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주변기기

아키티오 SK-2520 U3.1 SSD 2개로 무소음 저장장치 만들기

by 씨디맨 2019. 3. 3.
320x100

SSD 두개 묶어서 무소음 저장장치를 만들어 써보자

2.5인치 저장장치를 2개를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데요. SSD를 묶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키티오 SK-2520 U3.1를 이용해서 SSD 2개로 무소음 저장장치 만들기를 해 봤습니다. 아키티오 SK-2520 U3.1를 이용하면 RAID 0으로 묶거나 또는 RAID 1로 설정하여 안정성을 높일 수 있죠. 10Gbps의 성능으로 이용이 가능하므로 꽤 고성능의 저장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성능이 어느정도 나올지 몰라서 저도 좀 기대가 되었는데요. 근데 저는 결국 RAID 1로 사용 중이긴 합니다. 왜 그랬는지 아래에 영상을 통해서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알루미늄 금속재질에 납작하고 멋진 디자인 덕분에 그냥 놓는 것 만으로도 멋진데요.


아키티오 SK-2520 U3.1 SSD 2개로 무소음 저장장치 만들기

2.5인치 저장장치를 2개 장착이 가능하며 RAID 0/1 , SPAN , Non-RAID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 입니다.


이 제품은 USB-C 인터페이스로 되어있고 USB-PD를 지원해서 15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연결시 노트북을 15W 수준으로 충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인터페이스와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니 제품 본체와 설명서, 스티커가 보입니다.


전원 어댑터 , USB-C 케이블, 볼트, 케이블 정리도구가 들어가 있습니다.


제품 본체는 납작하고 넓적한 형태 입니다. 2.5인치 저장장치를 2개를 나란히 놓는 형태라 넓이가 넓어졌죠. 상단에는 Akitio 로고가 올라가 있습니다.


케이스는 이음새가 없는 일체형으로 되어있으며, 하단에는 발열판 역할을 하기 위해서 줄무늬가 들어가 있습니다. 알루미늄 케이스 자체가 열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어느정도는 하지만 이것 자체가 완전히 저장장치의 발열을 낮추진 못합니다.


후면을 보면 USB-C 단자가 보입니다. USB 3.1 Gen2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USB-C 케이블만 연결해도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저장장치를 2개 연결시에는 전원어댑터를 별도로 연결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했습니다. 1개의 저장장치만 장착시에는 USB-C 케이블만으로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분해를 해보면 내부에 2.5인치 저장장치를 2개 넣는 공간과 기판이 보입니다.


기판부분에는 상태 LED와 RAID 설정을 하는 점퍼와 버튼이 있습니다.


2.5인치 저장장치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SSD/HDD 모두 다 사용이 가능하죠.


장착을 하고 난 뒤에는 하단에 볼트를 고정을 해줍니다. 사진에는 위에 고정했지만 아래쪽 약간 움푹 들어간 쪽에 볼트를 고정해야 합니다.


RAID 설정을 변경을 합니다. 이미지를 보면 막대기는 점퍼가 연결된 부분이고 점은 연결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이미지를 보면서 점퍼를 조정하면 됩니다.


점퍼를 옮기는 모습 입니다. 딥스위치도 아니고 점퍼라서 오랜만에 이런 형태를 써보네요.


RAID 0 으로 설정한 모습 입니다. 참고로 기본으로는 Non RAID 입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전원어댑터를 연결 합니다. SSD 2개를 연결 시 최대 전력소모량인 7W를 넘어가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힘들어서 전원 어댑터를 꼭 연결해줘야 합니다.


USB-C 케이블을 이용해서 컴퓨터와 연결을 합니다.


전원이 켜지고 나면 점퍼 아래부분에 있는 스위치를 3초 이상 누릅니다. 그러면 변경된 RAID 0 으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


설정을 모두 마친 뒤 케이스를 입힙니다. 가능하다면 전원을 끈 상태로 케이스를 입히는게 좋습니다.


먼저 Non-RAID 상태에서 성능 벤치마크를 해 봤습니다. SSD를 장착했지만 , 성능이 원래 성능만큼은 안나오네요. 개별로 S-ATA3 인터페이스에 연결시 561MB/sec 542MB/sec 정도의 성능이 나오는 물건인데 연결해보니 쓰기 속도가 좀 안나옵니다. 


이번에는 RAID 0으로 묶어서 속도 테스트를 다시 해 봤습니다. 240GB 2개를 RAID 0 으로 설정해서 480GB 가 되었습니다.


RAID 0 으로 설정하면 속도가 2배까지는 아니지만 1.5배 이상은 나올것으로 생각했는데 쓰기 속도는 Non RAID 보다는 늘었지만 읽기 성능은 오히려 더 줄었네요. 

상품 설명에는 삼성 840 EVO로 연결시 800 MB/sec 정도나오는 것 같은데 제 경우에는 여러번 테스트를 해봐도 성능이 생각보다 높게 나오진 않네요. 다음에는 더 성능이 높은 SSD를 묶어서 테스트를 해 봐야겠네요.


그나마 위안이 된다면 용량이 작은 저장장치를 묶어서 용량을 크게 사용이 가능하고 성능도 나름 어느정도는 나온다는 점 입니다. 근데 성능을 위해서만 RAID 0 으로 했는데 생각보다는 성능이 안나와서 좀 의아하긴 하네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제 경우에는 실제 사용시 RAID 1로 사용중이긴 합니다. 이유라면 RAID 0으로 설정 시 성능은 높아지지만 안정성이 낮아지죠. 저는 데이터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RAID 1로 설정하는게 좀 더 좋을 것 같네요. 위 영상을 보시면 설정을 하는 방법과 RAID 1로 설정시 데이터가 손상되더라도 복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이 괜찮고 무소음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좀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울릴 것 같습니다.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위즈플렛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