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그래픽카드

XFX 라데온 RX570 블랙울프 OC D5 8GB 배틀그라운드 사용기

by 씨디맨 2018. 6. 26.
320x100

AMD 그래픽카드의 진가를 볼 수 있을까? 게임 성능은?

AMD 프리싱크가 되는 모니터와 함께 게임을 즐겨 봤는데요. XFX 라데온 RX570 블랙울프 OC D5 8GB 제품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제가 자주 즐기는 게임인데요. 게임을 좀 할 줄알아야 리뷰가 가능하니까요. XFX 라데온 RX570 블랙울프 OC D5 8GB는 팩토리 오버클럭이 되어 나온 모델인데요. 비교적 소음도 조용하고 AMD 그래픽카드의 장점도 활용해 볼 수 있는 제품이 었습니다. 아주 엄청난 고가의 그래픽카드는 아니면서도 나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었는데요. 실제로 게임 테스트를 하면서 체감 성능은 어느정도 나오는지 등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모니터는 레안텍 블레이즈 MG27CQ144를 사용 중 인데요. 144Hz 에 AMD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 입니다.

 

XFX 라데온 RX570 블랙울프 OC D5 8GB 배틀그라운드 사용기

테스트 할 그래픽카드는 XFX RX570 OC 8GB 모델 입니다. 모델에 OC라고 된 부분은 오버클럭이 되어있다는 의미 입니다. 4GB 모델 보다 8GB로 늘어나면서 그래픽카드를 묶어서 활용시에는 좀 더 활용도가 좋아질 것 같습니다.

 

측면에는 AMD 기술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요. 프리싱크가 되는 모니터를 이용하면 좀 더 끊기지 않는 부드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크로스파이어 기술은 2개 이상 그래픽카드가 있을 때 이용이 가능 한데요. 이 외에 리퀴드VR 기술과 X커넥트 기술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이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꺼내 봤는데요. 금속 백플레이트가 눈에 먼저 들어오네요. 상단과 하단 모두 다 처음에 비닐이 덮혀 있습니다.

 

하단 부분에도 모두 비닐이 덮혀 있는데 사용시에는 위 아래 모두 비닐을 벗기고 난 뒤 사용 해야 합니다.

 

비닐을 벗긴 모습 인데요. 근데 팬은 약간은 투박한 모양 입니다. 느낌상으로는 RX580 에 비해서는 조금 뭔가 빠진 느낌처럼 되어있긴 하네요. 뭐 실제로 사용시에는 그래픽카드의 앞부분이 아니라 측면만 보게 되므로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팬은 90mm의 2개의 팬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바람을 내부로 넣어서 앞뒤 옆으로 모두 뿜어내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상단 백플레이트 부분도 비닐을 벗겼더니 금속 백플레이트가 눈에 들어옵니다. 금속 백플레이트가 사용 되어서 그래픽카드 전체 무게가 약간 묵직 합니다. 금속 백플레이트는 상단 기판 부분을 보호해주고 발열을 어느정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내부에는 히트싱크가 촘촘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전원부 부분도 모두 열이 전달되도록 덮고 있어서 발열을 효과적으로 낮춥니다.

 

PCI-e 전원단자는 6+2핀 1개가 사용이 됩니다. RX580 경우에는 2개가 들어가는데 그에 비해서는 전력 다이어트가 될 것 같네요.

 

 

측면에는 듀얼바이오스 스위치가 있습니다. 오버클럭 실패 등으로 부팅이 되지 못할 경우 스위치를 변경하여 부팅이 가능 합니다.

 

측면에는 XFX 라는 글자가 들어갑니다. 하단에 팬 커버 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측면에는 히트파이프가 2개가 들어갑니다.

 

GPU 베이스 부분에 히트파이프 공간이 3개가 있지만 실제로는 2개가 들어간게 보입니다. 쿨링 성능이나 발열들은 아래에서 알아볼 것이니 참고해주세요.

 

외부 인터페이스 부분을 감싸는 내부 부분은 쉴드가 잘 처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후면 인터페이스를 보면 DVI-D, HDMI, DP포트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시스템에 장착을 해 봤습니다. CPU는 i9-7980XE 입니다.

 

그래픽카드는 비교적 얇은 형태에 2칸만 차지하는 형태이므로 장착은 어려움 없이 쉽게 가능 했습니다.

 

전원을 연결 시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8핀 커넥트 위에 파란 불이 들어옵니다.

 

GPU-Z 결과 입니다. RX570은 GPU 클럭이 1286MHz 입니다. 오버클럭이 된 상태이죠.

 

부하가 없는 평상시 온도는 56도 정도를 유지를 합니다.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팬이 정지하게 되므로 좀 더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D 드라이버 설치 후 RADEON 설정에서 그래픽카드 관련 설정을 변경 가능 합니다.

 

 

성능 모니터 등을 통해서 프레임 등을 화면에 표시 할 수 도 있습니다.

 

ReLive 를 통해서 게임 화면 녹화 등이 가능 합니다. 녹화 하여 공유하여 다른사람들과 같이 즐기고 싶다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활성화 유무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모니터가 AMD 프리싱크를 지원해야만 이 기능을 같이 활성화 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AMD FreeSync 기능이 활성화 되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상태에 맞춰서 프레임을 만들어주므로 잘림현상이나 끊김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래인텍 모니터를 사용 중 인데요. 프레임이 낮게 나올 때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무척 높아서 프레임이 모니터의 최대 주파수까지 나타난 다면 사실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너무 차이가 많이 나게 되면 그 간극 때문에 오히려 끊겨보이게 되는데요. 이것을 AMD 프리싱크 기능으로 줄일 수 있죠.

 

배틀그라운드 기준으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이 게임은 생각보다는 고사양 게임으로 144Hz를 아직 단일 그래픽카드로 완벽하게 구현하는 제품은 없긴 하죠. 배틀그라운드 게임 할 때 울트라 옵션은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화면처럼 옵션을 좀 조정을 했습니다.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쓰고 있지만 실제 사용시 70Hz를 가끔 넘어갈 뿐 100Hz 이상은 활용이 어렵긴 했습니다.

 

왼쪽 상단에 게임 시 실제 프레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60hz 근처가 보통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프레임을 좀 더 끌어 올릴 수 는 있을 듯 하지만 아주 크게 차이가 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게임 화질을 무척 낮게 바꾸면 게임하는 재미가 줄어들긴 하죠. 배틀그라운드가 최근 신맵도 실제 유저에게 공개를 했고, 그래픽도 대폭 좋아졌습니다. 게임하다가 풍경을 구경하게 될 정도로 상당히 그래픽품질이 좋아졌죠.

 

여기는 들어갈 때마다 좀 주의하게 되네요. 신맵에는 마네킹이 이렇게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최대 온도를 측정 해 보기로 했습니다. 실제 게임을 장시간 한 상태에서 온도 평형을 이뤘을 때 측정을 했습니다.

 

그래픽카드 온도는 게임 하는 도중에 74도 정도를 보여줬습니다. 생각보다는 온도가 높지 않네요.

 

팬소음은 근접 거리에서 측정시 45.5dB 정도가 측정 됩니다. 그래픽카드 팬소음은 분명 있긴 하지만 들어줄만 했습니다 .참고로 CPU팬은 강제로 멈춘 상태에서 소음을 측정했습니다. 근접거리에서 측정했지만 만약 조금 먼거리에서 측정시 소음 수치는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ReLive로 녹화도 해 봤는데요. 녹화를 하는 중에는 최대 10프레임 정도 더 프레임 하강이 있었습니다. ReLive 를 이용해서 화면 녹화시에는 프레임이 좀 많이 낮아져서 게임할 때 좀 많이 끊기는 느낌이 분명 있었습니다. 게임 화면 녹화를 생각한다면 좀 더 상위 모델 그래픽카드로 가거나 또는 캡처보드를 쓰는게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ReLive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50-60Hz 정도의 프레임 수치를 보여줬지만, FreeSync 가 되는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게임해보니 아주 심하게 끊기는 느낌 없이 충분히 게임을 할 수 는 있었습니다. 물론 120Hz 이상에 근접하고 좀 더 부드러운 게이밍을 즐기고 싶다면 더 상위 모델로 가야할 듯 하지만 가격적인 부분과 배틀그라운드 보다 부하가 좀 낮은 게임을 한다면 충분히 이 그래픽카드도 괜찮은 듯 합니다. 물론 실제로 해본 봐로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충분히 즐길 수 는 있었습니다. 많이 끊겨서 하기 힘들정도라면 제가 이렇게 글을 적지는 않겠지만 게임을 몰입해서 할 수 는 있었다는 의미이죠. 물론 시간이 좀 더 지나서 배틀그라운드 게임이 좀 더 최적화가 되면 그리고 AMD 드라이버가 좀 더 개신이 되면 또 평가가 달라질 수는 있을듯 하지만요.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웨이코스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