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47LW9500 LG 스마트TV DLNA NAS 연결 외장하드디스크 홈시어터 기능

by 씨디맨 2011. 2. 16.
320x100

스마트티비의 DLNA 기능


LG 스마트TV 47LW9500 제품은 DLNA가 됩니다. DLNA 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로 여러 업체들이 공통으로 규격을 맞춰서 서로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사용가능하도록 호환성을 높이고 하나로 묶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뜻합니다. 스마트티비 부터 DLNA 를 지원하기 시작한건 아니고 이미 이전부터 DLNA 는 계속 사용이 되었지만 이번에 DLNA 를 통해서 스마트티비 추천 제품인 LG 스마트TV 47LW9500 와 버팔로 NAS 와 연결해서 편하게 사용하는 모습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활용할 수 있는것에 대해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버팔로 체험단에 당첨되어서 버팔로 링크시스 NAS 제품을 받았었습니다. 처음에는 컴퓨터에서 보통 파일을 저장시키는 용도로 사용했었습니다. 근데 자주 껏다가 켜면 생각보다 부팅시간이 걸리고 크게 장점이 없었죠. 그런데 스마트티비 추천 제품인 LG 스마트TV 47LW9500 제품을 쓰고 나서는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TV 시청을 하던 도중에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을 보고 싶을경우에는 노트북에 있는 파일을 스마트티비에서 바로 불러와서 재생도 가능했고 또는 동생이 맥북에서 NAS 로 전송시킨 파일을 스마트티비에서 바로 재생시켜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항상 어디서든 불러들일 수 있는 저장장치가 있는 셈이죠. 클라우드 서비스도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속도가 더 빠르고 자신이 용량을 관리하면서 두기에는 NAS 만한것도 없지요.

이번편에서는 스마트티비에서 NAS 나 외장하드디스크를 활용하는 방법 및 DLNA 를 통해서 노트북이나 외부 기기들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활용 예를 보여드리고 유용하게 사용될만한 예시들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티비 DLNA 이용 홈시어터로의 활용




LG 스마트TV 의 홈메뉴에서 스마트쉐어 부분을 보고 있습니다. 연결된 장치로 NAS 장치와 노트북이 잡혀 있네요. DLNA 는 여러 회사에서 만든 가전제품을 통합으로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기 위한 규격과 같은것이므로 특정 제품끼리만 서로 호환되거나 하는게 아니라 서로 다른 회사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서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삼성 노트북의 동영상 파일을 LG 스마트TV 로 보내서 재생시켜서 봤었습니다. 잘 재생되더군요.




LG 스마트TV 에서 NAS 장치로 접속을 해봤습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그림, 비디오, 음악 의 3개의 아이콘이 나옵니다. DLNA 를 통해서 그림파일을 불러와서 볼 수 있고, 동영상도 볼 수 있으며, 음악도 들을 수 있습니다. 궂이 스마트티비로 그림과 비디오를 봐야할까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화면으로 여러명이 모여서 궂이 컴퓨터 화면에서 확인할 필요도 없지요. NAS 같은 외부 저장장치에 이미지나 동영상 음악을 넣어두고 DLNA 가 지원하는 장치에서 언제든 파일을 끌어와서 큰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것입니다. 가족들과 함께 그전에 찍어온 사진을 보거나 할 때 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이죠.



LG 스마트TV 에서 비디오 보기로 들어간 뒤 모든 비디오를 불러와봤습니다. 보통은 폴더로 찾아들어가는게 더 편하죠. 동영상 목록이 보입니다. 노트북에 있는 동영상도 끌어다가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폰에 들어있는 동영상도 선 연결없이 LG 스마트TV에서 가져와서 볼 수 있습니다. DLNA 는 선없이 모든 가전기기를 홈네트워킹에 연결하는걸 목표로 하기 때문이죠.



동영상을 직접 LG 스마트TV 에서 재생시켜 봤습니다. 외장하드디스크에 연결해서 TV 에 연결 후 재생시키는건 누구나 해보셨을테지만 선연결 없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NAS 등 여러 기기에서 동영상을 직접 재생하는건 DLNA 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가능합니다. 당연 네트워크의 상황에 영향을 좀 받긴 하지만 고화질의 동영상도 끊김없이 잘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무선환경보다는 유선환경에서 좀 더 좋은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 있는 동영상을 LG 스마트TV 에서 재생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보시면 노트북에도 어떤 선도 연결되어있지 않고 LG 스마트TV 조차도 지금 무선으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LG 스마트TV 에서 스마트쉐어를 통해서 노트북의 파일을 읽어와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생이 영화를 재미있게 보고 있을 때 같이 보자고 하고 보는데 화면이 너무 작을 때 LG 스마트TV 로 옮겨서 큰화면으로 즐길 수 도 있겠죠.




물론 LG 스마트TV 에서 외장하드디스크나 외부 미디어에 들어있는 동영상 및 사진도 읽어와서 볼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TV 뒷편에는 외부 입력장치를 바로 입력시키는 HDMI 같은 단자들도 있지만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 시킬 수 있는 USB 단자도 있습니다. 쉽게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타임쉬프트 기능이 있는 USB 단자에 USB 외장하드디스크를 연결시에는 LG 스마트TV 에서 나오는 방송을 녹화 및 타임쉬프트가 가능합니다.




시게이트 HD박스입니다. 물론 이런 장치도 LG 스마트TV 와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HDMI 로 직접 연결도 가능하죠.




LG 스마트TV 의 스마트쉐어의 그림 부분입니다. NAS 장치의 모든 그림 불러오기를 해서 불러와봤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미지를 제가 넣어두었군요. 이미지가 미리 보기가 되기에 쉽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물론 매직 모션 리모컨을 통해서 쉽게 이미지를 선택이 가능합니다.



블로거 간담회를 다녀오면서 찍었던 사진을 봤는데 컴퓨터 화면에서 보다가 큰 화면에서 보니 신선하네요. 상당히 큰 화면에 선명한 화질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오는 속도도 생각보다는 빨랐습니다.




스마트쉐어를 통해서 음악을 불러온 모습입니다. 목록부분이 모두 출력이 안되는건 조금 맘에 안들긴 하지만 이부분은 추후에 수정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음악을 재생시키면 화면이 나오는 상태에서 음악이 나오게 되는데 생각해보면 궂이 음악을 듣는데 불필요하게 전력소모해가며 화면을 켜둘 필요는 없겠죠. 그래서 아래 부분에 Eco 를 켜두면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음악만 즐길 수 있게 되죠. 물론 화면을 계속 켜놓더라도 화면이 어두워지고 작은 이미지가 움직이면서 절전형태로 변경되게 됩니다.

DLNA 기능을 활용해서 사용하는 예시들을 살펴봤습니다. 다음편에는 스마트티비의 아이 교육용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