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카메라 관련

소니 A7R3 메모리 가장 튼튼하고 빠른 SD메모리 소니 SF-G64T 후기

by 씨디맨 2019. 2. 1.
320x100

세상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튼튼한 SD메모리는?

고속연사나 4K/8K 동영상 촬영을 하는 분께 좋은 제품일 것 같은데요. 소니 A7R3 메모리 가장 튼튼하고 빠른 SD메모리를 소개 합니다. 소니 SF-G64T 후기를 통해서 이 제품이 가지는 특장점과 왜 좋은지에 대해서 설명을 할 것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튼튼한 SD메모리를 써보니 뭔가 든든하고 믿음이 생기네요. 일반 메모리는 3개의 부품을 조립해서 만드는데 반해서 이 제품은 고경도 재료를 한번에 둘러싸는 일체형 모놀리식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서 18배나 강하고 5미터 자유낙화도 통과를 하고 -25도에서 80도까지도 정상동작을 합니다. 극한의 촬영을 할 때에는 카메라도 신뢰도가 높아야겠지만 데이터가 기록된 미디어의 안정성도 무척 중요한데요.

나쁜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잘 지켜주는 신뢰도가 높으면서도 빠르기도 한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A7R3 메모리 가장 튼튼하고 빠른 SD메모리 소니 SF-G64T 후기

TOUGH (터프) 라고 이름을 가지고 있는 만큼 소니에서 나온 메모리 중에서 좀 특별하고 대단한 기술들을 제공을 합니다.


소니 SF-G64T 메모리와 카드리더기 MRW-S1 (UHS-II SD 카드리더기)를 같이 사용을 해 봤는데요.


소니 SF-G64T는 모든 카메라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특히 소니의 풀프레임 초고속 연사 촬영에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소니 a9, a7RIII, a7III에 UHS-II 메모리를 지원하는 슬롯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아주 빠른 속도로 고속 연사와 4K/8K 촬영까지도 지원을 하죠. V90이라고 적혀 있는데 V60은 60Mbps이상이 무조건 나온다는 뜻으로 4K 촬영에 적합합니다. 이 제품은 V90 으로 최소 90Mbps 이상의 기록이 가능해서 8K 동영상 촬영에도 문제가 없어 앞으로 나오는 더 고화질의 카메라나 캠코더에서도 지원이 가능 합니다.


MRW-S1는 소니 SF-G64T를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카드리더기 입니다. 



캠코더나 카메라로 고속 연사로 찍어도 용량이 너무 크면 컴퓨터로 옮길 때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는데 고속의 읽기가 가능한 카드리더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데이터를 옮겨서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소니 SF-G64T를 꺼내 봤는데요. 설명서와 메모리가 보이네요.



SD메모리는 아직 많은 카메라와 캠코더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활용성이 무척 많습니다. 활용도가 많으니 카메라 장비등을 바꾸더라도 계속 사용이 가능하죠. 그리고 메모리 수명이 생각보다 긴 편이라 한번 구매하면 오래 쓰는 만큼 신뢰도가 높고 빠르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것은 나중을 위해서도 좋은 일 입니다.


이 제품은 특이하게 메모리 핀 부분에 지지대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쓰기방지를 하는 부분도 없앴습니다.


쓰기방지가 있는 이유는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도록 해서 지우지 못하게 하는 용도도 있는데요. 다만 이 부분이 들어가면서 구조를 완전하게 기밀하게 만들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쓰기 방지를 앲앰으로써 더 완벽해졌습니다. 소니 SF-G64T는 일반 SD메모리가 3개의 부품을 이용해서 만드는것에 비해서 고경도 재료로 한번에 둘러싸는 일체형 모놀리식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빈틈이 전혀 없죠. 덕분에 더 튼튼해 졌습니다. 일반 제품에 비해서 강도가 18배 이상 강하고 5미터 자유낙화도 통과 최고 수준의 방수/방진 (IPX8 & IP6X)를 지원을 합니다. -25도에서 80도까지도 정상동작을 하며 정전기 자기장, X-Ray등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실제 카드리더기에 연결해서 속도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메모리를 연결 후 컴퓨터에 장착을 해 봤습니다. 가능하면 USB 3.0 Gen1 이상에 연결하는게 좋습니다.


용량은 64GB로 나타납니다. 더 고용량의 메모리도 존재 합니다.


제가 속도 테스트를 해 본 결과로는 쓰기 속도는 약간 낮게 나오긴 했습니다. 


두번째 테스트 결과 입니다. 컴퓨터를 계속 여러가지 테스트 하다보니 속도가 좀 낮게 나온 느낌도 있는데 이것은 컴퓨터 마다 좀 다르게 나올 수 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속도가 안나와도 200MB/sec 이상은 나오는듯해서 속도는 정말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소니 SF-G64T의 실제 쓰기 속도를 테스트 해 봤습니다. 파일을 지속적으로 쓰기를 시켜도 200MB/sec 이상이 나오는것이 확인 됩니다.


소니 SF-G64T의 실제 읽기 속도를 테스트 해 봤습니다. 앞부분은 캐시가 동작해서 높게 나왔지만 뒷부분은 실제 읽기 속도인데 246MB/sec 이상이 나오는게 확인 됩니다.



카메라에서 사용시에는 UHS-II 를 지원하는 경우 아주 빠르게 고속 연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좋아지면서 카메라 촬영 이미지의 크기도 커졌는데 그래서 너무 느린 메모리를 장착시에는 연사를 하지 않더라도 촬영 후 다음 촬영에 시간이 지연될 수 도 있습니다. 소니 SF-G64T 처럼 빠른 메모리를 이용하면 빠르게 촬영이 가능 합니다.


UHS-II를 그런데 지원하지 않더라도 장점은 있었습니다. 물론 일반 메모리에 비해서 속도도 빠르죠.


4K 동영상을 촬영을 하다보면 메모리가 금방 차버리는데 영상작업을 위해서 컴퓨터로 옮길 때 시간이 대폭 줄어듭니다. 


빠르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으니 파일 옮기면서 다른 짓(?)을 할 수 가 없네요. 곧바로 옮겨져 버리니 옮기고 바로 영상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의 흐름이 끊기지 않는 부분은 큰 장점 입니다.


소니 SF-G64T가 튼튼하다고 테스트 된 자료는 있는데요. 저는 전문적인 측정장비는 없어서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 봤습니다.


지지대도 없고 크기도 작고 얼핏 보기에는 그냥 바닥에 던지거나 하면 어딘가 부러질 것 같기도 한데요.


바닥에 여러번 던져 봤습니다. 그냥 떨어뜨려보기도 하고 던져도 보고 했는데요. 평평한 바닥 부분이 바닥에 닿아서 떨어지면 약간 경쾌한 소리가 나면서 튕겨서 올라가버리더군요. 약간 금속판이 바닥에 닿는듯한 느낌처럼요.


모서리로 떨어지기도 하고 평평한 부분이 떨어지기도 하고 여러번 떨어뜨려 봤는데요. 모서리 부분이 약간 긁힌 것 빼고는 금이 가거나 깨지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떨어뜨릴 일은 많지는 않겠지만 카메라에 들어간 상태로 높은 곳에서 떨어질 수 는 있겠죠. 이런 상황에서도 더 튼튼한 메모리라 데이터를 든든하게 지켜줍니다.



높은 자기장에서도 안전합니다. 엑스레이도 당연 견딥니다. 비행기를 타기 전에 엑스레이 검사 등을 하게 되는데 그때도 메모리는 멀쩡합니다. 저는 높은 자기장에서 견디는지 테스트를 해 보고 싶었는데요.



1구 인덕션 경우 아주 가까운 위치에서는 아주 높은 자기장이 발생 합니다. 제가 가진 측정기의 범위를 넘어버리는데요. 1000mG 이상으로 추정이 됩니다.


자기장이 무척 높은 곳에서는 SD 메모리는 멀쩡할지 모르지만 데이터가 손상될 수 도 있는데 이 제품은 높은 자기장에서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실제 테스트를 해 봤는데 데이터가 날라가지 않네요.


최고 수준의 방수/방진 기능 IPX8 & IP6X를 지원을 합니다. 물에 닿는 정도로는 전혀 문제가 안되는데요. 최대 5시간 동안 5미터의 물 속에서도 데이터 보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티커는 물에 닿는다고 해서 떨어지고 그런 재질이 아니더군요.



물에 닿아도 그냥 닦아서 쓰면 됩니다. 틈이 전혀 없어서 내부로 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얼려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물에 넣어서 냉동고에 넣어서 얼려 봤습니다.



비교하려고 다른 메모리도 같이 넣어서 같이 얼려 봤는데요. 그런데 얼음을 얼려도 -25도까지는 갈 수가 없어서 이정도도 사실 간지러운 테스트가 될 수 도 있겠네요.


완전 꽁꽁 얼렸습니다. 손에 쥐고 있는데 손이 너무 시렵네요.


이번에는 에어프라이어에 넣어서 녹여 봤습니다. 녹이는데도 시간이 한참 걸리네요.




완전히 녹여서 카드리더기에 넣어서 파일을 확인 해 봤는데요. 잘 동작하네요.


테스트를 위해서 넣어둔 파일도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테스트를 해보니 테스트를 위해서 넣은 다른 메모리도 정상 동작을 하네요. 더 낮은 온도로 해야 다른 메모리와 테스트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다만 일반 SD메모리는 쓰기방지 때문에 틈이 있어서 내부로 물이 들어갈 수 있는데요. 그래서 당장에는 동작하더라도 나중에 데이터가 손상될 수 도 있죠. 고속 연사에서도 4K/8K 동영상에서도 문제가 없고 앞으로 나오는 카메라나 캠코더에서도 문제가 없는 제품이라 이 제품은 꽤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튼튼하고 신뢰도가 높으니 더 든든하죠. 궁금하셨던 분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소니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