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인테리어 및 소품

에어글 AG600S 라돈 저감 PCO 유해물질 제거 공기청정기

by 씨디맨 2018. 7. 12.
320x100

헤파필터로 못 걸러내는 것 까지 걸러내는 공기청정기

가장 완벽한 형태의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입니다. 에어글 AG600S는 라돈 저감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고 PCO 기술을 이용해서 유해물질 자체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에어글 AG600S는 H14등급의 초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는 필터를 적용하여 공기중의 필터로 걸러낼 수 있는 물질을 걸래낼 수 있습니다. 창문을 열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보통의 공기청정기는 한계가 있는데 집안에 tVOC나 라돈을 줄일 수 없다는 점이죠. 하지만 이 제품은 환기를 못하는 상황에서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장마는 끝나고 다시 공기질이 나빠지기 시작했는데요. 이제는 공기청정기는 집에 한대는 필수인 시대 입니다.

 

에어글 AG600S 라돈 저감 PCO 유해물질 제거 공기청정기

시중에 여러 공기청정기들이 나와 있지만 이 제품은 초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인지도 1위인 제품 입니다. 그만큼 어느정도 검증을 거친 제품이라는 뜻도 되는데요. 이 제품은 후면으로 바람을 흡기하여 전면으로 나오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모서리가 비교적 둥글게 처리되어 부드러운 느낌이 있는데요. 외형은 플라스틱이 아니라 알루미늄 재질 입니다. 덕분에 하얀색이지만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실제로 무게도 좀 나갑니다.

 

기본적으로는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공기청정기 이므로 왼쪽 측면에는 초미센먼지를 측정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필터 부분은 가끔은 열어서 내부를 청소해주면 됩니다. 센서에 문지가 너무 많이 쌓이면 오작동을 할 수 있으니까요. 뭐 보통은 가끔만 청소해줘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 제품은 다만 라돈 제거 필터 (활성탄소 필터)가 추가된 모델로 처음 사용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후면 커버를 열어서 필터를 포장하고 있는 비닐포장을 제거 후 사용 해야 합니다. 후면에 설명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가끔 커뮤니티에 필터 비닐포장을 벗기지 않고 1년 넘게 사용하다가 교체하려고 열어봤다가 알게 되는 경우도 있죠. 미리 사용전에 확인 하면 됩니다.

 

AHAM (The Association of Home Appliance Manufacturers) 인증이 보이는데요. 296 평방피트를 커버할 수 있다는 것 같네요. 아래 수치도 그렇고 수치가 크면 클 수록 좋긴 합니다. 다만 이 수치는 어차피 계속 공기청정기를 켜놓으면 집안 공기를 다 걸러낼 수 는 있습니다. 얼마나 빠르게 커버하느냐의 차이로 봐야하는데요.

 

이 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3등급이며, 5년 워런티를 제공 합니다. 전력소모량은 아래에서도 알아볼겁니다.

 

내부에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면에 있는 도어를 열어야 하는데요. 위에 손잡이 부분에 손을 넣고 잡아당기면 도어가 앞으로 열립니다.

 

도어를 열어보면 안에 필터가 들어가 있는데요. 참고로 실사용 중이었으므로, 필터에 덮여있던 비닐포장은 이미 제거된 상태 입니다.

 

처음 보이는 필터는 라돈필터 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되어있고 꽤 무거우므로 만약 꺼내야 할 경우에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두께도 상당하고, 무게도 좀 있는 필터 였습니다. 라돈 필터는 코코넛 활성탄소로 되어있습니다.

 

라돈의 경우 1급 발암 물질 인데요. 기체로 보통 흡입하게 되므로 라돈 농도가 높은 곳에서 계속 지속적으로 노출 되는 경우 폐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우 화강암 지대가 많아서 라돈이 비교적 높은 편 인데요. 지반과 가까운 지상 또는 지하 집의 경우에 라돈이 보통 높게 형성이 됩니다. 근데 최근 나온 결과를 보면 꼭 아파트 처럼 지상에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더라도 라돈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라돈이 밀폐된 실내로 모이면서 오히려 고층일수록 수치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결과도 있는데요.

라돈 저감 필터 (활성탄소 필터)를 사용한 이 제품은 코코넛 껍질의 높은 흡착력을 이용해서 라돈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알아둘 점은 이 필터가 라돈을 100% 다 없애는 것은 아닙니다. 저감 시키는 능력은 인정이 되어서 이렇게 나온 것이죠. 라돈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환기를 하거나 또는 라돈 저감장치를 추가로 장착 하는 것 입니다. 환기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환기가 안되는 곳은 비용을 들여서 외부 공기가 들어오고 바닥 공기를 외부로 빼내는 라돈 저감장치를 설치해야하죠. 다만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그렇게 까지 설치해서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 환기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라돈을 어느정도 저감이 가능하므로 특이한 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내부에는 하나의 필터가 더 있는데 cHEPA 필터 입니다. H14등급의 가장 높은 수준의 헤파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등급이 높을 수록 더 작은 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으며 제거율이 높습니다. 덕분에 빠른 시간에 실내 공기질을 크게 개선 시킬 수 있죠.

 

양면에 색상이 다른데 헤파필터를 통해서는 0.3 마이크론 이하의 미립자 물질을 걸러낼 수 있고 공기중의 곰팡이 포자, 꽃가루, 연기, 연무 , 동물의 털 등도 모두 걸러 냅니다.

 

필터가 큰 것이 2개나 들어가서 상당히 듬직 한데요.

 

내부를 살펴보면, 2개의 부품이 보입니다. 하나는 상단에 위치한 블로어 팬이고, 하나는 아래에 위치한 티타늄 프로 UV 모듈 입니다.

 

블로어팬은 비교적 좁은공간에 적은 회전으로도 많은 공기 유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팬 수명은 무척 긴 편으로 필터만 주기적으로 교체한다면 팬은 교체없이 거의 평생 사용이 가능 합니다.

 

티타늄 프로 UV 모듈은 필터를 통해서도 걸러지지 않는 바이러스나 tVOC 등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물질을 광촉매산화 기술로 분해해서 물로 바꿔버립니다. 라돈필터에 헤파필터 그리고 PCO 기술 까지 더해져서 공기에 유해한 물질 자체를 완전하게 없애버립니다. PCO는 광촉매산화반응이라고 하는데 빛을 오염물질에 쬐면 아주 작은 세균이나 박테리아도 산화시켜서 CO2와 H2O로 로 바꿔 버립니다. 이것은 인체에 무해하므로 유해한 물질을 무해한물질로 바꿔버린다고 볼 수 있죠.

 

완벽한 공기정화를 위해서 이 기술이 사용 되는데 1단에서는 이 기능을 끌 수 는 있지만 2단 이상부터는 자동으로 켜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초미세먼지를 거르는 정도가 아니라 공기질을 아주 완벽한 상태로 바꿔줍니다. 기관지가 나쁜 분들이나 집에 환자가 있는 경우 더 빛을 발하는 기능이죠.

 

티타늄 프로 UV 모듈이 동작 중에는 어두운 곳에서 내부를 보면 살짝 하늘색 빛이 보입니다. 후면에 도어를 열면 동작 중에도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 사용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이 제품은 스마트폰으로 Wifi 연결해서 사용하는 그런 기능들은 없습니다. 리모컨으로 조작하거나 또는 본체에 다이얼을 돌려서 직접 동작이 가능 합니다.

 

화면에는 공기질과 필터 예상 수명, 민감도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풍량과 티타늄 프로 모듈의 동작상태를 램프로 확인 가능합니다. 타이머를 통해서 꺼짐 예약 시간도 확인 가능 합니다.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OFF > 1단으로 동작 합니다.

 

한번 더 돌리면 2단으로 동작 합니다.

 

차례대로 3단 4단 5단으로 동작 가능하며 한번 더 돌리면, 꺼집니다.

 

타이머를 보통은 설정하여 사용하길 권합니다. 티타늄 프로 모듈의 경우 수명이 있어서 게속 켜놓는 것보다는 하루 2시간 정도 동작하는것을 권한다고 하네요. 실제로 미세먼지가 많은 날 환기를 하면, 실내 미세먼지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그 경우 오토로 공기청정기를 동작하면 일정시간은 빠르게 동작하다가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미세먼지 수치가 떨어지고 천천히 돌아가게 됩니다. 계속 천천히 돌릴 이유는 없으므로 보통 2시간 정도 동작을 권하는 것이죠. 물론 이부분은 티타늄 프로 모듈의 수명 때문이기도 하여, 만약 티타늄 프로 모듈을 끄고 계속 돌리고 싶다면 1단에서 Mode 버튼을 눌러서 화면에 램프가 사라지도록 하면 수명을 연장시킨 상태로 계속 공기청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력소모량을 측정 해 봅니다. HPM-100A는 0.009W 까지 측정이 가능한 정밀 측정기 입니다. 전원을 OFF 한 상태에서 대기전력소모량은 1.477W 정도 됩니다.

 

1단에서의 전력소모량은 18.83W 정도가 됩니다.

 

최대 풍량으로 동작시 전력소모량은 48.61W 정도 됩니다. 생각보다는 전력소모량이 좀 낮네요.

전원 OFF : 1.477W
1단 (티타늄 프로 모듈 끈상태) : 4.874W
1단 : 18.83W
2단 : 21.87W
3단 : 26.83W
4단 : 34.70W
5단 : 48.61W

측정해보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네요. 다만 전력소모량이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는 점은 오토 모드로 동작 중 3단까지 돌아갈일이 많지 않다는 것이 있고, 하루 2시간 정도 동작을 기준으로 본다면 전기요금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풍량에 대해서 문의하는 분들이 있어서 풍량계를 준비해봤습니다. Testo 410i를 이용해서 풍량을 측정 해 봤습니다. 측정 위치에 따라서 풍량이 좀 다르지만 왼쪽 하단을 기준으로 풍량을 측정 해 봤습니다.

 

 

1단 : 1.1 m/s
2단 : 1.6 m/s
3단 : 2.2 m/s
4단 : 2.8 m/s
5단 : 3.5 m/s

측정 결과를 보면 바람은 생각보다는 잘 나오는 편 입니다. 참고로 필터 등급이 H14로 꽤 높기 때문에 바람이 이정도 나오는 점은 꽤 잘 나온다고 봐야 합니다. 물론 풍량을 더 강하게 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팬 수명이나 소음 문제도 있으니 적절하게 조절이 되어있다고 봐야겠죠.

 

Center-320 소음계로 소음도 측정 해 봤습니다. 안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부분 때문인데요.

 

측정거리는 침대 바로 옆에 공기청정기를 놓고 0.706m 떨어진 위치에서 측정 했습니다.

1단 : 28.9 dB
2단 : 33.2 dB
3단 : 42.2 dB
4단 : 48.1 dB
5단 : 53.8 dB

측정 결과를 보면 위와 같습니다. 1단으로 동작시 소음은 상당히 낮아서 안방에서 충분히 사용이 가능 합니다. 26dB 이면 정말 아무 소리도 안들릴 정도로 조용한 소음이고 보통 소음이 있는 노트북이 30dB 정도이므로 그것보다는 낮아서 좀 조용한 편이라고 볼 수 있죠. 거리를 좀 더 떨어뜨린다면 침실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참고로 어떤 제품이든 공기청정기 1개만 이용해서 집안 구석구석 모든 방의 공기질을 개선할 수 는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필요하다면 중요한 곳에 공기청정기를 각각 1대씩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라돈 저감 부분을 테스트 해 보기 위해서 측정을 해 봤는데요. 다만 실내에서 실제로 측정시 이곳은 연구실 같이 제한된 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므로 제가 테스트 한 내용만 이용해서 라돈 저감이 되었다고 확실히 할 수 가 없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라돈의 경우 방사선기체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보는데 이것은 확률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긴시간 측정을 해야 보다 정확한 누적값을 볼 수 있습니다. 한사람이 종이를 들고 있고 멀리서 공을 그 종이를 맞추려고 던지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이죠. 사람이 던지는 공은 방사선이고 종이는 측정기가 되겠죠. 저는 라돈 측정기를 2종을 이용해서 측정을 해 봤습니다.

 

라돈측정기로 제가 이미 사용중이고 꽤 이슈가 되었던 라돈아이 제품으로는 라돈 저감 되는 부분을 확인하기가 사실상 어려웠습니다. 정확한 값 데이터를 제공하는 형태가 아니라 일정시간 평균 값을 보여주는 부분이 있어서 였는데요. 그래서 AlphaE Radon Monitor 제품을 이용해서 누적값을 확인 해 봤는데요. 근데 라돈아이값이랑 너무 차이가 나서 좀 애매한 부분이 있었지만 이 제품 값이 맞다고 본다면, 계속 공기청정기를 동작시킨 경우 약간 값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실제 실내환경에서는 건축자재나 또는 집 구조나 여러가지 요인 때문에 라돈 수치는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저감 정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에어글 자료를 보면 자연저감까지 해서 88%까지 저감되었다는 자료가 있네요. 다만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실내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할 점이라면 라돈 저감 효과가 있다는 점이고, 완벽하게 라돈을 제거할 수 는 없는 점은 있습니다. 

이 제품의 큰 장점이라면 외부 공기질이 너무 나쁜 상태에서 환기를 자주 하기 어렵거나 또는 구조상 환기가 안되는 곳에서도 공기청정기가 켜져 있다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작은 먼지는 물론 냄새 등을 잡으며 필터로 그러지 못한것을 PCO 기술을 이용해서 바이러스나 tVOC 등을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바꿔버릴 수 있고, 라돈까지도 저감한다는 부분 입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설명을 돕기 위해서 위 영상도 만들어 봤습니다. 영상도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 유일 라돈테스트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제품을 써보고 싶다면 에어글을 선택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에어글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