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Smallrig simorr Wave U1 USB 콘덴서 마이크 사용기

by 씨디맨 2022. 5. 21.
320x100

Smallrig simorr Wave U1 USB 콘덴서 마이크

작은 크기에 전문가급 USB 콘덴서 마이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Smallrig simorr  Wave U1 USB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해 봤는데요. 디자인도 독특한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성능이 상당히 수준급 이었습니다. 상당히 슬림한 사이즈를 하고 있고 케이블도 분리가 가능해서 작은곳에 보관이 가능한데요. 그래서 Smallrig simorr  Wave U1 USB 콘덴서 마이크는 방송을 위해서 마이크를 옮겨다니면서 사용시에도 유리합니다. 수음 테스트도 직접 해 봤는데요. 상당히 깨끗하게 사운드가 입력이 되네요. 마이크는 방향이 있어서 사람이 말하는 방향에서의 목소리를 아주 깨끗하게 수음을 합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성능도 좋아야하지만 디자인도 이뻐야하는것 같습니다. 이 모델은 크기도 작지만 디자인도 꽤 유니크 합니다.

 

Smallrig simorr Wave U1 USB 콘덴서 마이크

먼저 제품 박스 입니다. Smallrig simorr Wave U1라고 적혀 있는데요. Aliexpress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주 작은 사이즈, 전면의 사운드를 잡는 마이크, 전문가급 마이크 음질을 구현하는 제품인데요.

 

제품 박스에는 게임 방송 하는 분들에게도 맞는것처럼 사진이 들어가 있네요. 목소리를 깨끗하게 수음해야하거나 생방송을 하거나 녹음이 필요하거나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USB-C , USB-A 인터페이스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 컴퓨터나 노트북 맥북 등 컴퓨터에서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에서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을 열어 봤습니다. Hello라는 부분이 먼저 보이네요. 제품과 설명서가 보입니다.

 

콘덴서 마이크와 받침대, USB 케이블, 설명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마이크는 조립을 해야하는 타입인데요. 그냥 돌려서 끼우면 됩니다.

 

마이크는 생각보다 좀 가벼운 느낌이 많이 듭니다. 상단에 금속메쉬덮개가 있는데 꽤 디테일이 멋집니다. 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퀄리티가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중간에는 뻥 뚫린 부분이 보이는데 앞뒷면 디자인이 같게 되어있지만 앞부분에만 돌리는 다이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받침대를 고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마이크 삼각대나 마이크 거치대에 고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좀 넓은 볼트를 사용하는 터라 사용가능한지는 미리 확인을 하고 연결해야 합니다. 아래쪽에는 USB 케이블 연결하는 부위가 보입니다.

 

앞부분에는 게인값을 조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돌려서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근데 실제 마이크를 수음하면서 이것을 돌려서 고정하는 용도는 아니고, 처음에 셋팅할 때 맞추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작부 입니다. 수음하면서 돌리면 드드득 거리는 소리가 크게 들어가니까요.

 

마이크를 스텐드에 고정을 시켜 봤습니다. 길이는 좀 짧은편인데 박스 설명에는 중간에 이어주는 부분을 여러개를 끼워서 높이를 높일 수 있는것처럼 나오네요. 근데 이 부분은 어디서 구매하는건지? 모르겠네요.

 

기울기 등을 변경을 시킬 수 있는데요.

 

아래쪽에 볼헤드 같은게 있어서 각도 조절이 가능 합니다.

 

근데 마이크의 전면 부분에서 수음을 하는 형태 이므로 반대로 기울이거나 하면 안됩니다. 설명서에도 나오지만 마이크에 말하는 부분이 전면 90도 각도로 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마이크 모양만 보고 위에서 말을 하면 수음이 엉망이 되는거죠.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을 연결해야하는데요.

 

USB 케이블은 좀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USB 단자를 연결하는 일반적인 방식인데 오디오 아웃 단자도 붙어있습니다.

 

USB 단자는 USB-C 와 USB-A를 젠더가 합쳐진 구조인데요. 그래서 맥북이나 일반적인 데스크탑이나 원하는대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본체에 보통 오디오 단자가 있는데 이건 특이하게 케이블에 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히는 마이크의 수음 상태를 확인하는 용도가 아니라 말그대로 그냥 오디오 아웃 단자 입니다. 

 

USB 케이블은 본체에 측면 부분에 연결 합니다. 

 

단자가 제품 본체 모양과 일치하게 되어있어서 선을 연결하면 깔끔하게 완성이 됩니다.

 

이 마이크는 폴라 패턴이 하트 모양입니다. 즉 수음을 하는 앞 부분에서 소리를 가장 정확하게 수음하고 다른 부분은 수음을 덜하게 해서 전면에서 들어오는 소리만 잘 녹음하는 타입 입니다. 주파수 범위는 20Hz-20kHz로 사람이 일반적으로 들을 수 있는 음역대를 다 수음하는데요. 그런데 느낌상으로는 노이즈를 컷하는 느낌이었는데 소리가 상당히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마이크 내부에는 지능형 3 in 1 칩셋이 사용이 되는데, 완벽한 음성 녹음과 낮은 노이즈의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가 스튜디오급 음질을 제공을 합니다.

 

실제 사용시 오디오 단자에 헤드폰을 연결해서 사용을 해 봤는데요. 컴퓨터 사운드 자체를 이 단자를 통해서 모두 들을 수 있습습니다. 

 

음소거도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전면에 흰색으로 표시될 때는 마이크 수음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마이크 음소거 버튼을 한번 터치하면 붉은색으로 변하면서 음소거가 됩니다. 직관적으로 인식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 사용해 봤을 때 음질이 상당히 좋았는데요.

 

상세 페이지에 보니까 메쉬망 내부에 실제 마이크 모양을 볼 수 있었는데요. 마이크가 앞부분에 사운드를 수음하도록 방향이 보이죠. 그리고 아래쪽에 실리콘으로 소크를 줄이는 타입으로 되어있어서 바닥에서 올라오는 소음을 잡아주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바닥을 치는것은 권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USB-C 단자로 만들어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바로 USB 마이크로 동작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녹화를 시작하면 USB 마이크로 바로 녹음이 됩니다. 별다른 전원이 필요하진 않고 그냥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바이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생방송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마이크보다는 당연하지만 훨씬 고음질로 수음이 가능하므로 고정된 장소에서 좀 더 좋은 사운드를 입력하고 싶다면 연결하면 좋습니다.

 

실제 수음이 어느정도라 잘 되는지 확인하기 쉽게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마이크 방향과 거리를 바꿔가면서 촬영한 것이라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simorr Wave U1 USB Condenser Microphone (White) 3492 - SmallRig

 

simorr Wave U1 USB Condenser Microphone (White) 3492

SmallRig is a designer and manufacturer of DSLR camera rigs, camera cages, camera stabilizers, and other professional camera accessories. Join our Co-Design Program to create your gadgets.

www.smallri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