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X299 AORUS Gaming 7 Pro 메인보드 Aorus 유틸리티 사용기

by 씨디맨 2018. 1. 1.
320x100

최고 성능의 메인보드에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들

하이엔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컴퓨터의 메인보드 기능을 살펴봅니다. X299 AORUS Gaming 7 Pro 메인보드 Aorus 유틸리티 사용을 해 볼건데요. 꽤 많은 유틸리티가 있더군요. X299 AORUS Gaming 7 Pro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들도 있고 좀 더 화려하게 변신시킬 수 도 있습니다. 물론 다 설치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유틸리티만 설치해서 사용해보면 좋은데요. 그래서 일단 대부분의 기능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i9-7980XE CPU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본 시스템 중 가장 좋은 시스템 이기도 합니다.

 

X299 AORUS Gaming 7 Pro 메인보드 Aorus 유틸리티 사용기

Aorus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이 메인보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가장 상위급 메인보드이다 보니 아무래도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부품 가장 최신 사양의 것이 들어가 있죠.

 

다운로드 탭에 가보면 드라이버 외에 유틸리티가 있는데요.

 

Aorus 메인보드 경우 App Center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 후 그 위에 다시 필요한 프로그램을 올려서 사용하는 형태를 취합니다. 이런 이유로 App Center를 꼭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그 후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하죠.

 

@BIOS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좀 더 쉽게 해주는 툴 입니다. 현재 바이오스 버전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BIOS SETUP 라는 툴을 이용하면 모든 설정을 여기서 할 수 는 없지만 몇몇 필요한 설정들을 이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원 복구시 자동으로 켜지는 옵션도 여기에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서버 시스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이다 보니 이런 설정도 있죠. 이곳에서 부팅 순서 변경도 가능 합니다.

 

EasyTune은 오버클럭을 할 때 사용하는 툴 입니다. 미리 설정된 오버클럭 정보를 통해서 오버가 가능한데요. 근데 i9-7980XE를 쓰고 있다면 이렇게 오버클럭을 하는게 아니라 좀 더 섬세하게 직접 설정을 해야 합니다. 프리셋으로 된 것으로 오버클럭을 해보면 뻗어버리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오버클럭도 고급설정을 통해서 아주 세세한 옵션 설정이 가능 합니다. 메인보드마다 다른지는 저도 모르겠지만 바이오스 셋업에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될정도로 세세한 설정이 가능해서 섬세하게 오버클럭이 가능 합니다.

 

램 오버클럭의 경우에도 램타이밍과 클럭 등 세세하게 설정이 가능 한데요. 이미 너무 빠른 CPU를 쓰고 있지만 오버클럭을 약간 하면 성능이 훨씬 좋아지기 때문에 살짝 오버클럭도 해보는것도 좋습니다.

 

FAST BOOT 설정도 가능 합니다. 매우 빠른 부팅 설정이 가능하고, 전원이 꺼진 후 재부팅 시에는 정상 부팅 되도록 설정도 가능 합니다.

 

GAME BOOST 툴도 써볼만 합니다. 이 툴은 특정 프로세스의 성능이 더 높아지도록 개선을 합니다.

 

특정 프로세스 명을 직접 선택 후 튜닝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으나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은 알아두면 좋을듯 합니다. 게임할 때 약간의 성능을 더 개선하는것이 중요한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니까요.

 

Platform Power Management 를 켜거나 끄는 프로그램도 존재 합니다. 이것은 전원을 개선시킬 수 있는데요. 이것을 하려면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야하지만 여기에서 툴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적용하거나 해제가 가능 합니다.

 

RGB Fusion은 메인보드에 LED 튜닝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효과도 상당히 많아졌고 RGBW 단자를 통해서 다른 LED 바를 설치 하고 그것을 튜닝하는것도 가능 합니다.

 

메인보드의 컬러를 화려하게 설정할 수 있고 각각의 부분에 컬러를 따로 조정도 가능 합니다.

 

특히 Aorus 메인보드의 LED는 완전한 화이트 컬러 구현이 가능 합니다. 덕분에 완전히 하얀색의 케이스에서도 튜닝효과가 좋죠. 그리고 여러 부분에 LED가 위치하고 있어서 부드럽게 이어지는 컬러 효과들도 가능 합니다.

 

고급 설정을 통해서는 각각 서로 다른 부분에 서로 다른 효과 적용도 가능 합니다. 컬러 그라데이션 설정도 가능해서 아주 복잡한 컬러 구현도 가능 합니다. 이전에는 그냥 하나의 컬러가 깜빡이는 정도의 설정이었지만 이 메인보드 경우에는 LED도 여러개가 들어가지만 그 각각의 컬러를 따로 제어까지 가능합니다. 컬러를 잘 조합하면 같은 메인보드 이지만 완전히 달라보이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USB DAC-UP은 Aorus 메인보드 중 상위 메인보드에 적용된 기능인데요. USB 단자의 전압 자체를 직접 사용자가 조정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메인보드에 여러개의 USB 장치가 연결될 경우 전압하강 때문에 장치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오디오 기기등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그래서 USB DAC-UP은 애초에 전압 안정성이 독립되어있어서 좋은데요. 전압을 사용자가 직접 조정까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0.1 ~ 0.3 V 까지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오버클럭도 가능 한데요. 이 툴을 이용하면, 그래픽카드의 GPU 클럭과 메모리 클럭, 전압 , 팬속도 등을 조정해서 속도를 더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부분은 그래픽카드 유틸리티에도 더 좋은 툴이 있으므로 그것을 쓰셔도 됩니다.

다양한 유틸리티를 설치해 봤는데요. 물론 모든 유틸리티를 소개한 것은 아닙니다. 이외에도 많은 유틸리티가 있으니 Aorus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