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USB-C to USB-C 3.1 Gen2 구레포 케이블 후기

by 씨디맨 2022. 4. 6.
320x100

USB-C to USB-C 3.1 Gen2 구레포 케이블 후기

케이블 테스트 할 기회가 생겨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USB-C to USB-C 3.1 Gen2 구레포 케이블을 사용을 해볼건데요. 스펙상으로는 20V 5A로 100W 충전을 지원하며, 10Gbps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제품 입니다. E-Marker 칩셋까지 들어간 고급모델인데요. 케이블 길이도 1.2미터 , 1.5미터, 2미터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근데 케이블 특성이 좋은 제품들은 썬더볼트3 또는 썬더볼트4에도 대응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부분도 체크를 해 봤습니다. 케이블의 성능이 좋으면 사실 더 높은 규격도 만족하지만 모든 테스트를 거치고 나오면 비용 때문에 임의로 그렇게 제한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어서 좀 세분화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썬더볼트3,4에 대응을 하게 되면 eGPU를 활용하거나 더 고성능의 저장장치 및 썬더볼트3 이더넷 등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SB-C to USB-C 3.1 Gen2 구레포 케이블 후기

USB-C to USB-C 3.1 Gen2 구레포 케이블인데요. 제품 포장에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100W충전과 10Gbps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구레포 케이블이라고 나오고 제품 외형은 페브릭 재질로 감싸져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USB-C to USB-C 케이블로 DP를 지원하면 모니터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한데 그부분도 테스트를 해 볼것입니다.

 

1.2미터 제품 케이블은 케이블이 짧은 이유로 특성이 가장 좋은 케이블인데요. 자신의 사용용도에 맞춰서 케이블 길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케이블은 두꺼운 제품이 좋은데요. 근데 외부에 페브릭 재질로 감싸져 있어서 더 두꺼운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케이블이 잘 꺽이지 않고 뻣뻣합니다. 케이블이 뻣뻣해서 장점이라면 선이 잘 엉키지 않는 장점은 있습니다.

 

케이블 단자 부분은 이음새가 없는 형태 인데요. 과거에는 이음새가 있는것과 없는것 기술력 차이가 많이 크긴 했습니다. 국내에 몇몇 업체만 이것을 만들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대부분은 이음새가 없는 형태로 나오고 있긴 합니다. 이음새가 없는 제품은 단자가 많이 사용되어서 헐거워지는 문제를 보완합니다. 

 

테스터기로 케이블 테스트를 먼저 해 봤는데요. 테스터기를 아직 완벽하게 모든 메뉴얼을 익히진 않았으나 간단하게 칩셋에서 케이블 정보를 불러와봤습니다. USB 3.2 Gen2 까지 대응한다고 나오네요. 제품 포장에는 USB 3.1 Gen2라고 나오긴 하는데 스펙은 더 좋게 나왔으니 나쁘진 않네요.

 

100W 충전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100W 출력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준비했습니다. ego 240W 충전기인데요. 

 

100W 입력을 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에 물려서 충전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USB-C 테스터기로 입력값을 확인해보면 , 19.3V 5.08A로 98.04W로 입력이 되는게 확인 됩니다. 약간의 오차를 감안해보면 100W 충전이 잘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케이블은 QC3.0 등은 당연히 지원하는데요. PPS 충전이 되는지 확인을 해 봤습니다. PPS 초고속충전 2.0을 지원하는 갤럭시S22울트라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8.92V 2.30A가 입력이 되어서 초고속충전이 잘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다면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PPS 충전이 잘 되는것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10Gbps 데이터 전송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WD P50 SSD를 연결합니다. 이 제품은 사실 20Gbps를 지원하긴 하지만 10Gbps도 지원하므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미니PC에 10Gbps USB-C 단자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WD P50을 10Gbps로 연결시 속도 입니다. 1021.35MB/sec가 나왔는데, 이론상으로는 1280MB/sec가 나와야하지만 실제로는 그정도까지는 안나오고 약간은 낮게 나오는게 보통이긴 합니다. 1000MB/sec를 넘어가면 보통은 속도가 잘 나온다고 볼 수 있죠.

 

이번에는 썬더볼트3에 연결해서 40Gbps 대역을 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가장 빠른 Firecuda 530 4TB SSD를 레이저카드에 연결을 해 봤습니다.

 

썬더볼트3 저장장치로 연결해서 테스트하기 위해서 Akitio Titan에 연결해서 인식시켜봅니다.

eGPU로 보통 사용하는 케이스 이지만, SSD도 이렇게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레포 케이블을 썬더볼트3 단자에 연결 후 테스트 합니다.

 

읽기성능은 1788.34MB/sec , 쓰기 1102.44MB/sec가 나왔습니다. 약간은 성능이 더 나올수도 있긴한데 (썬더볼트3 단자 2개 중 하나를 모니터와 연결해서) 보통 이정도 속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40Gbps 대역이라 실제로는 속도가 훨씬 많이 나와야하긴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실제로는 속도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단일 장치로 40Gbps대역을 완전하게 커버하는 제품이 사실상 없기도 하구요.

 

Akitio Titan에 이번에는 RTX2080ti를 연결해 봤습니다. 썬더볼트3 eGPU로 활용성을 테스트 해 봤는데요.

 

케이블을 노트북에 썬더볼트3 단자에 연결을 합니다. 참고로 썬더볼트3 사용이 가능하면 썬더볼트4도 대응을 합니다.

 

장치 인식 후 재부팅을 한번 해주면 그래픽카드를 인식을 합니다. RTX 2080ti가 인식이 된게 확인이 됩니다.

 

3DMARK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이렇게 eGPU를 연결하면 노트북에 있는 내장그래픽 외에 별도로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활용할 수 있어 그래픽카드 성능을 극도로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노트북과 eGPU만 연결시에는 케이블 1개로 입력과 출력을 모두 다 받아야 하므로 대역폭 40Gbps를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데스크탑에서 그래픽카드를 단독으로 사용시보다는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막으려면 별도로 eGPU 에서 모니터를 연결해서 케이블하나에 출력만 담당하도록 하면 되긴 합니다.

 

eGPU로 RTX2080ti를 연결 후 3DMARK Fire Strike 테스트 결과 입니다. 그래픽점수가 13799점이 나옵니다. 단독으로 테스트시에는 2배 정도의 점수가 나와야하지만 케이블 1개로 모든 입력출력을 담당하게 해서 그런지 점수가 조금은 낮게 나왔스니다. 하지만 그래도 노트북 내장그래픽으로는 2000점을 겨우 넘는데 13000점을 넘어가니 엄청난 성능차이를 보여줍니다.

 

Time Spy 그래픽점수는 9033점이 나옵니다. eGPU의 장점은 그래픽카드 성능이 필요할 때 언제든 연결해서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때는 연결을 끊을 수 있는 것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도 해 봤는데요. 부드럽게 잘 동작을 하네요. 최근 노트북 모델들은 CPU 성능도 좋고 썬더볼트4도 보통 지원하므로 더 부드러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케이블이 썬더볼트3/4에 대응한다고 적혀 있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썬더볼트3 독에 연결해서 사용을 해 봤습니다. 참고로 타거스 썬더볼트3독은 4K 이상 모니터를 2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썬더볼트3독을 연결해서 사용해보니 사용성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썬더볼트3독도 잘 인식하고 사용 가능했습니다.

 

벤큐 4K 모니터는 USB-C 입력도 지원하는데 여기에도 연결을 해 봤습니다.

4K 모니터 출력도 가능하고 노트북 충전도 덤으로 가능했습니다. USB-C 모니터의 장점이라면 케이블 하나로 데이터 송출과 충전까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물론 데스크탑 모니터 경우에는 노트북에서 모니터로 전원공급이 아니라 반대로 노트북이 전원공급을 받는 형태 입니다. 앞으로 점점 모니터가 더 전력소모량도 줄어들고 하다보면 USB-C 연결 방식만으로 모든것이 가능해질텐데 그때는 간편하게 선 하나만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겠죠. 

구레포 USB-C to USB-C 케이블을 테스트 해 보니 적혀 있는 스펙을 모두 만족하고 덤으로 더 높은 대역까지 사용이 실제로 가능했습니다. 좀 저렴하게 스펙을 만족하는 것을 써보고 싶은 분들은 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