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컴퓨터 튜닝 관련

파워서플라이 테스트 방법 (동영상)

by 씨디맨 2009. 10. 16.
320x100
:: PSU Self Test

파워서플라이 자가 테스트 방법에 대해서 동영상 및 사진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통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생겼는지 등은 파악이 되지만 정확히 파워서플라이 불량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아는사람이 드뭅니다.

그래도 아시는 분은 아시겠죠. 대부분 설명이 간단히만 되어있어서 실제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기에 자세히 설명하는글을 적어보았습니다. 하단에 전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10분가량의 동영상도 첨부합니다.

1. 파워서플라이만 준비한다.


파워서플라이에서 모든 장치를 분리합니다. 파워서플라이를 본체에 장착해둔 상태더라도 모든 선을 분리하여 파워서플라이만
따로 둡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후면 I/O 스위치에서 O 로 두어서 파워서플라이를 꺼놓도록 합니다.




2. 파워서플라이의 주커넥터에 녹색, 검은색을 접지 시킨다.


파워서플라이에 주커넥터에 녹색,검은색을 접지 시키는 이유는 ATX 파워에 파워서플라이에게 동작을 의미하는 신호를 주기위해서 입니다.

접지를 시키기 위해서는 전기가 통하는 도체를 통해서 두개의 선을 접지 시켜야하는데 안성맞춤인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클립입니다.



클립을 펴거나 또는 중간을 짤라서 접지가 가능한 모양으로 만듭니다.


니퍼가 있는경우, 니퍼로 클립의 중간을 잘라서 사진과 같은 모양을 만듭니다.





잘라놓은 클립을 주커넥터의 노치 (주커넥터를 고정하기 위한 걸쇠) 가 위로 가게 한상태로 왼쪽에서 위에줄 4,6 번을 접지를 시킵니다.
클립을 사진처럼 위에줄 4,6 번에 끼웁니다 (녹색 , 검은색 선 접지)




니퍼가 없을 경우에는 클립을 모두 편 뒤, 양쪽끝을 노치(주커넥터를 고정하기 위한 걸쇠) 가 위로 간 상태로 해서 4,6 번핀에 끼워서 접지를 시킵니다.

* 참고로 녹색 , 검은색만 접지가 되면 되므로 3,4 번을 연결해도 됩니다. 어쨋든 녹색 , 검은색만 닿도록 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주커넥터가 20핀 이거나 24핀이거나 상관이 없습니다. 노치가 위로 간 상태로 위에줄 4,6 번만 접지한다고 외워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접지선을 만진다고 해서 감전사고가 일어나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3. 파워서플라이에 전원코드를 꽂고 스위치를 ON 한다.


파워서플라이에 코드를 꽂고, 파워서플라이 뒤에 스위치를 I/O 에서 I 를 눌러서 ON 시킵니다.
켰지만 파워서플라이의 팬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불량으로 판단한다. (적어도 팬 불량이다. 파워서플라이에서 팬이 돌지않는것은 심각한 불량이다.)



4. 파워서플라이의 전압을 12V , 5V, 3.3V 를 테스터기로 측정한다.


공차 내외로 전압이 들어온다면 그리고 전압의 변동폭이 너무 크지 않다면 파워서플라이는 정상으로 본다.
공차를 벗어나거나 전압이 너무 높거나 낮다면 파워서플라이를 제조사에 A/S 맡기도록 한다.
제조공정상 파워서플라이의 공차는 적어도 ±5% 내외에는 포함되어야한다. ±5% 를 넘어선다면 불량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단, 테스터기로 측정한 그래도 신뢰를 할 수 있는 값에 한 한다.

한가지 정보로는 하이엔드 파워서플라이 경우에 12V 경우 12.20-12.40V 정도까지 약간 높게 나옵니다.
(제조사들이 임의로 약간 높게 셋팅) 
이유는 여러가지 장치를 달더라도 끝에 있는 단자까지 공차 내외로 좋은 전압(V)을 내기 위해서 입니다.


(amaxz.com 사이트 참조)


! 테스터기가 없다면 팬등을 연결해서 임의로 전력이 나오는지 측정하는 방법이 있긴하지만, 정확한 판단법이 아니므로 임의로 분해하거나 하지 않고 제조사등에 문의를 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합니다. PSU 의 특성상 임의로 사용자가 분해하게 되면 A/S 를 해주지 않게 됩니다. (모든 파워서플라이사 동일함)


5. 파워서플라이의 전압 및 작동 테스트 동영상 


동영상으로 전 과정을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디캠 특성상 자세히 봐야할 접지 부분등은 위에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동영상으로 찍다보니 NG 에 해당하는 단어도 몇마디 나오네요. 하지만 너그럽게 봐주세요 ^^

참고
전원이 켜진상태로 주커텍터의 접지클립을 손으로 만진다고 해도 감전은 되지 않습니다. 단, 파워서플라이를
임의로 오픈(Open) 한상태로 테스트할때는 감전,폭발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임의로 파워서플라이를
뜯거나 하진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