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보는 방법


#
개요
인터넷 속도 측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제가 아는 동생이 인터넷이 느려서 인터넷통신사에 문의를 했고
A/S 기사분이 오셔서 속도를 측정하고는 괜찮다고 하고 갔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속도가 너무 느려서 저에게 도움을
요청을 했고, 제가 다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많이 않좋았습니다. 속도는 불안정하며, 손실율도 있어서 인터넷이 불안정해 보였습니다.
옆에서 같이 그래프를 봤지만, 어떻게 보는지 알 수 가 없으니 말하는걸 그대로 믿을 수 밖에 없었던것이죠.

이번에 적어보고자 하는것은 인터넷 속도측정을 할때 옆에서 같이 보고 반론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에 있습니다.

광랜이여서 속도 품질이 매우 우수하더라도 한번쯤 봐두시면 좋을듯하네요.


# 속도 체크 방법

인터넷 속도측정을 해주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중지하고 있다가 최근에 서비스를 재개한곳도 몇곳 있습니다
마음의 꿀단지 님께서 자세히 설명한 글이 있기에 링크를 겁니다


속도 체크 방법 참고 링크 (마음의 꿀단지님 블로그)
http://kkuldanji.tistory.com/204


# 속도 체크 된 그래프 보는 방법

속도 측정을 해보고 평가를 해볼 평가 사이트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인터넷 품질 테스트를 활용 하겠습니다.




# 절차 :



http://speed.nia.or.kr/ 에 접속 후, 품질측정 테스트 > 인터넷 속도 를 선택 후,
ActiveX 를 설치 한 뒤, 진행하면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속도측정을 할때는 인터넷을 잠시 하지 않아서 정확한 평가가 되도록 합니다.







上 (케이블인터넷의 벤치 결과)  下 (100Mb 전용회선 벤치 결과)







# 자세히 살펴보기


다운로드 테스트


(2번 Mb -> MB 로 수정)

여기에서 유심히 봐야할 것은 MB/s 수치와 빨간색 곡선입니다.
가입되어있는 인터넷 회선이 100Mb 100MB 라고 기사가 이야기했다면 이건 100Mbps 를 말하신겁니다. 기사분께서 보통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하기에 이부분 잘 따져 보아야합니다.

2번 MB/s 를 보면  5.41Mb/s 로 나옵니다. 이건 실제로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때 반영되는 수치입니다. 10메가의 파일을 받았을때 2초 내외에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되지요
(5.41Mb X 2 초 = 10.81 Mb ≒ 10 Mb Files)

2번 MB/s 를 보면  5.41MB(MegaByte)/sec 로 나옵니다. 이건 실제로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때 반영되는 수치입니다. 10MB(MegaByte)의 파일을 받았을때 2초 내외에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되지요
(5.41MB X 2 초 = 10.81 MB ≒ 10 MB Files)    MB(MegaByte)
단위 부분을 Karion 님의 의견에 따라 정정합니다.

빨간색 그래프는 실제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질때의 속도를 나타냅니다. 그래프가 높게 나온다면 실제로 속도가 높은것이며,
만약 곡선이 높게 올라갔다가 완전히 바닥까지 떨어졌다가 이것을 반복한다면 다운로드가 심하게 불안정하다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파란색 그래프는 빨간색 실제 그래프의 평균값을 반영한 그래프입니다. 저 파란색 곡선을 보면서 괜찮다고 말한다면
이건 아니라고 딱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Mbps , bps 자세히 보기 더보기




업로드 테스트


(2번 Mb -> MB 로 수정)

그림은 비슷합니다 유의깊게 볼 것은 2번 Mb/s MB/s (MegaByte/Sec)입니다 저 수치가 다운로드처럼 실제로 업로드를 할때 반영되는 속도 입니다.
100Mb  100MB 의 파일을 누군가에게 줄때 (업로드) 저수치대로 계산을 한다면 1.12Mb/sec 1.12MB/sec (1초에 1메가바이트정도를 전송가능) 이므로 대략 89초 (1분 29초)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Mb 가 아닌 Kb 수치로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심하게 느릴경우는 b 의 단위로도 나올 수 있습니다
MB 가 아닌 KB 수치로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심하게 느릴경우는 b(byte) 의 단위로도 나올 수 있습니다

1024 KB = 1MB 입니다.

단위 부분을 Karion 님의 의견에 따라 정정합니다.

업로드 속도가 심하게 느릴경우에는 다른 대상에게 파일을 주거나할때 매우 느리기 때문에 이부분이 서비스하는 평균치보다
낮다면 항의를 해야합니다.


지연율/손실율 테스트



각각 Payload 60Byte 의 ICMP ping 패킷, UD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200회 전송해서 응답시간과
손실된 패킷의 양을 측정해서 수치를 보여줍니다

ICMP PING 경우는 공유기를 사용하거나 해서 내부내트워크에 들어있다면 그래프가 안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1번 지연시간은 평균값으로 수치가 작게나타나면 작게나타날 수록 좋습니다. 전송속도가 아무리
빠르더라도 이부분에 지연시간이 느리다면 (수치가 높다면) 인터넷도 반응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2번 손실율은 더 중요합니다. 지연시간의 경우는 느려질경우 좀 느려지고 말겠지만, 손실율이 있다는건
중간에 연결된 노드(선) 중에 불량이 있거나 해서 패킷이 중간에서 못받고 잃어버렸다는걸 뜻합니다

손실율이 있을경우에는 기사에게 꼭 따져서 이부분을 해결해 달라고 말을 꼭 해야합니다.

UDP 테스트도 동일합니다.



# 요약
보통 인터넷 회선 점검 후 속도측정을 직접 기사분께서 하십니다.
이때 그 그래프를 같이 봐놓고도 속도가 괜찮아졌는지 모른다면 안되겠죠.

다운로드/업로드 그래프에서는 빨간색 그래프를 유심히 봅시다 너무 오락가락 위아래로 한다면 뭔가 전송이 불안정하다는걸
말해줍니다.

다운로드/업로드의 MB/s 수치를 봅시다 (단위는 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랜이기에 100Mb 라고 기사분이 이야기 했다면 이건 100Mbps(10초간 전송량) 을 말한겁니다. 보통 수치를 큰걸 말해야 좋게 들리기때문에 이렇게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에 혹 하지마시고 지금 서비스 받고 있는 회선의 평균치가 1초에 몇 MB/s 인지 물어봅시다. 그런뒤 측정결과에서 MBMb/s 수치를보고 평균치에 미달하면 확실하게 "속도가느립니다" 라고 말을 합시다.

단위 부분을 Karion 님의 의견에 따라 정정합니다.

지연율 손실율 테스트에서는 손실율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정상치는 0.00%) 손실율이 있다면 당장 강력하게 회선이 이상하니
점검을 다시 해달라고 말을 합시다.

지연율은 25ms 이상 나온다면 지연율이 너무 늦다고 말을 해서 해결을 봅시다.


// 추가

MB = MegaByte
Mb = Megabit(s)

제가 MegaByte 의 단위를 Mb 로 적었습니다. 이부분 잘못되었으므로 정정합니다. (Mb -> MB)

단위 부분을 Karion 님의 의견에 따라 정정합니다. 구치니님 의견도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   :(   --;   :D   :O   :x   r:r   g;g   i;t   s;s

     이미지 업로드  [무료이미지 업로드 방법 설명]

  1. 라라 윈 2009/02/20 00:22

    정말 감사합니다.
    지금 cdmanii님 글 읽어보며 프로그램 설치해서 확인해 보니 형편없네요...ㅠㅠ
    오늘 인터넷때문에 업체와 한참 전화했던 차에 속도를 두 배로 올려주었다고 했었는데...ㅜㅜ
    평균속도나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안습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전엔 이렇게 정확히 볼 줄을 모르다 보니.. 어버버하며 그냥 기분이 느린것 같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어요..
    그러니 업체에서도 귓등으로 흘려듣고, 저도 강력히 불만을 제기하지도 못했구요.
    그런데 cdmanii님 덕분에 내일은 똑똑하게 따질 수 있겠는데요~ ^^
    정말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07:47

      아.. 그렇군요 ㅎ 이제 기사분오시면 옆에서 같이 보시고 이부분 이상합니다 라고 말하시면 될것같아요. 그럼 그냥 속도 좋다고 말 안하시고 그런 부분에대해서 잘 짚고 넘어가주실듯하네요. 너무 속도가 낮으면 잘 항의 하셔야 잘해주실겁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라라 윈 2009/02/20 22:57

      오늘 바로 인터넷 전화해서 상담받았어요...
      다운로드 속도는 두 배 증가되었는데... 업로드는 여전히 안습입니다...ㅠㅠ
      그래도 예전엔 몰라서 무조건 "네네~"하고 끝나던 a/s를
      cdmanii님 덕분에 조목조목 따져 물어서 서비스 잘 받았어요~ ^^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22:58

      그렇군요 다행입니다. 이제 대충대충 속도 괜찮다고는 이야기 안할겁니다. 자세히 말해주실거에요 ㅋ

      perm. |  mod/del. |  reply.
  2. Karion 2009/02/20 09:09

    「다운로드/업로드의 MB/s 수치를 봅시다 (단위는 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랜이기에 100Mb 라고 기사분이 이야기했다면 이건 100Mbps(10초간 전송량) 을 말한겁니다. 보통 수치를 큰걸 말해야 좋게 들리기때문에 이렇게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10초간 전송량이 아니라 단위가 bit이기 때문에 100Mbps면 1초당 100Mb를 전송한다는 것이고 이것을 Byte로 바꾸면 대략 11MB/s정도가 나오겠죠. 그리고 테스트를 할 때에 공유기의 유무가 생각보다 차이를 크게 가지므로 제대로 테스트하려면 공유기를 다 떼어놓고 하는게 좋습니다. 글에 전체적으로 bit와 Byte를 혼동하신 것 같네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07:45

      10초간 전송량은 맞습니다. 테스트하는과정이 10초간 ISP업체의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값을 환산하거든요.

      그리고 정확히 따지면 데이터의 전송량 다르게는 대여폭으로 이해하는게 더 맞겠네요. b 라고 적은건 byte 가 맞습니다. 다만 실제로 속도가 많이 느려져서 단위가 찍힐때 b라고 찍혔던걸로 기억하기에 b라고 적어놓았습니다.

      공유기에 대한 부분은 맞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위해서는 사용자들도 사용을 멈추어있는상태에서 바로 꽂아서 테스트를 해야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죠. 이부분 설명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Karion 2009/02/20 09:06

      음.. 100Mbps는 1초동안 100Mb의 데이터가 이동한다는 뜻이니까.. 1초 아닌가요? 10초동안 테스트한다는 뜻은 알겠는데, 100Mbps는 광랜의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량으로 알고 있어서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09:16

      제가 글 적은것이 오해를 불러 올 수 있긴하겠네요
      Mbps 는 bps 아시는 단위와 같구요. 기사분이 말하시는 100Mb 라고 하는건 보통 여기 측정단위에서 말하는 즉 전송량(대여폭)을 말하는것이기에(테스트과정 10초) 이부분을 잡고 가고 싶어서 적은 부분이었습니다.

      Mbps 단위로 기사분은 말을 하고, 사용자는 보통 Mb를 기준으로 생각을 하기에 오해가 생기죠. 기사분이 이거 회선속도 10Mb 입니다 라고 했을때 기사분은 테스트기준으로(Mbps) 말하고, 사용자는 Mb 로 그걸 들었다면
      이부분에서 오해가 엄청 커질겁니다. 실제로 사용자는 1Mb/s 의 속도로 사용하게 될테니까요 이해관계에서 1/10로 줄어들어버리게 되죠.

      그리고 저도 이부분은 어쩌다가 알아버린 부분이지만 광랜은 사실 1000Mbps 즉 100Mb/s 로 전송이 가능한것을 말하더군요. 즉 우리가 사용하는 10Mb/s 는 광랜은 아닌거죠. 기가비트가 광랜에 속하더군요.

      perm. |  mod/del. |  reply.
    • Karion 2009/02/20 09:30

      제가 지적하고 싶은 부분이 바로 그겁니다.

      광랜은 100Mb를 전송하는게 맞고,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알아듣는 것은 Byte단위이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이죠. 광랜의 실제 데이터 전송량이 이상적인 상황에서 초당 12MB 정도 되는 이유가 실제로는 100M bit를 전송하는 것이니까요. 100Mbps는 대략 12MBps인데 이게 바로 우리가 상식적으로 아는 광랜의 속도 10MB입니다. 8bit=1Byte를 대략 10bit=1Byte로 환산한 것이죠. 그래서 저는 지금 cdmanii님이 심각하게 bit와 Byte를 혼동하고 계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광랜은 분명 100Mb랜이 맞습니다. 기가비트랜은 아직 상용화 단계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2012년까지 설비한다고 하였으니 아직 좀 기간이 남았죠.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09:46

      제가 말하려던 의도는 그게 아닌데 혼동하고 있다고 하시니 저도 반론을 해야겠네요.

      펼침메뉴에도 넣어놓은걸 보셨겠지만. 10초에 대한 설명은 이걸로 설명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10초는 테스트과정에서의 10초대에 전송량을 나타냅니다 (Mbps)

      "Bit per second 의 약자로, 1초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모든 비트(bit)의 수를 뜻한다." 펼침메뉴에 있는 내용입니다. M 는 아시다시피 1024 로 나눈 수치입니다.

      제가 혼동하고 있다고 생각하신게 Mbps 와 Mb 를 다르게 놓고 본다는 뜻에서 말하신거라면 오히려 다르게 봐야할거라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의미가 틀리니까요. 실제 전송량(대여폭)과 전송속도이니까요.

      // 추가 혹시 제가 끝에 기가비트라고 적은 부분때문에 그러신건지.. 모르겠네요 랜카드입장에서보면 기가비트가 맞을테고 초당 Mb/s 의 속도로 본다면 기가바이트가 맞겠네요

      틀린점있다면 저도 고치고 싶습니다. 다만 어느부분이 맘에안드시는지 정확히 짚어서 말해주시면 저도 이해가 빨리될듯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Karion 2009/02/20 10:10

      「제가 혼동하고 있다고 생각하신게 Mbps 와 Mb 를 다르게 놓고 본다는 뜻에서 말하신거라면 오히려 다르게 봐야할거라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의미가 틀리니까요. 실제 전송량(대여폭)과 전송속도이니까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10MB라고 하는것은 1초당 10Mega Byte를 전송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M이 1024를 나눈거라고 하셨는데 일단 이게 이해가 안되네요. M은 Mega의 약자로 10^6을 뜻합니다. 물론 컴퓨터의 세계에서는 약간 다르게 쓰이기 때문에 M은 2^20을 뜻하죠. (2^10은 1024로 10^3과 거의 같습니다.)

      10M Byte를 1초에 받는다는 표현을 간단하게 쓰면 10MB/s입니다. 초당 10MB의 데이터를 받는다는 뜻인데, 이걸 다르게 쓰면 10MBps입니다. 다시 bit로 고쳐쓰면 대략 100Mbps이구요. bps는 대역폭이라고 하셨는데 이건 b/s랑 같은 뜻이기 때문에 속도하고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것이죠.

      제가 말을 잘 못하는거같긴 한데, 정말 말하고 싶은건 바로 이겁니다. 100Mbps는 1초동안 100Mb, 즉 10MB의 정보가 이동하는 뜻이란거죠. 그래서 전송량 체크를 비록 10초간 진행하지만, 거기에 나오는 100Mbps는 1초에 100Mb를 전송하고 있다는 것이란 점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11:01

      1024 를 말한건 1Mb 가 1024Kb 이기때문에 bps 에서 M 이 1024를 나눈 수치라고 말한것입니다.

      bit < byte < kbyte < mbyte < gbyte
      이부분은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
      추가 동일일 11:00
      Bit < Byte < Kbyte <Mbyte < Gbyte
      로 해야정확하겠네요
      */

      100Mbps , 10MB 를 지적하신거군요. 무슨말인지 알겠습니다. 위에 제가 정확한 표현으로 쓰지 않은것때문에대화가 길어진것같네요.
      제가 그런식으로 표현한건 보통 Mbps 수치를 기사분들이 MB 로 말하는것을 지적하고 싶어서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23:41

      제가 본문에 뭘 잘못적었는지 알았네요
      의도한바는아니지만 Mb 를 적어서 아마 그런말씀하신거죠 ?

      MB 라고 써야 정확할테고 말그대로 MegaByte 가 될텐데
      제가 Mb 로 적어서 Megabit 를 말한게 아닌가 하고 말해주신듯하네요.

      저는 MegaByte 를 Mb 로 적었네요 본의 아니게 이걸로 맘쓰게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위에부분 단위는 수정하겠습니다.

      // 추가
      위에 단위도 수정합니다
      Bit < Byte < KByte < MByte < GByte

      perm. |  mod/del. |  reply.
  3. JUYONG PAPA 2009/02/20 09:31

    인터넷 속도가 느리면 속터지죠..
    근데 이 테스터가 신빙성은 있는건가요?
    예전에도 이런 비슷한 형태의 테스터로 해봤는데..당시에는 속도가 참 빨리 나왔었거든요. 정작 집 인터넷은 느렷었지만...
    그래서 기사도 그것보라면서...했던 속상한 기억이 있네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09:51

      이건 ISP 업체와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속도를 측정하고 값을 내어주는것이기에 실제 사용하는것과는 좀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많이 사용할때도, 또는 컴퓨터에 하드디스크에 임시폴더에 데이터양이 많을때도(불러올때걸리는시간), 시스템이 느려져 있을때도, 인터넷회선구간에다른 장애요인이 있을경우에도 등등 다양할것같습니다.

      다운로드를 할때는 다운로드를 하는 사이트마다도 (그 사이트의 다운로드 서버) 속도가 다르기에 이부분도 차이가 생길 수 있구요 ㅋ;

      그치면 속도가 괜찮게 나왔고 손실율도 없다면. 다른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니 천천히 점검해보는것도 좋죠 ^^

      perm. |  mod/del. |  reply.
  4. 문준호 2009/02/20 10:19

    이 측정하는데 찾아다녔는데 정리해 주셨군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11:21

      http://kkuldanji.tistory.com/204

      마음의 꿀단지님 글이 도움이 되겠네요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다 모아서 포스팅 해두셨거든요.

      perm. |  mod/del. |  reply.
  5. 명이~♬ 2009/02/20 11:52

    전 어제 해보니 270kb정도 나오더라고요..-_-;
    강하게 클레임을 제기했습니다.
    죽을래? 이러고 ... -_-;

    즐거운 하루 잘 보내고 계시죠!? 금요일에요~ 꺄아~ +_+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12:00

      덜덜 다운로드가 270Kb/sec 인건가요? 아주 강하게 말해야겠네요 이게 뭐냐고 하면서 ㅎ
      케이블도 보통 900Kb/sec 정도는 나와야하니까요.

      금요일이네요 항상 금요일은 즐거워요 ㅋ 즐거운 하루 되셔요 ~

      perm. |  mod/del. |  reply.
  6. 허썽훈 2009/02/20 14:19

    저도 언젠가 할라다가 말았어요.유로일 것 같아서

    perm. |  mod/del. |  reply.
  7. 새벽5시 2009/02/20 15:42

    개념이 제대로 잡혔습니다.
    기억에서 멀어지면 다시 찾아야지 하고 생각하는 1人 입니다
    와우 ~~ 컴터 모르는것 있으면 여기오면 다해결되도록 해주십사와요 ^^
    글구 제블러그 이제 제대로 보이시나요??
    수정좀 했는데 어찌되는지 모르겠어요
    제컴4대로 돌려가면서 봤는데 저는 이상이 없는데 어쩌지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16:25

      도움 되셨다니 저도 기분좋네요.
      사이드바 잘 보입니다 내려가 보이지 않구요 본문도 여백 조정 잘된것같구요 FF 에서 아주 잘 보입니다 ^^

      perm. |  mod/del. |  reply.
  8. 데니즈T 2009/02/20 16:35

    제가 사용하고있는 인터넷회사와 다른 곳에서 광고전화를 받았는데요. 100메가에다가 메가패스보다도 싸답니다. 메가패스는 10메가밖에 안나온대요.
    허허.. 그럼 저기 메가패스는 10메가라는 기준으로 잡는다면 100 mb/s 라는 속도가 나오는 인터넷 회선이 상용화 된 것이 있나요.. 저는 이미 그 상술을 알고있답니다.

    그나저나 언제부터인가 라이트 요금제의 속도를 1.5MB/s 에서 5.5MB/s 정도로 높여줬던데요. 아이고 좋아라~~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16:41

      ㅋㅋ 그렇군요
      인터넷은 아니지만 어디서는 2.66Ghz 퀘드코어라면서
      환사하면 10Ghz 라면서 광고하는곳도 있더군요;; 버젓히;;

      모르면 당하는거같아요. 알면 안당하지만 ㅎ
      저는 속도는 좀 낮아져도 좋으니 가격이 좀 떨어졌음 좋겠다는 ㅠ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0 16:53

      그런걸 사기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죠.
      맞긴 맞는데... 틀리기도 하고. ㅋㅋㅋ

      그런데 5MB/s를 써보니까 1.5MB/s는 정말 답답하더라고요. 500KB/s에서 1.5MB/s로 늘려줬을 때는 엄청 좋았는데. ㅋㅋ

      G클래스인지 B 클래스인지는 몰라도 하여간 최대속도가 1.5MB/s인 무선공유기 정말 답답해요.
      안그런가요? 저는 그러던데...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17:09

      무선은 속도가 좀 떨어지는건 어쩔 수 없는것같아요.
      벽같은것에도 영향을 많이 받고 ..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page=1&sn1=&divpage=2&sn=off&ss=on&sc=on&keyword=Smartsca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1651

      이것도 한번 확인해보는것도 좋겠네요 중간중간 끊어지는 느낌이 난다면 해놓는게 좋을듯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 구차니 2009/02/20 18:11

      ieee802.11abgn 이 있는데 a는 이름만 들어서 속도도 기억이 안나고 ^^;
      b는 11Mbps g는 54Mbps n은 잘 모르겠군요 ㅎ

      아마 802.11b라면 실제 전송가능한 속도가 1MByte/s 정도가 한계라서 상당히 답답하실 겁니다. 저도 노트북 내장이 802.11b 라서 네트워크로 동영상 볼때는 뛰어넘기도 버거워 하더라구요 물론 54Mbps 지원하는 802.11g의 경우에는 로컬에서 보는거랑 별반 차이가 없고 말이죠 ^^

      결론 : 1.5MB/s 는 802.11b 일겁니다.

      참고 : http://en.wikipedia.org/wiki/IEEE_802.11a-1999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0 18:53

      아는형이 무선네트워크가 불안정하다고하던데 저거 가르쳐줘바야겠습니다.

      b클래스는 1Mbps이고 g클래스는 54Mbps정도라는 것이죠? 요즘은 n클래스도 나왔던데. 장난아니더군요. 150Mbps, 300Mbps. 거기다가 수신범위도 훨씬 넓어졌다네요.

      구차니님께서 가르쳐주신 링크가보니까 y클래스도 있네요. 5000m까지 수신이 가능하답니다. 5km라..
      대..대단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구차니 2009/02/20 19:13

      MB와 Mb는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
      802.11b는 11Mbps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1.1MBps 이고
      인터넷 전송 특성상 우리가 보는 정보/필요한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서 전송하기 때문에, 1.1MBps의 속도로 다운로드 받을순 없고, 실질적으로 대략 0.8~0.9MB/s 정도가 상한선으로 생각이 되어 집니다.


      개소리 : 이래서 MB가 개념이 없나봅니다 ㅋㅋ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0 19:49

      아 그렇군요. 미묘한 차이가 10배 다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에 품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9. 구차니 2009/02/20 18:07

    저 썩을놈의 B가 문제죠. 일반적으로 B는 Byte 이지만
    b는 bit 혹은 baud 일 경우도 있으니 말이죠. 가끔 baud 면 골때려집니다만,
    가끔은 왜 CPS를 쓰지 않나? 라는 의구심도 들더라구요.

    아무래도 bps가 10배는 부풀려져서 보이니까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1:1 cross cable 상황에서 데스크탑 winXP 에서는 8MByte/sec 정도가 한계더군요(100Mbps 의 경우)
    아마 각종 header나 preamble로 인한 대역폭 손실로 인해서 실질적으로 가능한 한계속도인듯 하더라군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20:38

      이글 읽다가 제가 뭘 잘못적엇는지 알았네요 감사해요

      perm. |  mod/del. |  reply.
  10. 성이 2009/02/20 18:59

    정말 정리를 잘하시는군요^^ 저도 언능 스킬을 올려겠어요~
    잘봤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11. 첫번째신부 2009/02/20 20:41

    사부 오늘은 네트에 안보이네. 사부는 정리정돈도 참 잘할거 같애..부럽.

    perm. |  mod/del. |  reply.
  12. 장정우 2009/02/20 21:47

    오 제가 오늘 메가 라이트 vdsl신기록 세웠슴다!!!
    제가95.9가 나왔는데
    최고가50몇이었더군요..

    근데 메인보드가 기가비트를 지원을 안 한다는 거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22:25

      기록 세우셨군요 축하드려요. 기가비트랜카드라고 하더라도 선도 달라져야하고 아직은 이른듯해요. 아직은 100Megabit 랜카드도 괜찮은듯 ^^;

      perm. |  mod/del. |  reply.
  13. 구차니 2009/02/20 21:47

    아 저도 싸부가 있음 좋겠어요 ㅠ.ㅠ

    여담이고 확인되지 않은 정보이지만 ^^;
    초반에 전송 그래프가 0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은 TCP/IP 특성입니다.
    MAX_MTU 라는 것이 있는데 Max. Transfer Unit 이라고 한번에 전송 가능한 최대 데이터의 양입니다.
    위에서 말한 100Mbps에서 최대 8M/s 정도가 한계라고 한 이유는
    모든 TCP/IP는 패킷 구조로 전송이 되고 이 패킷의 사이즈가 상당히 크기 때문입니다(학교에서 배운지 오래 되서 까먹었습니다 ㅠ.ㅠ) 예를 들어 100kg 짜리 짐을 붙이는데 택배사가 최고 1kg 씩만 보낼수 있게 한다면, 100kg을 1kg씩 쪼갈라서 보내면 됩니다만, 1kg씩 쪼가른걸 박스에 넣어서 포장을 해서 주소를 쓰고 보내야 합니다. 100kg를 싸는 포장지 무게와, 1kg 짜리 100개 싸는 포장지의 무게는 표면적차이로 인해서 1kg 100개가 더 크겠죠. 이러한 overload로 인해서 패킷의 수는 것은것이 좋고, 이러한 제한을 두는 것이 MTU 값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최고로 크게 보내고 실패 하는것 보다는 야곰야곰 늘려가면서 최대값을 찾는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무리가 없는 방법이겠죠. 물론 전송중에도 한번 실패 한다면 MTU값은 다시 줄어 들어 최대 값을 찾는 여정을 반복하게 된답니다. 그런 이유로 인터넷에서 다운로드중 전송속도 하락폭은 크고 빨라지는 폭은 적은 것입니다.

    아! 그런 이유로 ^^; 100Mbps 라고 해도 실제로는 7~8MB/s 정도 밖에 전송을 못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는 net 처럼 워낙 경우의 수가 많다 보니,(물론 router가 최대한 빨리 가도록 교통정리를 해주지만) 특정 사이트에는 접속이 불가능하거나(이경우는 대부분 필터링이나 DNS 의 제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한국은 북한 도메인의 resolve를 못하도록 제한합니다) 다들 빠른데 나만 느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MTU값의 차이도 속도에 영향을 미치고, OS 상태라던가 여러가지 변수들이 많다 보니 가끔은 귀신이 곡할 노릇도 많이 하고 말이죠.(물론 이유는 있습니다만, 변수가 많아서 못 찾는 거죠)

    또 부가적으로 OS별로 설정된 MTU 값이 다릅니다. Windows의 경우에 95 / 98 / XP 별로 망 발전이 다르다 보니 95나 3.1의 경우에는 전화연결에 최적화된 값이고 XP는 고속 통신방이 발달되고 나서 나온 것이므로 95나 3.1에 비하면 상당히 큰 값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부에서 Tweak으로 MTU값을 변경해서 더 빠른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하지만 너무 클 경우에는 라우터에서 거부를 해서 접속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은 그냥 무난하게 쓰는게 장땡이죠 ㅎ

    덧 : 속도를 체크하는 프로그램 특성상 아마 패킷의 헤더까지 전송 속도에 넣다 보니 아마 이론상으로 100Mbps를 꽉꽉 채워서 보낼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IE등에서 보는 속도는 패킷을 제외한 속도이니 조금은 주의하셔서 생각을 하셔야 할 겁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22:23

      이해하기 쉽게 잘 적어주셨네요. 수준높은 댓글이 많이 달려서 저는 행운아인거같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14. 머니야 머니야 2009/02/20 22:23

    오오~ 요 프로그램은 마침 저도 알아요^^ kt기사가 집에 as왔다가 이거쓰길레..저도 알아뒀어요^^ 사용안해본지 오래되었는데..한번 해봐야겠어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0 22:27

      속도 느리면 테클 하세요 ㅋ 저는 짝퉁 광랜 (비대칭100Megabit) 사용중인데요. 속도는 괜찮게나오네요 그냥 써야겠다는 ㅎ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1 10:45

      저도 광랜(FTTH)쓰는데요. 다운로드 속도는 5.5MB/s 정도, 업로드 속도는 1.5MB/s 정도 나옵니다. 저도 비대칭 100Megabit 인가보네요. xDSL도 아닌데 왜 비대칭인건지....
      암튼 이것도 항의하면 바꿔주나요??
      주택이라 어쩔수 없는건가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1 11:11

      음 제생각에는 일단은 가입한 상품이 어떤건지 정확히 안다음에 그것도 최저 평균 속도치가 나와있을거예요
      평균치에 속도가 못미친다면, 뭐라고 말해서 속도를 올려달라고 객관적으로 말할 수 있을것같아요.

      perm. |  mod/del. |  reply.
  15. 데니즈T 2009/02/21 18:29

    저 공유기 새로 사야할 듯 합니다. 이참에 N클래스 되는걸로요.
    업다운로드 속도도 불안정하고, 손실율도 1% 정도 나오네요.
    이거 엄청난 문제입니다... 몇번 공유기 떨어트려서 그런지..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1 22:08

      음 . 제생각에는 충격때문이라면 공유기를 A/S 맡겨보아도 좋을것같구요 . 아차 그 무선신호 쌔기를 알아볼 수 있으니까요. 그걸로 신호쌔기는 좋은지 그리고 거리를 좀더 가깝게 또는 장애물을 줄여서 해보는것도 좋을듯해요

      만약 거리가 가깝다면 유선도 좋구요. 다만.. 업글하고싶은맘에서라면 업글가야합니다 ㅋ 업글병 무섭거든요.
      저는 업그레이드 하고싶은 맘이 딱 생기면 무슨수를 써서라도 업그레이드를 해버리거든요 =_=;;
      만약 바꾸시려면 IpTime 에 안테나 3개 있는 N클래스되는 그거 좋더군요 가격이 조금 쌘편이긴 하지만.. 칭찬은 엄청났거든요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1 22:23

      컴퓨터 조립해주는 사람이 추천해준건데 NEXT이거든요? 그리고 유선으로 측정한거고요. 사실 NEXT라는 회사 별로 안좋은거같아서 바꾸고싶습니다. 버팔로는 안테나도 없고 디자인 좋던데요. 안테나에서 나오는 전자파 해롭지 않을까요? 아무래도 안테나가 돌출되어있으면 해로울 듯 해서요..
      CD마니님께서 말씀하신건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피타임의 N3004모델 평좋네요. 언젠가는 노트북 살 때 이거 같이 사야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1 23:28

      제가 말했던걸 지금 찾아보니 안나오는거같네요. 지금 말하신 N3004 랑 디자인은 비슷했거든요 안테나가 위쪽에 달린것 이외에는. 좀더 좋아진것같네요. 안테나선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장애물이 좀 있더라도 강한 수신력을 보장받겠네요. 안테나는 안쪽에 있어도 사실 바깥에 있는거랑 똑같을거에요. 어짜피 무선신호를 받기에 오히려 안쪽에 있으면 수신률이 떨어질 수 있는걸로 들은듯하고... 음 근데 어디서 읽었던 글인데요. 요즘 전파가 엄청 많죠. 유무선공유기가 어린아이가 있는집에서는 위험할 수 있다는 보고를 들은듯해요. 무선전파로 인해서.. 그래서 유무선공유기를 구매해놓고도 무선부분은 임시로 끄고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연구결과가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나온게 아니라서 그냥 무시하고 써도 된다는쪽도 있구요 (반박논리쪽에는 무선전화기쪽이 더 위험하다고 하네요) 11N 은 근데 신호가 너무쌔서 근처에 유무선공유기가 많다면 서로 신호가 간섭을 받는다고 들은듯해요. 아파트등에서는 생각보다 이게 골치아픈 문제같더라구요 ㅋ; 그런경우를 못겪어봐서 아직 모르겠지만 ;; 우리나라에는 IpTime 과 AnyGate 가 괜찮은것같아요. 버팔로도 저도 써보고 싶었지만, 막상 써본사람말로는 신호가 선연결후 바로 한번에 안붙어서 좀 애를 먹는다고 하더군요. 뭐 이부분은 직접 사용해봐야 아는문제이긴하지만요 ㅋ;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1 23:39

      안테나가 많으면 많을수록 안정적이겠죠? 으흐흐 그러면 마당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건가요? 의자 하나 같다 놔야할듯 ㅋㅋㅋㅋㅋㅋㅋㅋ 여름에 시원하고 좋겠군요.
      맞아요. 제 친구가 버팔로 쓰는데 공유기리셋하고 다시 연결하면 1분정도 걸린다네요.. 역시 IPTIME 이 좋겠죠? 링크시스는 디자인이 너무 안좋고 -ㅅ- 안정성은 뛰어나다는데(제 친구 말로는...) ㅎㅎㅎ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1 23:44

      링크시스는 고가장비쪽에 서버장비쪽으로 많이 쓰는것같더라구요. 실제로도 좀 쓰고. 가격이 비싼장비에 한해서요 ㅋ
      가정에서 쓰기에는 IpTime 이 괜찮은것같아요. 신호도 빨리붙고, A/S 도 평가가 너무 좋구요 거의 밤에도 A/S 전화를 받아주니 너무 고맙구요. 저도 미니노트북이 있다면 유무선공유기 하나 설치하고 밖에서 시원하게 해보고 싶네요 ㅋ (여름에 너무 좋을것같다는)

      perm. |  mod/del. |  reply.
    • 구차니 2009/02/22 17:26

      헙 또 리플달게 되네요 ㅋ
      802.11n 에서 추가 된 기능으로 MIMO라는 것이 있는데 Multi Input Multi Output 이었던가.. 아무튼 이녀석이 안테나를 여러 개 사용하여 안정성을 올려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것중에는 iptime이 유/무선 모두 안정적이고 zio꺼는 유선만 하는 경우 매우 안정적이더군요. D-Link 것도 사용해봤는데 약간 무선이 불안정한 면이 있었던데 iptime은 이런건 없었구요(APA-2000 이라고 myLG070 번들로 주는걸 사용해봤는데 iptime 꺼랍니다)

      그리고 고가장비로는 3com이 장땡입니다 ㅋㅋ

      perm. |  mod/del. |  reply.
    • 데니즈T 2009/02/22 18:45

      헥헥...
      MIMO. 들어본적 있는거 같아요. 이놈의 NEXT 공유기 얼른 버리고 싶습니다. 불과 5m인데도 무선신호가 불안정하고...

      3com 헥헥.. N클래스는 10만원이 넘어가네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2 19:24

      역시 댓글이 더 볼게 많네요 좋은 정보감사해요 ㅋ
      IpTime 이 대세인걸까요 ? 크

      perm. |  mod/del. |  reply.
  16. 기리군 2009/02/22 09:09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건가요? ..정말 빠르군요 후덜덜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2 09:14

      본문에 스샷은 유선속도를 체크한 거예요 ㅋ 무선인데 저정도면 정말 빠른거죠. 아쉽게 유선 ㅎ

      perm. |  mod/del. |  reply.
  17. 2009/02/22 11:46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2 12:53

      아 그림도 그렇네요. 근데 일단 설명글에 적었으니 그림은 둬야겠네요 ㅋ;

      perm. |  mod/del. |  reply.
  18. 다쯔, 2009/02/23 12:40

    전 얼마전에 NIA에서 작년에 인터넷 품질조사했는데...
    이놈들 12000원 준다해놓고 안주네요ㅠㅠ
    2번째 사진은 100메가광랜치고는
    다운속도가 많이 떨어지는편이군요-ㅅ-;;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3 12:50

      광랜이긴한데 라우터에서 속도제한을 걸어둔상태라 속도가
      조금 낮게 나오는것처럼 보이네요 ㅋ

      아 근데 돈도 주는건가요 ? 속도 평가하고요 ? 이부분좀 알려주세요 ~

      perm. |  mod/del. |  reply.
    • 다쯔, 2009/02/23 13:22

      작년 하반기쯤에 실시했었는데요^^
      지금은 안할거같네요.
      속도체크가아니라 컴퓨터를 48시간켜놓으면 알아서 체크해가고
      돈준다능-ㅅ-;;;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3 13:42

      48시간이라; 계속 속도 측정을 해서 뭔가 데이터를 조합하려고 한걸까요 ? 음.. 돈안주는건 나쁜데 ㅋ 돈 주면좋겠네요 ㅎ

      perm. |  mod/del. |  reply.
  19. 알프스소년 2009/02/23 13:36

    와~ 정말 필요 했던 정보로군요~
    나름대로 컴 지식이 충만하다 생각하고 살아 가고 있는데, 역시 저는 한참 멀었습니다.ㅋㅋㅋ
    오늘 당장 집에 가서 손실율을 따져 봐야 겠군요.
    아직 뭐 쓰는데 느리다고 생각 안되긴 하지만서도^^; 광랜이라 느낌이 미미 한거 같습니다.ㅎㅎ
    그리고 컴정리를 좀 깔끔하게 쓰는 편이라,
    최소한의 인터넷뱅킹 보안프로그램과, 와우 정도가 끝이라는..ㄷㄷ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3 13:41

      광랜품질은 오히려 나쁜게
      찾기 힘드니;; 걱정안하셔도 될듯해요 ^^

      perm. |  mod/del. |  reply.
  20. † 하늘정원♪♬ 2009/02/24 10:44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해요 ^^
    한 번에 이해가 안 돼서 몇 번이나 읽었답니다ㅠ
    제 인터넷 속도의 상태도 좋지 않네요ㅠ 이거 a/s신청해서 고치면 되나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24 22:43

      네 A/S 신청하시구요. 지금 쓰시는 인터넷 상품의 평균속도보다 낮으면 무조건 항의할 근거가 생기구요 ㅋ
      그거보단 잘나와야하니 따지면 잘해주실거에요.
      단 같이 그래프를 보시고 이거 왜이렇냐면서 따지셔야해요 ㅋ

      perm. |  mod/del. |  reply.
  21. 깡앨님 2009/02/25 05:27

    아아, 유용한 정보~~ 퍼갈게요!!

    perm. |  mod/del. |  reply.
  22. 도움좀 주세요 . . . . 2009/02/26 02:10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301&eid=8rsyKs+QAN7h25tpgDaCfxXG46QN4qfn
    질문이 있는데 . . . . . . 도움좀 . .

    perm. |  mod/del. |  reply.
  23. sweetpocket 2009/03/03 22:57

    저희 집도 인터넷이 많이 느린편이라 돈받고 인터넷바꿀까 했는데 먼저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3/04 09:41

      네 한번 체크해서 상태를 알아두는것도 유용한것같아요 ^^

      perm. |  mod/del. |  reply.
  24. 돌이아빠 2009/03/05 10:49

    우와! 정말 대단하세요!!! 테스트좀 해봐야 하나?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3/23 15:22

      앗 이제 봤네요;
      네 꼭 해두세요 느리면 항의 하시구요 ^^

      perm. |  mod/del. |  reply.
  25. 달빛소년 2009/04/11 23:10

    전 무슨말인지 쫌 오락가락하네요...학생이라...하하..
    제가 테스트를 해보니
    14.4 / 1.79 3.13 / 392(byte)

    19.1 / 0 19.7 / 0

    저희집은 메가패스 라이트VDSL쓴다고 나오네요...
    저희집 컴 너무 느린것 같애요..
    이거 이상한건가요, 아님 다른걸로 바꿔야하는건가요???
    좀 가르켜주세요..ㅜㅜ 급합니다..ㅜㅜ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4/12 11:34

      14.4 Mbps 에 1.79MB/s 라는것같군요.
      심각하게 느린건 아니지만... 메가패스 라이트 VDSL 이면 케이블이기에 원래 그정도 속도대가 나올것같네요. 지역마다 편차는 크지만.. 정확히 하려면 사이트에 그 상품에 최저속도를 확인한뒤 그 속도보다 안나온다면 항의하시면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26. Lesley 2011/07/26 13:16

    ActiveX 따위나 쓰는 그런 곳에서 측정 안합니다.
    전 여기서 하죠. http://speedtest.net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