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모니터

LG HDR 모니터 32GK850F 144Hz 게이밍 모니터 배틀그라운드 후기

by 씨디맨 2018. 8. 22.
320x100

일반적인 문서작업은 물론 게임에 HDR 기능까지 최고

최근 써본 제품 중에서는 가장 만족감을 준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LG HDR 모니터 32GK850F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소개 합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도 해보고 영상도 재생해보면서 성능을 느껴봤는데요. LG HDR 모니터 32GK850F는 HDR10을 이용할 수 있어서 컨텐츠가 이것을 지원한다면 아주 쨍하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44Hz에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기본적인 스펙 때문에 게임을 할 때도 아주 부드러운 전환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FreeSync2를 지원하면서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에서 활용시 화면이 잘리거나 끊기는 증상을 보완할 수 도 있습니다. VA패널을 사용해서 명암비도 좋아서 웹서핑이나 포토샵 작업하기에도 좋은 제품이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제가 스트레스 풀려고 가끔 하는 게임인데요. 레이팅도 이제는 좀 높고 좀 하는편이죠.

 

LG HDR 모니터 32GK850F 144Hz 게이밍 모니터 배틀그라운드 후기

모니터가 처음 배송올 때 양쪽에 박스 모양에 맞는 큰 에어캡이 덮혀 있었습니다. 요즘은 이런식으로 배송을 하나 봅니다. 여튼 상당히 박스가 안전하게 왔습니다.

 

측면에 보면 모델명이 있습니다. 모델명 끝에 F가 있는것은 FreeSync가 되는 모델이고 G로 끝나는 모델명은 G-Sync가 되는 모델 입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받침대와 구성품 박스가 보입니다.

 

모니터 시리얼 넘버가 적힌 종이에는 모니터 색온도와 감마 등 몇가지 측정 값과 결과가 적혀 있습니다.

 

모니터 받침대는 하단부분과 모니터를 잡아주는 봉 부분이 있는데요.

 

모니터 받침대를 처음에 조립을 해야 합니다. 이 모니터는 조립이 무척 쉽게 되어있어서 하단에 손볼트를 이용해서 조이면 됩니다. 별도의 도구 없이 손으로 조립이 가능한 점이 장점 입니다.

 

받침대를 조립한 모습 입니다. 기본 받침대는 상당히 심플하게 생겼지만 상당히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튼튼 합니다.

 

모니터를 꺼내보려고 했는데요. 모니터가 은박으로된 포장에 덮혀 있습니다. 보통 약간 두꺼운 비닐로 덮혀 있는게 보통인데 이 제품은 상당히 포장에도 신경을 썼네요.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서 온도에 손상되지 않게 하려고 이렇게 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모니터 후면 부분에는 둥근 모양의 통풍구가 특이한데요. 참고로 상위 모델 중에는 이 부분에 빛이들어오는 위닝 포스 라이팅이 적용된 모델이 있습니다. 이 모니터는 그것은 적용되어있진 않습니다. 사실 모니터 후면 부분을 안본다면 크게 중요하진 않은 문제라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모니터 후면 부분이 특이하고 이쁘긴 합니다.

 

인터페이스를 보면 DP, HDMI1 ,HDMI2 가 있습니다. HDMI 단자가 2개나 들어가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USB 3.0 허브 기능이 있고 고속충전을 활성화 하면 스마트폰을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 합니다. 헤드폰단자가 있어서 스피커를 모니터에 연결해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헤드폰을 연결해서 사용도 가능 합니다.

 

받침대를 연결하는 부분을 보면 4개의 볼트가 있는데 볼트를 풀면 모니터 암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 암을 사용한다면 더 넓은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도 가능 합니다.

 

이 모니터는 빛반사가 없는 타입으로 눈이 상당히 편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글래어패널보다 이런 빛반사가 없는 안티 글래어패널을 선호하는 편 입니다.

이 모니터는 32인치 화면에 QHD 해상도 그리고 VA패널이 적용된 모니터 입니다.

 

받침대를 고정하려면 상단 부분부터 끼우고 누르면 됩니다. 거짓말 안하고 한손으로도 조립이 가능 합니다.

 

받침대를 고정 시에는 받침대가 세워진 상태에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바닥에 평평하고 푹신한 재질이 있다면 사진처럼 모니터를 바닥에 눕혀놓고 받침대를 조립해도 됩니다.

 

박스에는 실제 사용시 필요한 각종 케이블과 어댑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DP 케이블과 HDMI 케이블이 하나씩 들어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19V에 5.79A 규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책상에 모니터를 설치 해 봤습니다. 화면이 32인치로 무척 큰 편이라 화면을 띄워도 무척 시원스럽네요.

 

 

모니터 후면 부분에는 검은색에 빨강색 포인트가 있어서 일명 검빨이라는 멋진 디지인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받침대는 엘리베이션이 가능 합니다. 모니터 사용시 높낮이 조절은 사실 상당히 중요한데요. 사용자의 앉은키가 모두 다르므로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스위블이 가능 합니다. 받침대를 돌리지 않아도 좌우로 각도를 조절해서 양쪽 옆에서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틸트도 가능 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봐야할 때 또는 아래에서 위로 봐야할 때 각도 조절이 가능 합니다.

 

피벗도 물론 가능 합니다. 세로로 긴 문서를 보거나 할 때 또는 여러개의 모니터를 피벗상태로 모아서 대형 화면을 만들거나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벗은 특히 유튜브에서 세로 직캠을 볼 때 무척 크고 생생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렇게 보는 분들이 많더군요. 기본 받침대가 거의 모든 기능이 가능하여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VA패널을 사용해서 시야각도 우수 합니다. VA패널은 명암비가 보통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은 기술발전으로 응답속도도 빨라져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래에서 위로 봐도 색이 변화하지 않으며 선명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위에서 아래로 봐도 화면은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VA패널이 명암비가 좋아서 실제로 전문가용 모니터에서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해 봤는데요. 144Hz 게이밍 모니터 이므로 상당히 부드럽게 게임이 가능 했습니다. FreeSync를 지원하므로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이것을 활성화 하고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이 모니터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AMD의 FreeSync의 경우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낮아서 프레임이 부족해서 끊기거나 할 때 보정을 해주는 기능인데요. 화면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할 때 화면이 잘리거나 끊어지는 부분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완해주는 것이죠. 이 모니터는 FreeSync를 지원을 합니다.

그런데 게임을 할 때 144프레임이 실제로 충분히 그래픽카드에서 나올 수 있는 환경이라면 사실 FreeSync가 적용이 안되고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일부러 AMD 그래픽카드로 맞추려는 분들이 있을듯 하여 설명하는 내용이지만 저는 이 모니터에 Aorus GTX1080Ti XTREME 그래픽카드를 장착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할 때 옵션을 맞추면 QHD 해상도에서도 거의 144Hz를 사용이 가능 하죠.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144Hz 까지만 지원을 하는데요. 이 모니터가 딱 144Hz까지 지원을 하죠. 오버클럭 기능은 따로 없었지만 사실 144Hz 게이밍 모니터만 해도 만족감이 무척 좋아서 괜찮았습니다. 144Hz 모니터를 쓰다가 일반 60Hz 모니터를 쓰면 게임할맛이 안날 정도 인데요. 게임 하는 분들이라면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모니터 입니다. 응답속도도 빨라서 잔상이 느껴지지 않죠. VA패널이라 잔상을 걱정하는 분이 있다면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니터 하단에는 조이스틱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 하나로 메뉴조작을 다 할 수 있는데요. 무척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버튼을 한번 누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 상태로 위로 밀어올리면 전원이 꺼지죠. 켤 때는 버튼을 한번만 누르면 됩니다. 메뉴에서 오른족으로 밀면 설정이 나타납니다.

 

설정창 상단에는 현재 모니터의 상태가 큰 글자로 나타납니다. 쉽고 빠르게 파악할 때 무척 유용 합니다. 게임 모드에는 게이머,FPS,RTS,선명한 영상,읽기모드,HDR 효과, sRGB가 사용이 가능 합니다.

 

HDR 효과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HDR 모니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같은 HDR 영상을 놓고 모드만 변경을 해 봤습니다. 게이머1을 선택한 화면 입니다.

 

HDR 효과를 선택한 모습 입니다. 게이머1과 비교시 좀 더 전체적으로 색상의 채도가 높아진게 보입니다. 그리고 어두운 부분의 밝기나 선명도가 더 높아집니다.

 

sRGB를 선택한 모습 입니다. 표준작업을 위해서 sRGB가 필요한 경우 쉽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읽기 모드를 선택한 모습 입니다. 전체적으로 색이 어두워지고 글자를 읽기 편안한 모드로 변환이 됩니다.

 

선명한 영상을 선택한 모습 입니다. 이것도 HDR과 비슷한데 약간 다른 느낌 입니다. 가장 강점이 되는 부분이라면 개인적으로는 sRGB와 HDR 효과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HDR 효과를 켜고, 유튜브에서 HDR 영상을 재생 시켜 봤는데요. 확실히 뭔가 더 생동감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꼭 느낌상 OLED 화면에서 영화 보는 듯한 그런 느낌 입니다. 이 모니터는 144Hz가 되는 모니터여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HDR 을 써보니 이게 더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확실히 HDR을 켜서 영상을 보면 화면 보면서 "와!!" 하는 그런 느낌이 있었습니다.

 

영상이 더 생동감있고 더 밝고 선명하게 나와서 괜찮았는데요 .참고로 HDR를 지원하는 풀스 게임 등을 할 때 연결해서 더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조정에서는 1ms Motion Blur Reduction 을 켤 수 있습니다. 빠른 화면 전환이 이뤄질 때 뭉개지는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뭔가 게임 하거나 할 때 흐리게 보여서 불편하거나 할 때 이것의 도움을 받을 수 있죠.

 

FreeSync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AMD 그래픽카드 중에서 FreeSync를 지원하는 제품에서 활용이 가능 합니다.

 

Black Stabilizer 다크모드는 어두운 곳을 더 밝게 보이게 해주는 모드 입니다. 게임을 할 때 전체적으로 어두운 장면이 많아서 불편함이 있었다면 이 부분 값을 올리면 어두운 부분에 대한 농도만 조절이 되어서 사물을 더 명확하게 구분이 가능 합니다.

 

같은 장면에서 비교시 게임 내에서 그늘진 곳이라 어둡게 잘 안보이는 장면이 있을 경우,

 

다크맵 모드를 이용하면 전체적으로 더 밝은 모습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명암이 높아져서 부옇게 보이는것과는 차이가 있어서 적당히 조절하면 게임할 때 상당히 편리합니다.

 

응답시간은 매우빠르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움직임에 따라서 잔상이 보일 수 도 있는데 이 모드가 활성화가 되어있다면 사실 잔상은 느끼기 어렵습니다.

 

Cross Hair 조준점 모드를 이용하면 게임의 중앙에 표식을 붙여서 조준을 할 때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조준점 모드에 나오는 십자가 모양이나 점은 크기가 작아서 표적을 가리지 않아서 괜찮았습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달리거나 할 때는 조준점이 순간 사라지는데요. 모니터의 조준점 모드는 모니터 중앙에 강제로 표식을 띄우는 것이라 게임과는 무관하게 동작을 합니다. 표적을 맞추기 훨씬 쉬워집니다.

 

화면 조정에서는 밝기, 명암, 선명도, 감마, 색온도 등의 조정이 가능 합니다.

 

R/G/B 에 대한 컬러도 변경이 가능해서 만약 특정 컬러가 너무 강조되어서 직접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은 경우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에서는 언어변경이나 전원표시등, 급속 충전에 대한 설정 변경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정보 메뉴에서는 모니터 모델명과 모니터가 몇시간 켜져 있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이 모니터는 게임에만 꼭 최적화된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HDR 컨텐츠를 재생 할 때도 확실한 장점이 있었는데요. 그 외에도 포토샵 작업을 하거나 웹서핑을 할 때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화면을 볼 때 빛반사가 없고 깔끔한 화면을 보여주는게 좋았는데요. 이 모니터는 생각해보니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그런 모니터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괜찮은 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네이버체험단에 당첨되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