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윈도우7

윈도우7 파티션 분할 병합 드라이브명 변경 포멧 없이

by 씨디맨 2010. 5. 24.
320x100

윈도우7 , Vista 디스크 관리




윈도우7 , Vista 에서는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 분할 , 파티션 병합 등을 포멧없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X86 이하 운영체제에서는 포멧없이 파티션 분할은 되지 않고 파티션매직과 같은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7 를 처음 설치시 파티션을 분할하지 않았는데, 만일 분할을 해야할 경우, 그리고 분할 했을 때 드라이브 명 순서가 맘에 들지 않아 임의로 변경을 해야할 때, 방법을 설명합니다.



윈도우7 단일 파티션 분할 방법




모든 작업은 디스크 관리에서 이뤄집니다.

바탕화면의 컴퓨터 > 마우스오른쪽버튼 > 관리




컴퓨터 관리 창 > 저장소 > 디스크 관리

해당 창에서 파티션 분할이 가능합니다. C 드라이브 단일 파티션이 보입니다.




C 드라이브 단일 파티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볼륨 축소 를 선택 합니다.





C 드라이브에 대한 축소 설정이 나옵니다.

축소할 공간 입력(MB)(E) 부분에는 C 드라이브를 축소 후 생성되는 [할당되지 않는 공간] 의 크기를 MB 크기로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C 드라이브의 크기가 아니니 이부분을 잘 보고 설정하셔야 합니다. 가장 하단의 축소 후 전체 크기는 축소 후 C 드라이브의 크기를 뜻합니다.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이 작다면 디스크 조각모음을 해주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 파티션이 분할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할당 되지 않음 공간] 을 다시 새 파티션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파티션이 잘 못 나뉘어 졌다면 병합 후 다시 분할을 하거나 더 분할을 하면 되겠습니다.


[씨디맨 Youtube 구독하기]   Share 버튼을 통한 소스코드 생성 후 가져가기만 허용합니다.



윈도우7 드라이브 명 변경


단일 파티션으로 운영체제를 설치했을 경우 보통 하드디스크가 1개를 사용한다면 C드라이브 (HDD) , D드라이브 (ODD) 이렇게 설치가 되게 됩니다. 만일 파티션을 분할하게 되면 분할 해서 새로 생성한 파티션이 E드라이브로 설정 되게 됩니다. D드라이브(ODD) 와 새로 생성된 E드라이브(HDD) 의 순서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드라이브 명 변경도 디스크 관리에서 이뤄집니다. 변경 하고 싶은 드라이브명에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누른 뒤,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를 선택 해서 드라이브 명을 변경합니다.

같은 드라이브가 컴퓨터에는 존재할 수 없으므로 E 드라이브를 전혀 다른 드라이브명으로 변경 후, E드라이브(HDD) 를 D드라이브로 드라이브 명을 변경 후, 다시 ODD 드라이브 명을 원하는 드라이브 명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윈도우7 파티션 분할 및 드라이브 명 변경 설명 동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