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_팁

메신저 피싱 네이트온 엠에스엔 범죄 예방 대처

by 씨디맨 2010. 8. 12.
320x100

메신저 피싱범 자주 당하지만 이제는 익숙해


메신저 피싱범에 대한 글은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그리고 저도 여러번 겪어봐서 이제는 좀 덤덤하네요. 피싱범이 보통 말을 걸어서 돈을 어디로 입금해달라고 요구하면 오히려 제가 입금했다고 거짓말을 하며 상황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뭐 보통 피싱범의 메신저 범죄가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긴하지만, 간혹 이런 범죄에 당하는 분이 있으므로 우리는 주의를 해야합니다. 또는 자신의 네이트온 이나 MSN 메신저 등에서 자신의 아이디가 피싱범에게 이용되고 있다면, 그리고 자신을 사칭하며 남에게 거짓말을 해서 알게 모르게 그사람에게 미움을 산다며, 어떨까요. 끔찍하네요.


메신저 피싱범 나에게 말을 걸다


IT, 메신저, MSN, NateOn, 네이트온, 엠에스엔, 피싱, 메신저피싱, 메신저 피싱, 은행, 국민, 농협, 기업


메신저 피싱범으로 저에게 말을 건 분은 블로거로 저와 한번 만난적이 있는 분입니다. 이분이 메신저 피싱범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제가 아는 분 아이디로 피싱범이 해킹이나 또는 다른 루트로 접속을 해서 친구등록되어있는 저에게 말을 건것이죠. 메신저 피싱범이란걸 알아챈건 처음부터입니다. 저에게 반말을 절대 하실 분이 아닌데 반말로 말을 거시네요. 이때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죠. 그래도 혹시 몰라서 대화를 시도해봤습니다. 갑자기 뜸을 들이더니 계좌료 돈을 입금해달라고 합니다. 꼭 갚겠다고... 그래서 돈을 입금했다고 거짓말을 해보았더니 확인하겠다는 여유까지 보여주는 메신저 피싱범이네요.


IT, 메신저, MSN, NateOn, 네이트온, 엠에스엔, 피싱, 메신저피싱, 메신저 피싱, 은행, 국민, 농협, 기업


입금이 안됬다고 오히려 저에게 뭐라고 메신저 피싱범이 말합니다. 그래서 검찰에서 입금했을거라고 다시 거짓말을 해보자, 욕을 하며 나가버리네요. ㅎㅎ

이런 메신저 피싱범에게 당할 사람은 지금은 분명 적을겁니다. 인터넷등으로 피싱범을 주의해야한다는걸 많이 알리고 있기 때문이죠. 다만 이 범죄에 걸리는 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당해서 경찰에 신고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어쩔 수 없이 하는 분들이 있지요. 이런 범죄에 걸리지 않더라도 이 피싱범이 친구로 등록된사람에게 교묘하게 거짓말을 하고 다닌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는 아무짓도 하지 않았는데 거짓말쟁이가 될 수 도 있을겁니다.



메신저 피싱범 알아 내는 방법


1. 말하는 태도가 평소와 다르다면 주의를 하자

말하는 태도 즉 존대말 이나 글쓰는 습관이 다르다면, 주의를 합시다. 갑자기 반말로 부르는건 피싱범의 평소 행태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에게 돈을 빌리는게 아무래도 편하다는 그런 행태가 범죄에 이용되는 것 입니다.

2. 계좌 번호를 적는다면 주의를 하자

돈을 갑자기 빌려달라고 합니다. 이럴때는 무조건 주의 해야합니다. 친구건 동생이건 상관 없습니다. 무조건 주의 해야합니다. 정말 돈을 빌려달라고 하고 그사람이 맞는것같다면, 글로 써서 입금하겠다는 형태보다는 직접 전화를 걸어봅시다. 또는 전화를 걸어달라고 해봅시다. 이방법이 가장 안전합니다.

3. 메신저의 본인 인증 신청 기능을 활용 해 보자

IT, 메신저, MSN, NateOn, 네이트온, 엠에스엔, 피싱, 메신저피싱, 메신저 피싱, 은행, 국민, 농협, 기업


네이트온에는 본인인지 확인하는 "대화상대 본인 인증 신청하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상대방이 본인이 맞는지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꼭 전화는 안된다고 하고 본인은 확인해야겠다면 위 메뉴를 눌러보면 됩니다. 다만 피싱범은 버전이 낮은 메신저나 (범죄에 이용하기 쉬움)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서 본인 인증하기를 신청했을때, 버전이 낮다고 나온다면 피싱범일 확률이 높습니다. 주의하세요.

4. 글 쓰는 속도가 느리다

피싱범은 여러사람에게 동시에 비슷한말을 적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글 쓰는 속도가 느립니다. 글쓰는데 너무 뜸을 들인다면 의심하세요.

5. 은행명을 적을때 주의를 한다면 피싱범

메신저에는 은행이나 돈과 관련된 글을 적을때는 피싱에 주의하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메신저 피싱범은 이 안내문구가 나오지 않도록 교묘하게 글자를 띄워서 씁니다. 예) 농협 > 농 협



피싱범에게 대처하는 방법


1. 꼭 돈을 입금해달라고 한다면 전화를 걸라고 하라

꼭 입금이 오늘 당장 필요하다고 하면 그사람에게 자신에게 전화를 걸라고 시켜봅시다. 전화를 못건다면 피싱범입니다. 입금을 꼭 해야겠다면 전화를 합시다.


2. 메신저 기능을 이용하여 피싱범을 신고합시다.

메신저 피싱을 통해서 실제로 범죄 즉 돈입금이 안된 상태에서는 구속이 힘들다고 합니다. 이부분은 지금은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고는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범죄로 이용되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신고를 합시다.


3. 입금을 실수로 했다면 화면에 떠 있는 창을 닫지 마라

실수로 입금을 해버렸다면 그리고 뭔가 잘못됬다는걸 알았다면 화면에 떠있는 창을 닫지마세요. 지금 시간을 기록 하고, 가능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세요. 그리고 사어버 수사대에 신고를 합시다. 가능한 자세한 정보가 모여야 신고가 가능하고 증거자료가 충분해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예방이 최우선 입니다.


4. 네이트온 피싱에 노출되었다면 비밀번호를 바꿔라

네이트온 피싱에 노출 되었다면 비밀번호를 바꿉시다. 비밀번호를 자주 바꾼다면 피싱범에게 노출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