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스마트기기

LG 올레드 TV AI ThinQ 음성인식 화질까지 스스로 제어 알파9

by 씨디맨 2018. 3. 6.
320x100

가장 최상의 화질과 인공지능까지 지원하는 미래지향적 TV를 만나보자

티비 뭘로 바꿀까 고민하는 목록에서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LG 올레드 TV 저도 너무 관심이 많은데요. AI ThinQ 음성인식 그리고 화질까지 스스로 제어하는 알파9가 들어간 신모델을 만나보고 왔습니다. LG 올레드 TV는 화질이 우수하고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겁니다. 신제품들을 직접 보니 이번 키워드는 화질처리 부분과 인공지능으로 어떻게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더군요. 물론 듣기로는 번인이나 안정성에 대한 부분도 더 강화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했습니다.

인공지능은 TV같은 가전기기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물론 눈도 좀 더 편안하게 해 줍니다.

 

LG 올레드 TV AI ThinQ 음성인식 화질까지 스스로 제어 알파9

LG에서는 LG 올레드TV에 인공지능 전용 칩 알파9을 넣어 (기존에는 알파7 이 들어 간 듯) 화질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했고, 리모컨을 통한 음성인식을 이용하여 찾고자하는 컨텐츠나 인물정보 또는 기타 정보를 TV에서 쉽고 간단하게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리모컨에는 중앙에 마이크 모양이 그려진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이용하여 음성인식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직 현재는 TV 화면에 직접 그냥 말을 하면 음성인식은 되지 않고 리모컨을 통한 음성인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유라면 TV에서 나오는 사운드나 또는 주변에서 나오는 사운드 때문에 음성인식을 통한 사용자경험이 좋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리모컨에서 한다고 하네요. 근데 추후에는 그냥 바로 말을 통해서도 제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하나 첨언 하면, 지금 IPTV 즉 셋탑 등에서도 요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능등을 사용이 이미 가능하긴 합니다. 올레드TV 자체에서 이제는 음성인식이 된다는 부분으로 보시면 될듯하네요. 물론 장점이라면 셋탑에 제한되지 않고 TV의 전반적인 설정 등도 모두 다 음성명령을 통해서 제어 된다는 점 입니다.

 

리모컨을 누르면 "지금 말씀하세요"라고 나타납니다.

 

마이크 버튼을 누른 상태로 할 수 있는 명령어는 꽤 많았는데요. TV 설정을 변경하거나 컨텐츠를 찾거나 다양한 명령이 가능 합니다.

 

좀 인상적이었던 것은 명령을 꽤 잘알아듣고 정확하게 처리한다는 점 이었습니다. 참고로 명령어를 잘 몰라도 됩니다 자연어로 말을 해도 처리를 해 줍니다. LG는 이 부분에 처리를 위해서 꽤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아직 ThinQ 등을 통해서 다른 가전기기를 제어하는 기능은 연동이 안되고 있다고 설명을 들었지만 이것도 추후에 연결이 된다고 하네요.

 

리모컨에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말을 하면 되며 리모컨에 마이크를 통해서 음성명령을 전달하므로 정말 정확하게 처리가 가능 합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 LG 올레드가 인공지능을 통해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시연장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위 영상을 보시면 좀 더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리모컨에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내용을 말하면 그것을 알아서 처리해서 보여줍니다. "이서진 나오는 드라마 찾아줘" 와 같이 원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말을 하면 됩니다. 사람은 이렇게 단순하게 말하지만 실제로는 아주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목소리를 일단 유효한 명령어로 변경을 하고 실제로 그 내용을 찾아서 처리 후 화면에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죠.

 

이서진이 나오는 드라마가 나오게 됩니다. 물론 드라마가 몇개가 나오고 어떤 것이 나오는지는 DB에서 내용을 불러오는 것이므로 저작권 문제나 지금 상영되고 있는지 다시 보기 등이 지원되는지 등 다양한 내용에 의해서 결과물이 나오긴 할겁니다. 다만 명령을 내리면 뭔가 원하는 내용이 생각보다 빠르게 바로 나옵니다.

 

이 드라마는 저도 정말 좋아하는 드라마 였는데요. 정말 여러번 봤던 드라마. 여튼 어떤 영화를 보거나 드라마를 보던 중 주인공이 마음에 들어서 그 주인공이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를 검색하면 바로바로 찾아줍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끝난 뒤 TV를 꺼줘 라고 말한다든지 설정을 변경하든지 등 음성 명령을 통해서 아주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 합니다.

 

드라마 보여줘라고 말을 하면 드라마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인터넷 검색도 음성명령으로 쉽게 됩니다. "LG 트윈스 경기 일정 알려줘" 라고 말을 하면,

 

네이버 검색에서 경기 일정을 검색을 바로 해 줍니다. 아주 간단하게 웹 검색이 가능하니 좀 더 편하네요. 물론 인터넷을 임으로 띄우고 검색명령에 입력하면 되지만 생각보다 꽤 번거롭죠. 그런데 이것을 음성명령으로 하니 생각보다 아주 빠르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TV는 인공지능 칩셋 알파9가 화질도 스스로 개선을 해 줍니다. 컨텐츠의 기본 품질이 낮아도 그것을 스스로 개선을 해서 좀 더 보기 좋게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설명을 듣고 좀 놀랐던 것은 이 과정이 실시간으로 이뤄집니다. 시연장에서는 타사 올레드TV와 LG 올레드TV를 화면을 동일하게 보여주는 곳이 있었는데요. 아마도 화면을 복제하여 동일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화질이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나긴 하더군요. 아무래도 사람들 눈에는 색재현율이 높은 것에 눈이 가기 마련인데요. 색을 더 선명하게 또렷하게 보여주는 부분에서는 올레드TV가 강점이 워낙 크기 때문에 눈이 아무래도 오른쪽으로 더 많이 가더군요.

 

화질이 개선되는 부분은 화면이 아주 빠르게 움직이는 부분에서도 유효하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물론 얼핏 보면 사용자가 느끼기 힘들지만 셋탑을 연결해서 실제로 사용시 화질이 떨어지는 컨텐츠를 볼때도 많이 있는데 그럴 때도 화질이 개선 된다면 꽤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 이야기 들었을 때 갑자기 알파9 라고 나와서 저도 좀 의아했는데 기존에는 a7이 사용되었고 이번에 알파9가 새로 적용 된 것 같더군요. 화질 개선을 위해서 여러단계의 화질 개선이 이뤄집니다. 화면에 노이즈도 개선하고 계조가 불완전한 부분도 부드럽게 만들어서 화면을 보기 좋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것은 실시간으로 이뤄집니다. 칩셋의 처리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 확실히 이부분은 개선이 많이 된 것 같네요.

 

a7가 적용된 올레드TV도 볼 수 있었는데 근데 눈으로 보기에는 둘다 엄청 좋긴 하더군요. 참고로 올레드TV에는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되어 있어서 지원하는 스피커 사용시 사운드가 입체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올레드TV는 저도 언젠가 꼭 써보고 싶은 TV 인데요. 기존 HDTV와 화질 차이가 엄청나게 나기 때문입니다.

 

LG 슈퍼울트라HDTV 달라진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HDTV보다 훨씬 더 좋은 화질을 제공을 합니다.

 

LG 슈퍼울트라HDTV는 패널 위에 극미세 분자를 덧입힌 나노셀 기술로 색의 파장을 나노 단위로 정교하게 조정해서 보다 많은 색을 표현을 합니다. 나노셀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TV는 정면에서 보거나 측면 60도 각도에서 봐도 화면이 동일하게 보입니다. 실제 비교한 사진을 보면 위와 아래의 화면 느낌이 확실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올레드TV에서만 적용했던 돌비 애트모스, 갤러리 모드를 이제는 슈퍼 울트라HDTV에도 적용 했다고 하네요.

정말 좋은 화질과 완성도 높은 TV를 써보고 싶다면 올레드TV를 좀 더 가격은 저렴하지만 높은 화질을 써보고 싶다면 슈퍼울트라HDTV를 써보면 좋을 것 같네요.

 

발표회 시연장에서는 특이한 장면을 봤는데요. 스크린에 나오는 화면과 올레드TV가 하나로 되는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 맞추려고 꽤 많이 시간이 들었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빠르게 화면이 지나가서 사진찍기는 좀 실패해서 사진이 이렇게 나왔지만 꽤 멋졌습니다.

 

LG 올레드TV 그리고 LG 가전의 경우에 이미 전 세계에서 좋은 평가를 계속 받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 컨슈머리포트에서는 평가 1위라고 합니다.

 

TV는 이제 올레드TV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저도 생각하는데요. LG의 경우 지금까지 꾸준하게 계속 이부분에 투자를 해 왔습니다. 실제 그런 이유로 그전에는 4초에 1대꼴로 팔렸는데 이제는 3초에 1대꼴로 팔리고 있다고 하네요. 많은 판매를 보면 그만큼 사용자들이 좋은 TV에 관심이 많다는 뜻도 되겠죠.

 

올레드TV는 완벽한 블랙표현 그리고 빠른 응답속도, 놀라운 색재현율 등 좋은 특성을 원래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인공지능 처리 칩셋 알파9 까지 더해져서 이제 더 좋은 화질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올레드 TV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 합니다. 스피커가 지원한다면 입체적으로 사운드가 나오는 느낌을 즐길 수 있죠.

 

다양한 갤러리 모드도 지원 합니다. 벽에 붙이는 형태의 일체감 좋은 TV를 이용해서 벽에 액자를 붙여둔듯한 느낌을 만들 수 있는데 갤러리 모드가 더 많은 것을 지원하면서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원근감 입체감을 강화하는 기능도 들어갑니다. 영상에서 원거리와 근거리를 분석해서 처리해서 원근감을 더 높인다고 하네요.

 

색을 표현하는 부분도 7배 정교해진 색 좌표로 더 정확한 컬러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추가로 HDR 지원을 합니다. 돌비비전 HDR , 네트니컬러 HDR, HLG, HDR10 등을 지원하면서 (올레드TV, 슈퍼 울트라HDTV 모두) 이제 영상 제작자가 만든 영상의 모든 것을 TV가 실제로 표현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볼 때 제작자가 만든 느낌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면 그것도 정말 매력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정말 설명을 들어볼 수 록 갖고 싶은 제품이긴 하네요. TV를 새로 구매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영상도 보시고 글도 참고하셨음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현장 취재하고,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저작권료를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