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 파워밸류 렉타입 11RT 1kVA 서버용 UPS

by 씨디맨 2024. 3. 7.
320x100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 파워밸류 렉타입 11RT 1kVA 서버용 UPS

컴퓨터와 서버로 중요한 작업을 하는 중에 정전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가 있다면 갑자기 정전이 되더라도 컴퓨터와 서버는 꺼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데요. ABB UPS 파워밸류 렉타입 11RT 1kVA 서버용 UPS를 이번에 써보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라기 보다는 랙타입으로 서버랙에 넣어서 서버를 꺼지지 않게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 입니다.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가 붙어 있는 모델인데요. 출력역률이 1에 근접하고, 시스템 효율이 최대 93%에 달해서 전력 효율면에서도 좋은데요.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를 쓰는 이유는 물론 갑자기 전원이 불안정해서 순간정정이 되더라도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어서 그 부분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부하를 아주 많이 걸어둔 상태로 전원 코드를 뽑아 봤는데요. 그래도 컴퓨터가 꺼지지 않고 수분동안 동작이 가능합니다. 서버의 경우에도 이렇게 전원이 안들어오는 상태가 되더라도 안전하게 하고 있던 작업을 종료시키고 수습을 할 수 있겠죠.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 파워밸류 렉타입 11RT 1kVA 서버용 UPS

이 제품의 특징은 상태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 인데요. 전력의 흐름과 지금 상태 등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U 크기의 제품인데요. 서버 랙에 넣어두고 사용해도 되고 이 제품은 세워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후면에는 8개의 전력포트와 하나의 입력전원포트, 그리고 냉각을 위한 팬과, 통신과 일부 특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포트가 있습니다.

 

렉 마운트가 있어서 고정을 할 수 있었는데요.

 

세워서 사용할 때는 기본 거치대를 이용해서 세로로 세워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치대를 넓히면 2개의 UPS를 나란히 세우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최초 사용시에는 전면에 커버를 당겨서 빼고 (도구 필요 없이) 앤더슨 잭을 서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이것은 내부 배터리와 기기를 연결하는 과정 입니다. 

 

사용할 시스템에 전원선을 먼저 연결을 해줍니다. 그 후 UPS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UPS에 전원을 먼저 공급하면 바로 UPS 전원이 켜지기 때문에 순서를 지키는게 좋습니다.

 

처음 전원을 켜면 바이패스 모드로 배터리를 거치대 않고 바로 전원이 공급이 되는데요.

 

ON 버튼을 눌러 전원을 공급하면 바이패스 모드가 꺼지게 됩니다. 참고로 이 때 OFF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꺼집니다.

 

전원이 켜지면, 배터리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하게 됩니다. 물론 이 때 배터리도 같이 충전이 됩니다. 이 화면에서 배터리의 잔량, 그리고 기기의 허용 범위 내에서 부하가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SELECT 버튼을 눌러 다른 항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하다 보면, 오류도 뜨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실제 모든 상황을 시연할 수 는 없지만,

 

메뉴얼 책자를 보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내용이 뜨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원 코드를 강제로 뽑아서 정전 상황을 시연해 봤는데요. 그러면 입력이 없는 상태로 나오고 경고음이 울립니다. MUTE 버튼을 길게 누르면 경고음을 끌 수 있습니다. 삑삑 소리가 계속 크게 울리면 상황을 인지한 상태에서는 오히려 불필요할 수 있으므로 끌 수 있죠. 배터리가 전원을 공급한다고 나오고 남은 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부하가 낮을 때는 53분 가까이 나오는군요.

 

실제로는 서버가 부하가 높은 상태이고, 여러대가 UPS에 물려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제가 쓰는 시스템에서 게임을 돌려봤는데요.

 

본체 전력소모량만 483.6W 정도 나오네요. 

 

게임을 하는 도중에 전원코드를 뽑아 봤습니다. 완전히 배터리가 충전된 상태는 아니었지만 이렇게 부하를 줘도 8분 정도 견딜 수 있다고 나오네요.

 

실제 서버를 몇대를 UPS에 물리느냐에 따라 견딜 수 있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잠깐이라도 견디도록 잘 맞추면 서버의 전력중단으로 인한 서비스 차단 없이 안전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내부에 배터리 인데요. 이 제품은 배터리가 내부에 2개가 들어가더군요. 문제가 되었을 때 배터리를 분리하고 재장착하는것도 쉽게 되어있었습니다.

 

서버 운용하는 곳이 만약 IDC 센터라면 물론 내부에 무정전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개별로 UPS를 또 쓰기도 합니다. 이유는 잘 설비가 되어있는 곳에서도 무정전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전력차단이 생기는 경우는 서버가 갑자기 꺼지거나 해서 서비스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뉴스에서도 꽤 여러번 나왔었죠.

 

서버를 안전하게 운용을 하고 싶은 분들은 무정전 전원장치를 이용할 수 있으니 안되어있는 분들은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 파워밸류 렉타입 11RT 1kVA B-2U 1000VA/900W : ABB 스토어 (naver.com)

 

ABB UPS 무정전전원장치 파워밸류 렉타입 11RT 1kVA B-2U 1000VA/900W : ABB스토어

[ABB스토어] ABB코리아 정품만을 취급하는 공식 인증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