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LG 스마트TV HDTV와 차이점 및 특징

by 씨디맨 2011. 2. 14.
320x100

엘지 스마트티비 출시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를 LG 스마트TV LAB 활동으로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는 출시는 된 상태입니다. 저는 미리 좀 받아보고 사용을 해본 상태인데 사용을 해보면서 느낀점을 적고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눠볼 생각입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는 기존의 HDTV 에서 벗어나 스마트티비 즉 스마트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당연 스마트티비란게 이제 처음 나온 이야기는 아니긴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HDTV 도 기능이 많이 추가 되어서 기존의 HDTV 와 스마트티비가 엄청난 차이가 있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몇가지 차이점은 있습니다.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분야이고 미래에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 될 미래의 스마트티비의 시작을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는 47인치의 화면크기를 가진 스마트티비입니다. 단순히 사용하면 보통 티비와 크게 다를건 없습니다. 대신 랜선이 꽂히게 되고 셋톱박스가 없어도 가능하고 당연 HDTV 안테나를 통해서 HDTV 를 수신 및 시청 할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의 눈에 띄는 기능이라면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커서를 움직이면서 명령을 내릴 수 있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즐길 수 있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해서 KBS 의 놓친 프로그램을 다시 찾아다가 시청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전에는 컴퓨터에 HDTV 수신기를 달아서 안테나를 연결해서 공중파 방송을 보고 있었는데 필요한 드라마를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았고 과학다큐도 항상 돌려서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특별히 돈이 추가 지불되지 않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지금은 프로그램이 적지만 점점 더 늘어날것이라고 하니 기대를 해볼만 하네요.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를 사용해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냥 켰을때 화면이 나오니 크게 뭔가 다른점은 못느낄겁니다. 그냥 큰 화면 TV 가 나오고 있고 좀 선명한거같고 옆에서 봐도 화면 잘 나오는정도? 그렇지만 이제 홈메뉴를 눌러서 메인을 띄워보면 뭔가 다르다는걸 알게 됩니다. 근데 아직은 홈메뉴에 있는 부분이 모두 작동되진 않습니다. 아직 몇개의 부분은 개선되고 수정되는 중이라고 하네요. 수정이 되고 나면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가 자동으로 서버에서 내용을 가져와서 업데이트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웹브라우징 기능이 있네요. 이기능이 아직은 동작을 안하지만 조만간 동작 할 겁니다. TV 에서 웹브라우징을 쓸 수 있게 되는것이죠. 당연 혼자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불편한 기능일 수 도 있습니다. 근데 사용될 수 있을 상황을 생각해보니 부모님이 오셨는데 작은 글자는 읽기가 힘들고 좀 큰화면에서 보고 싶은데 웹페이지등을 보여드릴 때 여러명이 모여서 볼 때는 괜찮겠구나 하는 생각은 들더군요. 이외에 몇가지 특징 및 달라진 기능들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엘지스마트 티비 첫 시작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를 켜고 난 뒤 Home(홈버튼)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TV 가 미리보기로 작게 나오고 외부입력 설정, 상세설정, 방송안내가 나오며 프리미엄, TV 앱 , 스마트쉐어, 녹화목록 , 최근시청채널, 방송안내 메뉴가 나오며 아래에는 TV 앱 , 웹브라우저 DLNA (미디어링크) 등 TV앱들이 보입니다. 참고로 아직 웹브라우저 부분은 동작을 안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원을 할겁니다. DLNA 를 통해서 스마트티비와 집안의 네트워크가 연결이 되어서 DLNA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스마트기기, 컴퓨터, NAS 같은 장치들을 연결해서 TV 에서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을 재생시키고 볼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의 매직 모션 리모컨입니다. 손으로 움직이면서 사용할 수 있는 리모컨입니다. 상당히 편리하면서도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커서의 반응이 점점 빨라지고 개선되고 있긴 하지만 성능에 대해서는 찬반이 많은 리모컨이긴 합니다. 대신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의 제일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원거리에서는 커서의 움직임이 느려서 조작이 좀 어렵긴 하지만 근거리에서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틀린그림찾기 같은 TV앱을 실행 시 유용하게 명령을 내리는 리모컨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의 리모컨은 매직 모션 리모컨만 있는건 아닙니다. 버튼이 여러개 달린 리모컨도 있습니다. 두개의 리모컨이 모두 지원되니 자주 사용할만한걸 사용하면 되겠죠. 추후에는 키보드 형태의 리모컨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키보드 형태의 리모컨이 나와야 키입력이 편하게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의 홈메뉴에서 프리미엄의 + 부분을 누르면 프리미엄 메뉴들이 모두 나타납니다. 연합뉴스 KBS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Vtuner accedo google 등 여러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서 트위터를 실행해본 모습입니다. 근데 자판이 좀 독특하죠?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키를 하나씩 눌러가면서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매직 모션 리모컨을 이용해서 하나씩 입력하면 되긴 하지만 키자판순서도 키보드 순서와 다르게 직사각형 모양으로 되어있고 리모컨을 왔다갔다 하면서 키를 눌러야한다는것때문에 좀 불편할 수 도 있습니다. 추후에는 키보드 타입의 리모컨이 지원될것이라고 하니 이부분이 좀 편해질것같긴 하네요.



트위터를 켜봤습니다. 아이폰으로 트위터할때와 비슷하네요. 맨션과 쪽지를 볼 수 있고 리스트도 볼 수 있으며 검색도 가능합니다.




트위터에서 트윗을 작성해서 보낼 수 도 있습니다. 키를 하나씩 눌러서 글을 만들어봤습니다. 간단한 단문은 작성해서 보낼 만 하더군요. 그런데 키보드 타입의 키보드가 지원되어야 키입력이 편해서 이 기능을 자주 활용할듯 싶었습니다. 그런데 키보드 타입의 키보드 이외에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서 이 스마트폰을 리모컨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해 볼 수 는 없었지만 나중에 지원하게 되면 키입력이 좀 편해질듯하네요. 실제로 스마트티비에서 입력장치의 효율적인 입력 그리고 휴대성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에 유튜브를 접속한 모습입니다.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TV 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스마트티비가 홈네트워크에 연결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가 동작이 가능하게 되죠. 다만 유튜브에서 화질 관련부분이 설정이 안되고 고화질로 재생이 안되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건 유튜브와의 저작권문제로 그렇다고 합니다. 계속 협의 중이라고 하니 이부분은 나중에 좋게 개선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서 유튜브 영상으 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화질은 이정도 됩니다. 대신 유튜브에서 서비스하는 1080p 의 화질은 아직은 볼 수 는 없습니다. 지원을 못해줘서 못보는게 아니라 저작권등의 문제로 아직 협의가 계속 진행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유튜브를 보는 상태에서 건너뛰기 기능등을 사용할 수 있고 전체 화면 또는 작은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도 어짜피 디스플레이 역할을 하는 관계로 네트워크 상황이 좋아야 잘 재생이 됩니다. 무선으로 연결이 되어있고 무선 환경이 나쁘다면 유튜브는 끊혀서 보일 수 있습니다. 무선이 느리다면 유선랜으로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에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유선랜으로 연결하면 왠만한 부분은 끊히지 않고 볼 수 있더군요.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서 연합뉴스를 실행해봤습니다. 주요뉴스와 정치 경제 , IT 등 다양한 주제로 뉴스가 나오는군요.



항목을 선택해서 뉴스를 자세히 볼 수 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TV 를 시청하면서 중요한 기사등도 같이 보고 싶은 경우도 생기겠죠 ?



위젯을 눌러서 선택해두면 TV 화면과 아래에 위젯으로 뜬 뉴스기사를 한번에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날씨 정보도 같이 나와서 출근전에 날씨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상당히 춥군요. 따뜻하게 입구 나가야겠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프리미엄 서비스의 KBS 서비스 부분입니다. KBS 의 드라마 뉴스 예능 교양 다큐멘터리 추천 등 여러 카테고리로 나뉜 항목을 언제든 불러와서 볼 수 있습니다. 따로 추가로 돈이 더 들지 않아서 이부분은 좋은 것 같네요. 추후에 방송사의 협력관계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점점 서비스 내용을 넓혀 나간다고 하더군요. 놓쳐서 못봤던 드라마도 다시 챙겨 볼 수 있었고 화질이 그렇게 나쁘지 않아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잘 보고 있느 드림하이를 한번 선택해서 봤습니다. 회차별로 선택해서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생각보다는 빠른 속도로 불러와서 볼 수 있었습니다. 당연 무선으로 연결되어있고 무선 네트워크 상황이 좋지 않다면 느릴 수 도 있긴 합니다. 네트워크 상황이 보통의 정도라면 느리지 않게 끊히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야구뉴스를 봤습니다. 야구 영상을 볼 수 있었고 하이라이트 영상만 모아서 볼 수 도 있네요. 경기의 결과도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야구광들이 놓친 경기를 찾아서 볼 때 상당히 유용할듯하네요.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의 스마트쉐어 부분입니다. 홈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있고 DLNA 를 지원하는 장치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에 버팔로 NAS 를 사용하고 있는데 쉽게 동영상을 불러와서 볼 수 도 있고 이미지도 볼 수 있고 음악도 재생이 가능하더군요.



제가 사용중인 버팔로 NAS 사진입니다. DLNA 를 지원하므로 여러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에서 동영상을 NAS 에서 끌어서 재생하는 동안 NAS 에 파일을 복사해서 넣거나 이동시킬 수 있고, 맥북이나 데스크탑 노트북에서도 NAS 의 동영상을 불러오거나 재생이 가능합니다. 단순한 외장 하드디스크의 역할에서 벗어나서 DLNA 를 통해서 여러 기기들과 통합이 되는 외부저장자치인 셈이죠.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서 NAS 에 있는 동영상을 불러온 모습입니다. 당연 외장하드디스크를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뒤쪽에 꽂아서 바로 볼 수 도 있습니다만 DLNA 를 지원하는 장치라면 어떤 기기든 내용을 불러와서 동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만 몇몇 지원하지 않는 코덱을 가진 동영상은 재생이 안되거나 재생중에 튕겨나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mkv 파일등은 재생이 안되더군요.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서 NAS 의 동영상을 불러와서 재생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파일은 재생이 잘 됩니다. 네트워크 상황이 아주 열악하지만 않다면 끊히지 않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근데 ts 나 tp , mkv 같은 파일은 바로 재생이 안된다는 점이 좀 아쉽네요.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의 방송안내 부분입니다. 이부분을 통해서 시청 시간표를 볼 수 있고 시간표를 보고 녹화 예약도 해놓을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의 뒷부분에는 USB 가 여러개 있는데 타임쉬프트 기능이 있는 USB 단자가 하나 있습니다. 이부분에 USB 외장하드디스크를 연결해두면 녹화가 가능합니다. 녹화하는 외부저장장치는 최초에 포멧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티비앱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는 다양한 티비앱이 있는데 한가지 설치해보고 실행해봤습니다. 틀린 그림 찾기 티비앱인데 매직 모션 리모컨을 통해서 틀린 그림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어린아이들이 좋아할만한 티비 앱인듯하네요. 이외에도 구급처치등 알아두면 좋을만한 정보를 알려주는 티비앱도 있고 다양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에서 틀린 그림 찾기 티비앱을 직접 해봤습니다. 틀린 그림을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선택하니 꽤 재미있게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게임이 생각보다 어렵군요. 제가 못찾는건지 이렇듯 여러사람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만한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한 티비앱이 있어서 다양한 연련층의 유저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고 그리고 계속 티비앱은 추가가 됩니다.

지금까지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의 큰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DLNA기능과 홈시티어터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