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SSD

라이트온 SSD MU3 PH6 120GB 저렴하고 괜찮은 SSD

by 씨디맨 2018. 1. 23.
320x100

가격 저렴하고 성능 나름 괜찮은 SSD를 소개 합니다

가격이 상당히 괜찮은데 성능도 나쁘지 않은 제품 이었습니다. 라이트온 SSD MU3 PH6 120GB 저렴하고 괜찮은 SSD를 소개 해보려고 합니다. 120GB대는 이제 무척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네요. 라이트온 SSD MU3 PH6 120GB는 웹서핑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괜찮은 제품 입니다. 게임은 게임은 1-2가지 정도 하지만 용량은 엄청 크게 필요하지는 않은 분들이 쓰기 괜찮을 듯 합니다. 물론 용량이 좀 더 필요하신 분들은 240GB 모델도 있으니 그것을 선택하셔도 될 듯해요. 다만 용량은 많이 필요하지 않고 가격은 싼데 HDD는 굳이 쓰기는 싫다 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운영체제용으로 SSD를 대부분은 쓰실 겁니다. 한번도 안써본 분은 있을지도 모르지만 한번만 써본사람은 없다고 하죠.

 

라이트온 SSD MU3 PH6 120GB 저렴하고 괜찮은 SSD

SSD가 HDD보다 빠르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SSD를 많이 쓰는데 이제는 SSD에서 가격과 성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제는 120GB 모델중 5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한 모델까지 나왔습니다. PH6라는 모델인데요. 이것을 설명하겠습니다.

 

MU3 PH6 120GB 모델은 순차 읽기 560 MB/sec 이상, 쓰기 속도 460MB/sec 의 스펙을 가진 제품 입니다. 3D MLC NAND를 사용한 제품이며, 오류정정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SSD와 간단한 메뉴얼이 들어가 있습니다.

 

라이트온 MU3 PH6는 금속케이스 재질의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색으로 되어있어서 깔끔한 느낌이 있습니다. 무게는 비교적 가볍습니다.

 

아래부분에는 간단한 스펙이 적혀있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S-ATA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S-ATA 단자가 있다면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등 다양한 곳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연결을 해 봤습니다. S-ATA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하면 됩니다.

 

용량은 111GB 정도로 인식이 됩니다. 고용량 게임은 1-2개정도 설치해도 괜찮은 정도의 용량이긴 합니다. 물론 게임을 더 훨씬 많이 설치해야 한다면 더 고용량의 SSD를 선택하는것이 좋겠습니다.

 

SSD-Z 결과 입니다. PH6-CE120 이 디바이스 이름이군요. 컨트롤러 이름이나 NAND 정보는 나오진 않으나 정보에 의하면 파이슨 S11을 사용하는 제품 입니다.

 

클린 상태에서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해서 벤치마크를 해 봤습니다. 명령조합 순차 읽기 속도는 561.6 MB/sec, 쓰기 속도는 510.5MB/sec 가 측정 됩니다. 측정 수치만 놓고 보면 스펙보다 더 좋은 성능이 나왔습니다.

 

AS SSD 벤치마크를 돌려 봤습니다. 점수 상으로 1000점이 약간 넘어갑니다. 120GB 중에서 1000점이 넘어가는것을 보면 꽤 성능은 좋은편 이네요.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과 입니다. 디스크 남은 용량별로 쓰기 속도를 체크 합니다. 처음에는 쓰기 속도가 높게 유지되다가 시간이 지나면 좀 낮게 유지가 됩니다. 낮게 속도가 떨어져도 200MB/sec 이상의 속도는 나와 줍니다. 캐시의 용량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쓰기 속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다른 SSD도 비슷하긴 합니다. 다만 실제로 이렇게 계속 쓰기가 연속적으로 일어날일은 많지는 않으므로 이정도 속도면 운영체제용으로 사용하기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을 직접 설치를 해 봤습니다. 실제 운영체제를 설치 후 속도는 약간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실사용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난 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입니다. 명령 조합 순차 읽기 속도는 538.3 MB/sec로 여전히 좋습니다. 순차 쓰기 속도는 369.9 MB/sec로 클린 상태보다는 약간 떨어진 상태 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 속도도 가격대를 생각해보면 상당히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상 점수는 842 점으로 클린 상태보다는 좀 낮아 졌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평균 SSD 성능 정도는 됩니다.

 

실제 반응 속도를 확인해 봤는데요. SSD에 운영체제와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 봤습니다. 웹서핑은 아주 쾌적하고 빠릅니다.

 

저렴한 SSD 이지만 용량이 좀 작은 것 빼고는 속도는 꽤 쾌적하네요.

 

그래픽작업이나 영상 편집 작업을 할 때도 프로그램이 빨리 뜨므로 좀 더 쾌적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웹서핑을 할 때 소음이 없고 빠르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HDD를 굳이 고집하고 쓰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텐데요. 다만 SSD가 가격이 좀 있어서 걱정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저렴한 SSD도 있으므로 선택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 반응 속도 등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영상도 만들어 봤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더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구매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5779762&keyword=MU3 PH6&cate=112760

이 글은 라이트온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