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추천 사용기

by 씨디맨 2010. 5. 5.
320x100

블로그 , 강좌용으로 쓸만한 마이크로폰


블로그를 하면서 가끔 마이크로 음성을 녹음해야할 경우가 생기더군요. 화면을 녹화하면서 말을 할때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폰을 보던중 콘덴서를 채용한 깨끗한 음성을 녹음이 가능한 마이크로폰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주 고급형은 가격이 꾀 나가더군요. 눈에 처음 띈건 3만원대 , 6만원대 가격 2개 였습니다. 6만원은 조금 부담 스러웠지만, 3만원대 가격의 것은 한번 사두면 오래 쓰는것이니 괜찮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컴소닉 CM-1010 pro 를 사용하면서 실제로 느낀점과 개조해보고 느낀점 등을 적어볼까 합니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입니다. 키보드 크기 만하네요. 받침대도 있는 형태의 마이크로폰이지만 위로 올라오는 대 부분이 분리가 가능한 형태로 되어있어서 박스는 두껍지는 않습니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패키지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를 열어본 모습입니다. 케이블 선 (5M) 과 받침대 부분, 마이크로폰 부분, 마이크를 덮어서 거친음을 걸러주는 필터부분 AAA 건전지 2개와 설명서가 보입니다.

눈에 띄는건 건전지네요. 마이크로폰이지만 콘덴서를 채용하고 있어서 건전지를 쓰게 되어있습니다. USB 전원을 당겨서 올 수 있다면 건전지가 필요없을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어쨋든 건전지를 사용하네요.

건전지 연속 사용시간은 7시간이라고 들은것같네요. 자주 건전지를 교체해야하는건 아니었지만, 지금 저는 충전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구성품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구성품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의 구성품입니다. 선길이는 5M 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 5M 인지는 모르겠지만 충분히 선 길이가 길군요. 너무 길어서 좀 묶어서 사용중입니다. 스트레오변환잭도 있어서 좀 큰 마이크로폰 단자에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선과 받침대부분 마이크부분이 모두 분리가 가능해서 만약 한 부분이 고장이 나더라도 부분 교체 및 수리가 가능합니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건전지


컴소닉 CM-1010 PRO 받침대 부분 아래부분입니다. AAA 건전지 2개 넣는 부분이 있습니다. 건전지는 모두 넣어주어야하며,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경우에는 건전지를 분리해서 보관 할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참조)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사용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장착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을 실제로 장착 후 사용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쓰던 작은 핀마이크나, 해드셋에 달린 마이크와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선명하게 녹음이 되네요. 최근에 화면 캡쳐하면서 말을 한것은 이것으로 녹음을 했었습니다. 받침대 부분에 버튼을 누르면 LED 에 붉은 빛이 들어오면서 동작합니다. 마이크 부분에도 붉은 띠 부분에 빛이 함께 들어와서 작동중인것을 가시화해줍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버튼을 눌러서 꺼두는게 좋습니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분해 개조 시도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분해


컴소닉 CM-1010pro 구매하자마자 뜯어보았네요. 건전지를 넣는 부분이 맘에 안들었기 때문입니다. 건전지가 1.5V X 2EA 로 3V 를 내어줍니다. USB 의 전압을 낮추어서 3V 로 접근시키면 동작을 시킬 수 있을것같다는 생각에서 개조를 시도 했습니다. 아래쪽 고무 받침을 분리 후 나사를 풀어보았습니다. 열어보니 버튼부분에 작은 회로기판 (PCB) 와 건전지에서 전력을 올려주는 선과 마이크로폰의 선을 후면단자로 연결시켜주는 선 이외에는 크게 복잡한 부분이 보이지 않네요.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박스 레귤레이터


팬메이트입니다. 컴소닉 CM-1010 PRO 의 전력에 쓰일 USB 의 전압을 낮춰줄 용도로 써보았습니다. 테스터기로 3V 에 정확히 맞춰서 전압을 낮춘뒤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건전지를 빼고 USB 전원을 인가해서 버튼을 눌러서 켜보니 켜지긴 하네요.

다만 문제가 있었습니다. 마이크로폰에 잡음이 심해지더군요. USB 로 잡음이 들어오는듯 했습니다. 레귤레이터에서 생긴 노이즈일지도 모르겠지만, 어쨋든 이부분을 잡아보려고 시도를 해보았는데 콘덴서를 쓰거나 좀 더 개조를 해야할듯하더군요.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지만 노이즈부분에 문제가 생겨서 다시 원복 했습니다.

콘덴서를 하나 더 달고 USB 전원을 쓸 수 있게 케이블이 하나 더 있었으면 어땟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그냥 건전지를 사용해도 꾀 오래쓴다는 생각을 하니 그냥 쓰는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괜히 뜯었습니다. 근데 조금 개선이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긴하더군요. 어댑터등으로라도 전원을 넣을 수 있었으면 어땟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소닉 CM-1010 PRO 마이크로폰 정리


장점 :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잡음대비, 고감도 (감도: -45dB)
충분한 케이블 길이로 어디든 사용이 가능함
스트레오 변환 잭 제공
건전지 기본제공
분리가 가능한 형태의 바디
붉은 빛을 통한 가시화 제공

단점 :

다소 조금 투자해야하는 가격 (3만원선)
전원을 건전지로 사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