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지케이테코 ZKTeco PA10 손바닥 정맥 지문 멀티인증 써봤더니

by 씨디맨 2018. 9. 24.
320x100

생체인식을 활용하는 출입관제시스템 써보니

인증시스템에 대해서 관심이 원래 많은데요. 이번에 재미있는 제품을 직접 써봤습니다. 지케이테코 ZKTeco PA10 제품은 손바닥 정맥 지문 멀티인증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및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합니다. 지케이테코 ZKTeco PA10를 이용하면 근태 관리는 물론 언제 출입을 했는지 정확히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들어오면 안되는사람이 들어온다거나 할 수 없도록 차단할 수 있죠. 지문인증 그거 별거냐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허술한 지문인식 기술은 뚫릴 수 있습니다. 영화에 보면 다른사람의 지문을 떠서 손가락처럼 만들어서 인증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이제는 그런것도 안됩니다.

예전에 세미나를 들으면서 어떤 ZKTeco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을 들은적이 있는데요.

 

지케이테코 ZKTeco PA10 손바닥 정맥 지문 멀티인증 써봤더니

ZKTeco는 세계 최고의 생체인식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문이 닳아서 또는 손상되어서 온전하지 않아도 동일 인물이라면 지문을 인식하며,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로 침투하려고 하면 모두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죠. 정말 수많은 테스트와 점점 더 발전한 기술력으로 지금은 생체인식에 대해서는 정말 엄청난 데이터를 가진 곳인데요. ZKTeco는 지난 1월 한국 진출을 위해서 씨앤비텍과 전력적으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한국시장에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제품에 대해서 조건없이 2년 , 하이엔드 제품군은 그린라벨 제품에 대해서 3년 무상 AS를 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죠. 2019년까지 국내 7개 거점에 통합 고객 서비스 센터를 마련도 한다고 합니다.

 

PA10은 접속방식인 지문인식과 비접촉 인증 방식인 손바닥 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구성품은 사실 설명을 자세히 할 필요는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보통 회사 같은곳에 설치가 되는 형태이니까요. 저는 집에서 이것을 소개하기 위해서 데모를 해 봤습니다.

 

크기는 그렇게 크진 않지만 하단에는 손바닥인식을 위한 카메라가 있고 상단에는 지문인식기와 모니터, 중간에는 번호키가 보입니다.

 

상단에 있는 지문인식은 간단해 보이지만 ZKTeco의 기술력이 들어가 있는데요. 인식속도도 빠르고 손에 상처가 생겨도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방수가 되는 제품의 경우 외부에 비를 맞는 환경에서도 지문인식이 된다는 것 같네요.

 

하단에는 손바닥 인식 카메라가 있습니다. 손바닥을 펼쳐서 조금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면 바로 인식 합니다.

 

후면을 보니 랜선이 연결이 되는데 이 제품은 유선, 무선으로 네트워크가 가능 합니다. 기업에서 활용한다면 어떤 환경이든 설치가 가능하죠.

 

하단에는 리셋 버튼과 USB 단자가 보입니다.

 

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쪽에는 카드를 인식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2.4인치 TFT LCD 모니터가 장착되어 있는데 화면은 작지만 여기에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인증하거나 환경설정을 하는 것이 가능했는데요.

 

처음에는 사용자를 등록 후 관리자로 등록이 필요했습니다. 관리자로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니까요.

 

지문인식이나 손바닥 인증을 하면 출근을 했는지 아니면 나갔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는 PA10이 출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도움 없이도 가능하긴 하지만 근데 컴퓨터(서버)에 연결을 통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가져올 수 있고 좀 더 편하게 관리가 가능 합니다.

 

지문인식시 상단에 초록색 빛이 들어오네요. 지문인식 기술은 최고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 제품은 손바닥 인증을 통해서 지문인식처럼 직접 접촉을 싫어 하는 분들도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키를 이용하는 방법도 가능 합니다. 카드를 근처에 가져가면 인증이 됩니다.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해서 접근도 가능 합니다.

 

환경설정에 들어가보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왔는데요. 이곳에서 사용자 등록이나 관리자 추가 통신, 사용자 인증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추가시 지문 등록과 카드 등록, 손바닥 인증 추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통신에서는 이더넷, 시리얼통신, 무선네트워크로 연결이 가능 합니다.

 

유선으로 연결을 하고 DHCP를 켜니 아이피를 딱 바로 받아오네요.

 

WiFi를 이용해서 무선으로 연결도 가능 합니다. 연결은 2.4GHz로만 연결이 되는 것 같네요.

 

인증의 경우 중복인증 제한 시간도 설정이 가능하고, 기간 만료도 설정이 가능 하네요.

 

지문의 경우 인증 품질을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기본값으로 사용해도 되는듯합니다. 지문 센서 민감도는 습도가 높은지 아닌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 정맥 인증 품질 점수도 설정이 가능하네요. 이것은 어느정도 예민하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 결정하는 부분 같습니다.

 

이 외에도 이력 검색, 간단메시지, 자동테스트, 시스템 정보등 여러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ZKAccess Security System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품을 등록하고 관리가 가능 했는데요. 사용자를 추가 후 스케줄을 확인하고 휴가 등을 등록도 가능하고, 출입 제한도 하고,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 합니다.

 

출입시간 설정을 해둘 수 도 있어서 시간 외에는 들어가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들어갈 수 있겠죠.

 

출입을 하면 기록이 정확한 시간과 함께 남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들어왔는지도 확인이 가능하죠. 이것을 해두면 회사에 지각을 하면 그대로 기록이 남으니 악착같이 아침에 출근을 하겠죠.

 

어떤 방식으로 인증을 했는지 기록이 남는데요. 손바닥 정맥으로, 지문으로 각각 들어왔는데 기록이 모두 남아있네요.

 

사용자 추가를 할 때는 사용자 아이디와 이름, 성별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에서도 더 자세한 정보도 기록이 가능한데요.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이 기록을 해두면, 회사에 만약 이미 근태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었다면 DB연동을 통해서 활용이 가능 합니다.

 

출입 통제도 가능하네요. 통제된 사람으로 등록되면 들어오지 못하겠죠.

 

여러번 다른시간에 출퇴근 하듯이 지문인증과 카드인증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을 해 봤는데요. 기록이 시간별로 모두 남아서 보고서에 바로 볼 수 있네요. 이 기록은 엑셀로도 추출이 가능 합니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지각이 너무 많으면 휴가를 제한하거나 그런 조취를 하는 곳도 있는데 (저도 겪어본) 이런 것을 할 때 이런 시스템이 있다면 쉽게 할 수 있겠죠. ZKTeco의 기술력은 사실 눈으로는 볼 수 는 없습니다. 그냥 지문인식과 손바닥 인증으로 하는것이라 크게 뭔가 다른것과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없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이 단순한 인증방식에는 수많은 복잡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악의적으로 침투하려는 사람들도 이것을 막으려고 다양한 방법을 쓴다고 하는데 ZKTeco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최고의 생체인식 기술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안정성을 좀 더 믿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믿고 쓸만한 제품을 찾거나 회사의 가치를 더 높이고 싶은 분은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지케이테코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