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ASUS ROG Rapture GT-AC5300 유무선공유기 사용기 성능 벤치마크

by 씨디맨 2017. 10. 31.
320x100

괴물같은 유무선공유기의 완성본 같은 제품을 소개 합니다.

특이하고 멋진 디자인 그리고 독보적인 설정 UI를 가진 제품 입니다. ASUS ROG Rapture GT-AC5300 유무선공유기 사용을 해보고 성능및 벤치마크를 해 봤는데요. ROG 마크가 괜히 붙은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ASUS ROG Rapture GT-AC5300는 게이밍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며 더 빠르게 연결 및 사용을 하는 기능들을 제공 합니다. 하드웨어적 기능 자체도 괴물 스펙 입니다. 1.8GHz 쿼드코어 CPU를 사용합니다. 안테나는 외부 안테나를 8개나 이용을 합니다.

디자인을 딱 보면 크기도 크고 안테나도 엄청납니다. 안테나가 너무 많아서 약간 부담스럽기도 한데요.

 

ASUS ROG Rapture GT-AC5300 유무선공유기 사용기 성능 벤치마크

근데 이 디자인은 이전에 있던 가장 상위 스펙의 공유기와 거의 닮아 있습니다. ASUS 공유기는 유무선공유기 중에서는 프리미엄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죠.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장 상위 스펙에 해당하는 제품이 이것입니다. 1.8GHz의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NitroQAM을 적용하고 MU-MIMO 기술까지 지원을 합니다. 8개의 5dBi 안테나를 사용해서 아주 넓은 무선 커버리지와 높은 성능을 지원 합니다. 5GHz 대역은 2개로 2166Mbps를 지원하며 2.4GHz 대역도 최대 750Mbps를 지원을 합니다.

 

이 제품은 스마트PC사랑 선정 게이밍 브랜드 부분 1위 제품입니다. 중앙일보 선정 고객 사랑 브랜드 PC부문 대상 제품이기도 하네요.

 

이 제품은 이엠텍에서 3년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있는 제품 입니다.

 

박스 내부에는 공유기와 여러가지 설명서, 보증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공유기에 설명서와 보증서가 이렇게 잘 되어있는 제품도 드물겁니다. 보통은 작은 종이만 들어있으니까요.

 

랜선과 전원 어댑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도 ASUS 전용 제품이 사용이 됩니다. 랜케이블도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고급형 랜선이 들어가 있습니다.

 

내부에는 전용 디자인이 적용된 5dBi 급의 안테나 8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안테나를 직접 연결 해야 합니다. 각 변마다 2개씩 안테나를 연결해서 총 8개를 연결 해야 합니다. 본체의 기본디자인은 사각형의 모양인데 자세히 보면 선이 일정 각도로 변형이 되어있어서 결론적으로 특이한 디자인을 완성 합니다. 상단에는 ROG 마크가 멋지게 들어가 있습니다.

 

앞 부분에는 상태표시등이 있습니다.

 

후면 부분에는 전원버튼, 전원단자, USB 3.0 포트 2개, WAN, 랜포트 8개가 있습니다.

 

랜포트8개 중 1,2 번은 게이밍 포트이고 5,6번은 링크 어그리게이션이 가능한 포트 입니다.

 

다른쪽 부분에는 LED 끄고 켜는 버튼과 WPS, WiFi 버튼이 있습니다. 전면 부분에 따로 USB 포트가 있거나 하지 않고 후면에 모두 정리하도록 해서 선정리를 그래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품의 하단을 보면 고무다리가 꽤 크고 높이가 있어서 하단에 열이 잘 배출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단에 통풍구는 상당히 넓게 열려 있어서 내부에 기판과 칩이 다 보일 정도 입니다. 이 제품은 내부에 팬은 들어있지 않은 형태 입니다.

 

안테나 8개를 모두 연결한 모습 입니다. 안테나가 꽤 많지만 디자인이 특이하여 나쁘지 않습니다.

 

안테나도 제품의 디자인을 잘 살려서 특이한 형태의 안테나를 이용 합니다.

 

이 제품은 무게도 좀 있지만 두께도 좀 있는 편 입니다.

 

거실에 설치를 해 봤습니다. 공유기만으로 거실장이 가득 차는 느낌이 드네요. 다만 이 제품 옆으로 넓지 않고 앞뒤로 좀 긴 형태라 오히려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는 않는군요.

 

전면에는 상태표시등에 하얀색 빛이 들어옵니다. 물론 이 빛이 거슬린다면 LED는 끌수도 있습니다.

 

미니PC와 같이 놓아봤는데 같이 디자인이 잘 어울리네요.

 

ASUS 신제품 VIvomini 미니피씨 입니다.

 

유무선공유기에 선을 모두 연결한 모습 인데요. 선이 모두 뒤로 나가도록 되어있어서 선정리는 깔끔히 잘 되는 형태 입니다. 2단으로 LAN 포트를 구성한것도 마음에 드네요.

 

유무선공유기 설정화면에 들어와 봤습니다. ROG 스타일이 적용 되어 있어서 상당히 화려하고 특이합니다. 이런 디자인은 ASUS 공유기만의 특징이기도 한데요. 그 중에서도 더 화려합니다. 최근 ROG 노트북에서도 이런 설정화면등이 적용이 되어있는데요. 그런 디자인을 그대로 넣었습니다. 대시보드 부분에서는 네트워크 트래픽과 무선 상태, 네트워크 PING 상태와 현재 업로드 다운로드 상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실시간 그래프로 더 있어보입니다.

 

설정들을 하나씩 보면 이전에 있던 RT 계열 최고급형 유무선공유기에서 가진 기능들을 대부분 다 가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보호에서는 라우터 보안 검색이나 악의적인 사이트 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그 외에 양방향IPS, 부모 통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웹 앱 필터링을 통해서는 원하지 않는 사이트나 앱을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 합니다.

 

시간 예약도 가능하여 정해진시간에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QoS 대역폭 모니터를 통해서 특정 컴퓨터나 단말기에 속도를 몰아주는 기능도 가능 합니다. 우선순위 지정이 가능 하네요.

 

웹기록을 통해서는 유무선공유기를 통해서 접속한 사이트의 목록을 모두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 기능은 켜야지만 그때부터 기록을 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부모가 아이들이 어느 사이트를 접속했는지 등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TFast 도 지원을 합니다. 원래는 유료기능이지만 이 공유기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유저에 한해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게이밍을 할 때 좀 더 빠른 서버로 연결하도록 하여 더 빠르게 게임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콘솔 게임을 할 때 모뎀에서 콘솔에 이르는 포트를 최적화 해서 개선하는 모드도 지원을 합니다.

 

그 외에 게임 레이더를 통해서 각 서버마다 지연시간 등을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WiFi 사이트 조사, 무선채널통계, 고급문제해결, 설정 등도 가능 합니다.

 

이 기능은 앱을 통해서 이용도 가능하지만 공유기 단에서 이런 기능을 따로 지원하는것도 괜찮네요.

 

ASUS 공유기중 고급형 모델들은 모두 지원하는 기능인데 트래픽 분석기도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이뤄지며 어느 컴퓨터에서 어떤 내용이 트래픽을 얼마나 일으켰는지 확인이 가능 합니다. 서버 등을 운영한다면 더 유용한 기능 입니다.

 

각 채널별로 트래픽 모니터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시간으로 그래픽이 그려집니다.

 

무선 고급사용자용 설정 부분 입니다. 고급형 유무선공유기 답게 정말 많은 기능을 제공 합니다. 너무 설정이 많아서 다 확인이 힘들정도로 많은 기능을 제공 합니다.

 

WAN 설정도 듀얼 설정이나 MAS 주소 복제나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듀얼 WAN 설정도 가능하여 동시에 2개의 라인을 연결 후 하나가 만약 끊기면 다른 라인을 통해서 인터넷이 연결이 유효하도록 할 수 도 있습니다.

 

AiDisk나 서버 센터,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 타임머신, 다운로더 마스터 등 다양한 앱 기능도 지원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성능 자체가 높으므로 그 성능을 이용해서 간이 NAS 처럼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방화벽도 지원을 합니다. DoS 보호 사용이나 방화벽 설정을 통해서 내부의 컴퓨터나 단말기들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무선 스마트 연결 규칙을 통해서 만약 여러개의 공유기를 설치할 경우에 각각의 스마트한 연결 설정을 직접 사용자가 조율 할 수 있습니다. 무선 신호가 너무 서로 강하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그런 설정을 변경 가능하죠.

 

링크어그리게이션 설정도 가능 합니다. 두개의 랜포트를 묶어서 2Gbps 연결이 가능 합니다. 물론 이것을 지원하는 허브도 사용을 해야 실제로 성능을 높일 수 있겠죠. 기능만 보면 최고급형 유무선공유기가 가지는 기능은 모두 지원이 가능 합니다. 그것에 더해서 ROG 스러운 디자인을 맛볼 수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 연결 된 상태에서 허브를 통해서 다시 컴퓨터에 연결해 봤는데 그때 유선랜 속도를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885.19 Mbps, 업로드 893.07Mbps로 아주 높은 성능이 나왔습니다.

 

벤치비로 성능 측정해봐도 다운로드 109MB/sec , 업로드 111MB/sec 로 아주 좋은 성능이 나옵니다. 멀티미디어 VoIP 테스트에서도 3.4ms 정도의 지연시간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유무선공유기가 좋다고 해서 기본 인터넷 속도가 더 빨라지는것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처음 들어오는 회선의 속도가 제일 중요하죠. 하지만 유무선공유기 성능이 좋으면 더 많은 장치를 더 빠르게 연결이 가능 합니다.

 

갤럭시노트8에서 벤치비 성능 테스트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는 400Mbps, 업로드는 229Mbps가 나왔습니다. 생각보다는 조금 낮게 나왔지만 스마트폰 상태에 따라서도 물론 좀 달라지는 부분은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무선 장치도 사용하기에는 너무 충분한 속도가 나오는것은 맞습니다.

 

조금 떨어진 방에서 구석에서 속도 측정을 다시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는 294Mbps, 업로드 150Mbps로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5GHz로 연결을 했는데 성능이 꽤 잘 나오네요. 무선 커버리지도 꽤 좋습니다.

 

전력소모량은 13.55W 수준이 나옵니다. 생각보다는 전력소모량도 낮은 편 이네요. 좀 더 높을 줄 알았는데 랜포트가 8개나 있는 것 치고는 낮은 편이긴 했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게임할 때 기본성능도 좋고 안정성도 꽤 좋네요. 게임할때 튕기지도 않구요. 설정화면등이 궁금하실 듯하여 외형과 설정화면 부분을 소개하는 영상도 만들어 봤습니다. 영상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가격을 떠나서 최고의 공유기를 써보고 싶은 분들은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ASUS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