디링크 라우터는 설명해주신 화면과 다른 화면이 뜹니다. [link]https://imgur.com/a/zOIDMMk[/link]
      이렇게 나오는데 공유기 설정화면에서 맥주소가 나오는 칸이랑 페이지는 첨부한 화면 외에는 안나오더라구요. 화면에 나오는 맥 주소를 그대로 복사하기 붙여넣기 하고 저장해도 아이피가 바뀌진 않네요.

      알려주신 글의 댓글을 보니 [link]https://prolite.tistory.com/174[/link] 이 사이트에 소개한 방법이랑 씨디맨님이 설명해주신 방법이 동일하다고 하셨는데요, 저 사이트 댓글을 보니 [link]https://www.miniwebtool.com/mac-address-generator/[/link] 여기서 맥 주소를 생성할수 있다고 나오는데 그럼 저기서 맥주소를 받아 수정해도 되나요?

      mod/del. | 
    • 씨디맨 2020.05.21 23:29 신고

      MAC 주소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것은 유무선공유기의 MAC 주소이구요. 이것을 지금 쓰시는 컴퓨터의 랜카드의 MAC 주소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이피가 바뀌게 됩니다. 공유기를 한번 껏다가 켜시는게 좋구요.

      mod/del. | 
    • 2020.05.22 08:03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0.05.22 17:01 신고

      네 ipconfig /all 로 해서 나오는 무선 NIC의 MAC주소를 기입하면 됩니다.

      그러면 글에 제가 적어둔 것 처럼 공유기의 맥주소가 바뀌게 되고 MAC주소가 바뀌면 아이피도 보통 새로 받아오게 됩니다. 글에 이미 있지만 맥주소는 원래 바꿀 수 없지만 위에 입히는 형태로 다른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입니다.

      근데 사용하시는 인터넷이 뭐냐에 딸라서 아이피가 크게 변동이 없을 수 도 있습니다. 아이피 A클래스가 바뀌면 완전히 다른 아이피로 인식하겠지만 그게 아니면 막아두는 서버쪽에서 아이피 대역으로 범위로 막아버리면 사실 방법이 없긴 하죠. 그래서 지금 외부아이피가 어떻게 나오고 변경시 어떻게 나오는지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막는쪽에서는 어떻게 막았는지 상황에 따라 다를겁니다. 아이피만 단순히 막는 경우는 좀 드뭅니다. 아이피는 말그대로 유동아이피라 계속 바뀌니까요. 근데 그 아이피를 단순히 블럭해버리면 오히려 엉뚱하게 정상적인 고객이 접속을 못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MAC주소 기반으로 막아버리긴 합니다. 처음 사이트 접속하거나 할 때 서버에서는 해당 컴퓨터의 MAC주소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것을 기준으로 막아버리면 아이피를 아무리 바꾸더라도 의미가 없죠. 그 경우에는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을 해보면 확인이 가능하긴 합니다.

      mod/del. | 
  19. 와이파이 2020.05.20 22:44

    https://www.youtube.com/watch?v=9CLlfctZ2b4 씨디맨님의 와이파이 영상을 보았어요
    와이파이 비번 안걸고 사용하다가 들어본적도 없는 애니나 소설로 저작권 고소 당한 글을 본적이 있어요
    씨디맨님 위험하지 않을지 궁금합니다

    • 씨디맨 2020.05.21 00:18 신고

      테스트로 잠시 열었을 뿐 지금은 SSID를 암호를 걸어둔 상태 입니다.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od/del. | 
  20. 2020.05.19 21:08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0.05.19 22:08 신고

      혹시 어떤 제품인지 모델명을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구매한 새제품이 이런증상이 있었는지 아니면 사용 후 얼마정도 사용했는데 이런 증상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mod/del. | 
    • 2020.05.19 22:42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0.05.19 23:52 신고

      흑백이 어떻게 출력되는지 사진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혹시 사용하실 때 출력할때만 사용후 프린터 전원을 꺼두시나요?

      mod/del. | 
    • 2020.05.20 00:25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0.05.20 00:43 신고

      전원을 계속 켜두면 원래 가끔 출력하지도 않았는데 프린터에서 득득 하면서 소리 날 수 있거든요. 그게 헤더청소하는 소리이긴 합니다. 아마 이런 기능이 있을겁니다. 프린터 켜두면 귀신들린것처럼 혼자서 막 뭘 하는 것처럼 보였을 수 있거든요.

      사진을 보니까 일부 헤더의 노즐이 막힌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한번에 여러줄을 출력하는데 그부분이 막히면 저렇게 나오기도 하거든요.

      헤더 자체를 교체해주면 해결이 될 문제로 보이긴 하는데요. 헤더교체비용이 좀 나오는 편이긴 하죠. 근데 보증기간내에 이렇게 고장난것을 말하면 비용을 크기 들이지 않고 수리를 해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을 이야기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는 특별히 잘못한게 없고 제품이 얼마 쓰지도 않았는데 문제가 있다고 말을 해봐야할듯 해요.

      그리고 한가지 확인해볼만한것은 문서등을 출력시 프린터 속성에 보면 인쇄품질을 선택하는게 있는데

      이것을 사진 또는 고품질로 선택해서 출력을 해보세요. 만약 이렇게 선택시에는 정상적으로 나온다면 , 헤더의 일부 부분이 막힌게 분명하긴 합니다. 고품질로 출력시에는 속도보다는 품질에 우선시해서 줄을 여러칸으로 나눠서 섬세하게 출력하거든요.

      근데 좀 의문인것은 AS를 갔다온것인데도 같은 증상이 나온것이 좀 이상하긴 하네요. 헤더를 교체하지는 않은 것 같거든요. 같은 증상으로 같은 문제가 있다는 부분과 사용자가 특별히 잘못한 부분이 없다는 것을 말을 해서 헤더를 수리를 해달라고 요청해보셔야할 듯 싶어요.

      mod/del. | 
    • 2020.05.20 08:42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0.05.20 18:28 신고

      혹시 제가 영상에 링크 남겨둔 그 링크를 통해서 구매하신건가요? 맞다면 제가 판매자쪽에 이야기를 해보려구요.

      mod/del. | 
    • 2020.05.20 21:41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21. 연구랩 2020.05.19 18:58 신고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9318975#bookmark_cm_opinion
    무선마우스 키보드 콤보인데요 pc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노트북에 똑같은 모델의 무선 마우스 키보드 콤보를 하나 더 구입해서 사용하게 되면 혼선?이 일어날까요?
    같은 방에서 사용합니다.

    • 씨디맨 2020.05.19 20:14 신고

      정말 많은 기기들이 있다면 간섭이 생길 수 도 있는데요. 근데 한방에서 같은 종류 제품 사용한다고 해서 간섭있고 그렇진 않습니다. 일어나더라도 정말 극히 드문일이긴 하죠. 2.4G 대역은 해당 키보드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사용하는 대역이라 정말 이상하게 겹치는 경우가 있을 수 도 있긴 하지만 흔히 일어나는 경우는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mod/del. | 
  22. 윈도우디펜더 2020.05.19 13:25


    확인할때마다 저게 계속 뜨면서
    한번은 바로 설치되고
    한번은 한참 다운로드 상태 있고 ...
    실제로 설치되는지 모르겟네요

    한달째 계속 업데이트 확인하면 저렇게 떠서 ....

    https://imgur.com/a/aUkgxKD


    • 씨디맨 2020.05.19 13:54 신고

      업데이트가 안되어도 이전 업데이트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해도 되는데요. 그냥 두시면 업데이트 나중에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업데이트 사용시간을 좀 넓게 잡아두세요. 너무 좁게 잡아두시면 업데이트가 잘 안될테니까요.

      mod/del. | 
    • 윈도우디펜더 2020.05.20 12:11

      한달째 저 버전만 계속 업데이트 뜨면서 설치도되는건지 안되는건지 그래서요 ... 업데이트 사용시간은 지금 18시간 최대로 설정해놓은건데 이게 좁은건가요? 다른거 말하는건가요?

      mod/del. | 
  23. 큰일났다 2020.05.17 10:26

    씨디맨님. 게임을 돌리는데 중요한건 cpu보다도 그래픽카드잖아요.
    그래서 이번에 9100f랑 gtx1060으로 조립을 했거든요. 램은 삼성8기가 아수스h310보드구요
    gtx1060은 중고로 샀어요...msi 3gb짜리
    그래서 윈도우를 새롭게 usb정식 홈페이지에서 받은걸로 설치 했어요
    그리고 d하드에 있는 툼레이더 리부트란 게임을 해봤거든요.
    근데 옵션이 자동으로 상옵으로 맞춰지더라고요 그래서 플레이 해봤는데
    왜 화면이 전환될때마다 툭툭 끊길까요~ 이게 너무 신경이 쓰이네요
    그래서 옵션을 최하 옵션으로 바꾸고 해봤는데도 이게 마찬가지에요. ㅜㅜ
    그래서 그래픽카드 판매자가 고장난걸 판매한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근데 지금 사양에서 파이어스트라이크3d마크 점수를 플레이해보니 9000점대가 나오긴 했거든요
    해결이 안되서 우울합니다. ㅜㅜ

    물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받아서 설치하고 윈도우i 눌러서 업데이트도 최신으로 다 해논 상태구요
    20-04-03일 버전자 그래픽드라이버도 설치가 되어있어요 ㅜ,ㅜ
    왜 최하옵으로 해도 마우스로 시점을 돌릴때마다 끊김현상이 있을까요?

    예전에 i5 7500 이랑 gtx1050ti 로 돌렸을떄보다 훨씬 성능이 안좋은거 같아요
    그땐 엄청 빠릿빠릿 했었던거 같은데...

    2. 그리고 질문이 하나 더 있는데요
    (뭐라고 하지 마시구ㅜㅜ) 제가 예전부터 토렌트를 많이 썼었어요.
    당연히 무료니깐 게임도 올라오고 음악도 올라오고 이러잖아요
    근데 요즘엔 검색을 해도 도통 자료가 예전에비해 5분의1 수준으로 줄어들었다고 해야하나
    이런 느낌이에요 아무리 해도 찾기가 어렵네요
    제가 바보라 못찾는건가요 아니면 이제 세태가 토렌트는 점점 없어지는 추세인건가요?
    이건 꼭좀 질문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 씨디맨 2020.05.17 10:54 신고

      1. 게임을 하드디스크가 아니라 SSD에 설치해놓고 해보세요. 하드디스크가 느려서 로딩이 많이 걸려서 그럴수도 있으니까요.

      GTX1060 FireStrike 기준으로 그래픽점수는 13000점 정도인데요. 9000점이 나왔다면 약간 성능이 낮게 나온거긴 하네요. 그렇지만 1만점 근처가 되면 사양 낮춰서 게임하면 그렇게 끊길정도는 아니거든요.

      불법 단속 등을 많이 하고 있어서 토렌트 사이트들이 대부분다 많이 없어진것으로 알고 있어요. 당연 그만큼 사용자수도 줄어들었을 수 있죠.

      mod/del. | 
  24. 121 2020.05.16 12:37

    라이젠cpu내장그래픽이 어느정도로 좋은건가요?
    노트북을 살려는데요 외장그래픽은 필요없는 작업을하는데
    라이젠cpu내장이 좋다는소문을 들어서요...
    별차이없는데 크게 과장된건지...

    • 씨디맨 2020.05.16 13:51 신고

      [link]https://cdmanii.com/6470[/link]
      제가 이미 글로 올려둔 것과 영상자료도 많이 있으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장그래픽 성능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성능이 좀 좋을뿐이지 별도의 전원과 별도의 애드온 카드만큼의 성능이 될수는 없습니다.

      게임이 목적이라면 별도로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게 좋죠.

      다만 내장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높아져도 좋은점은 있습니다. 게임을 거의 잘 하지 않고 가끔 낮은 스펙의 온라인 게임을 한다면 굳이 전력을 더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내장그래픽으로도 충분하니까요. 그리고 여러개의 모니터를 내장그래픽에 연결시에도 좀 더 부드럽게 작동이 가능합니다.

      mod/del. | 
  25. JEONG 2020.05.16 12:31

    한가지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아래 보드에 SSD를 장착하고 IDE CONFIGURATION을 AHCI로 설정했는데 추가로 SATA HDD를 장착하니 부팅이 안됩니다! HDD를 제거하면 부팅이 됩니다!

    • 씨디맨 2020.05.16 13:48 신고

      부팅이 안될때는 어떻게 안되는지 자세히 알려주셔야 합니다. 안되는 증상도 여러가지일테니까요. 오류가 어떻게 뜨는지 부팅시 어떻게 되는지 등등 내용이 있으면 좋죠.

      IDE Configuration 은 호환 설정때문에 필요한데 만약 호환성 모드였는데 AHCI로 강제로 변경시에는 (운영체제 설치 후 설정을 변경하면) 기준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지 않으면 부팅이 안됩니다.

      mod/del. | 
  26. JEONG 2020.05.16 12:17

    안녕하십니까?
    휴일날 쉬시는데 죄송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아끼던 PC를 업글해서 보조 PC로 사용하려고 ASUS COMMANDO BOARD에
    SSD로 교체하고 WINDOWS 7을 설치하였습니다. 씨디맨 선생님의 조언대로 상당한 속도 향상으로
    감격하던 중 이번에는 메모리를 4G에서 8G로 업글했는데 부팅이 안되네요? 슬롯을 바꾸고 별짓을
    다해 봤는데 잘 안되데요!
    CHIPSET은 P965이고 최대 8G까지 장착 가능한 모델입니다. BIOS에서 용량은 인식하는데 부팅이
    안되는 걸 봐서는 BIOS 어딘가를 조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방금도 바이오스에서 ADVANCED를 보엉하여 WIN 7에서 4G를 3G만 사용하다는 걸 수정하였습니다.
    경험 많으신 선생님의 고견 부탁 드립니다!

    • 씨디맨 2020.05.16 12:30 신고

      램 교체 후 바이오스에서 뭔가 설정하거나 하실것은 없습니다. 램을 모두 분리했다가 재장착을 다시 해보세요. 장착한 사진을 올려주시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mod/del. | 
    • JEONG 2020.05.16 12:34

      모두 재방착도 해보고 슬롯도 바꿔보고 다 해봤는데 잘 안돼서 선생님께 문의 드렸습니다! 선생님께 PC를 들고가서 보여드리고 싶네요! ㅠㅠ

      mod/del. | 
    • 씨디맨 2020.05.16 13:47 신고

      장착된 모습 사진을 여러장 찍어서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구글포토 쓰신다면 구글포토에 올린 뒤 링크 만들어서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을 찍어서 유튜브에 올려서 링크를 올려주셔도 좋을 것 같구요.

      mod/del. | 
  27. 긴급질문이 2020.05.16 07:53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제가 1060 3gb gtx그래픽카드를 샀는데요
    사고나서 지인분이 그러는데 제가 산건 고사양이라 i3 cpu에서는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못한다고
    하네요 제거 cpu는인텔 i3 9100f 이거든요.
    그래서 i5 로 넘어가야 한다고 하는데. 지금 cpu도 새건데 궂이 꼭 바꿔야 하나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씨디맨 2020.05.16 08:05 신고

      답변 드리기 전에 혹시 사용 용도가 어떻게 되나요? 게임을 한다면 어떤 게임을 하는지 등등요.

      mod/del. | 
    • 긴급질문이 2020.05.16 08:11

      네 저는 베그같은건 할줄 모르고
      gta5, 위쳐3, 어쌔신크리드, 툼레이더
      그리고 문명 같은 게임을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나올 cd게임
      (예를들어 gta6, 위쳐4 등도 할 계획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0.05.16 08:30 신고

      게임을 한다고 했을 때 가장 시스템에서 크게 작용하는 부분은 그래픽카드 입니다. 그런데 아주 빠른 그래픽카드에 너무 느린 CPU가 장착시에는 그래픽카드가 가진 성능을 다 내진 못합니다.

      느낌상 좀 느린 버스에 카레이서가 타고 있다고 볼 때 카레이서가 아주 빠르게 수동으로 잘 조작함에도 버스가 원래 느려서 좀 느리게 달리는 뭐 그런 비슷한 느낌이 될 수 있죠.

      다만 이것도 옛날 CPU 이야기 이긴 하구요. i3라고 하긴 하지만 9세대면 굳이 CPU를 다시 바꾸고 그러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i5로 바꾸면 약간은 성능체감이 더 있겠지만 비용이 더 들어간것치고는 그렇게 체감이 크진 않을겁니다. 그럴거면 i7이상으로 가는게 좋고, 근데 그렇게 보면 또 1060 보다 더 최근에 나온 그래픽카드 (사양 더좋은)로 가는게 더 좋죠. 제 생각에는 굳이 업그레이드는 안하고 쓰시고, 추후에 정말 느려서 더 빠른 컴퓨터를 쓰고 싶다면 그래픽카드와 CPU 를 더 좋은 사양으로 선택하는것을 권하고 싶네요.

      mod/del. | 
  28. 2020.05.15 22:08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0.05.16 00:17 신고

      냄새가 날 수 도 있긴 합니다. 에어컨 세척제 같은 것 뿌리거나 구연산 녹인물을 뿌린 뒤 일정 시간 뒤 물을 다시 뿌려서 청소할 수 도 있습니다.

      mod/del. | 
    • 에바 2020.05.16 09:17

      감사합니다..

      에어컨 새것도 냄새 날수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mod/del. | 
  29. 1111 2020.05.15 10:20

    씨디맨님
    크롬창 띄우면 원래 전체화면으로 떴는데
    지금은 3/4만 화면 채우면서 뜨는데 ...가끔 가다 이러는데

    왜 그런건가요? 전체화면으로 뜨게 설정 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 씨디맨 2020.05.15 14:37 신고

      창 크기 말하시는거라면, 마지막 사이즈를 기억 하는 것입니다. 사이즈 늘려두시고 닫고 다시 열어보세요.

      mod/del. | 
  30. 강석진 2020.05.15 00:47

    https://imgur.com/jQyMhD8

    시디맨님 그림처럼 로지텍 리시버랑 유니파잉 블루투스로 잡히는데요 두개가 충돌을 일으키는지

    키보드 인식도 잘 안되고 마우스도 뚝뚝 끊기고 하는게 잦아서 그러는데 리시버 하나만으로 키보드랑 마우스 쓸순없나요?

    제가 쓰는 키보드는 K470이고 마우스는 M590입니다

    • 씨디맨 2020.05.15 06:38 신고

      두 장치 다 유니파잉을 지원하네요. 하나의 리시버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link]https://cdmanii.com/3396[/link]

      mod/del. | 
    • 강석진 2020.05.15 09:37

      시디맨님
      얘기하신 Unifying은 마우스만 되고 키보드는 리시버밖에 안되는데요
      혹 Unifying이 안되면 키보드,마우스 각각 리시버 꽂으면 충돌일으켜서 인식률이 떨어지나요?

      mod/del. | 
    • 씨디맨 2020.05.15 09:47 신고

      키보드 되는 모델이 아니군요? 되는 모델로 봤었느데..

      각각 다 연결해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어야 합니다. 혹시 마우스와 리시버 사이에 거리가 멀거나

      리시버를 본체 뒤에 연결해놓았거나 뭐 그런것 아닐까요? 그러면 좀 끊길 수 도 있거든요.

      mod/del. | 
    • 강석진 2020.05.15 17:17

      네 리시버는 본체뒤에 꽂아서 쓰는데요
      마우스는 키보드랑 다르게 그냥 리시버가 아니라서
      링크걸어주신 프로그램깔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요

      mod/del. | 
    • 씨디맨 2020.05.16 00:16 신고

      제품에 유니파잉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마크가 있다면 하나의 유니파잉 리시버에 연결이 가능해요.

      mod/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