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컴퓨터 튜닝 관련

인텔 정품 쿨러 재장착으로 컴퓨터 소음 줄이기

by 씨디맨 2010. 1. 4.
320x100
컴퓨터 소음이 커졌다는 분들의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이 경우 소음이 적은 CPU 쿨러로 바꾸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은 CPU 쿨러를 정상적인 방법으로 재장착하면 소음이 많이 줄어듭니다. 이유는 사용시기가 2년이 보통 넘어가는 시스템 경우, CPU 의 써멀컴파운드의 기능이 떨어져서 열이 올라가고 때문에 팬 소음이 거슬리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경우 재장착을 통해서 먼지를 제거하고, 써멀컴파운드를 발라주면 열이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더불어서 먼지를 쿨러에서 제거를 하면 공기저항으로 소음이 커진 CPU 쿨러의 소음을 낮출 수 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CPU 쿨러를 재장착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사진과 동영상으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소음이 큰 분은 한번쯤 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텔 정품 쿨러 제거 및 재장착 방법




시스템의 전원을 끄고 본체를 엽니다. 메인보드 위에 위 사진과 같은 쿨러가 보입니다. 쿨러는 Cooler 로 말그대로 팬으로 강제대류를 일으켜서 열을 식히는 것을 말합니다.



팬 주위로 보면 4개의 고정클립이 있습니다. 클립 위에는 화살표가 그려져 있습니다. 화살표방향은 제거방향이며, 화살표 반대 방향은 잠금 방향입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제거 방향으로 (반시계방향) 으로 돌립니다. 4개의 클립 모두 같은 작업을 해줍니다.




인텔 CPU 쿨러를 제거 ,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동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천천히 따라하면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니 천천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써멀컴파운드를 닦아 내는 방법 및 써멀컴파운드를 다시 바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를 합니다.




써멀컴파운드 바르는 이유는 ?




써멀컴파운드는 CPU표면과 히트싱크 바닥면(베이스) 면의 사이에 발라서 열전달을 돕는 물질입니다. 사진으로 만들어진 부분을 자세히 봐주세요. CPU 표면과 히트싱크 바닥면이 아주 평평해 보이지만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제조과정때문에 어쩔 수 없이 표면에 굴곡이 생깁니다. 그 부분을 써멀컴파운드로 채워서 열전달을 돕게 합니다.

써멀컴파운드는 너무 많이 바르면 오히려 열전달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바르도록 합니다.




써멀컴파운드는 매장 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2000-20000 원 등 다양합니다. 점성이 높고 고급 써멀컴파운드는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써멀컴파운드의 자격 요건은 전기가 통하지 않으며 (무전도성), 오래동안 유분이 마르지 않아야합니다. 보통 써멀컴파운드의 수명은 2-3 년 (열에 따라 다름) 이므로 오래된 시스템이라면 한번쯤은 다시 발라주어야 CPU 쿨러가 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써멀 컴파운드를 바르지 않을경우 5-15도 정도 온도가 많이 오르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텔 정품 쿨러 제거 후 먼지 제거 방법




제거한 인텔 정품 쿨러에 옆면을 보면 고정걸쇠가 있습니다. 일자드라이버로 이부분을 들어줍니다.
너무 무리한 힘을 주면 클립이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팬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먼지가 팬에 많이 묻어있습니다. 아마 오래동안 청소를 안한분이라면 먼지가 상당히 붙어있을겁니다.




히트싱크 윗부분의 먼지를 제거합니다. 못쓰는 치솔등을 이용하면 쉽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인텔 정품 쿨러의 팬부분도 청소를 합니다. 에어브러쉬를 이용해도 되지만 팬은 손으로 잡고 하시기 바랍니다. 팬이 강제로 돌아가게 되면 팬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청소를 마무리 한 제거한 방법의 역순으로 재장착을 합니다.




인텔 정품 쿨러 재장착 하는 이유


써멀컴파운드의 수명은 보통 2-3년 CPU 의 TDP 에 따라서 수명은 더 짧아질 수 있다.
먼지가 많아진 CPU 쿨러는 재성능을 내지 못한다. 때문에 열이 올라간다.
재장착을 하면, 먼지 제거 및 써멀컴파운드를 다시 발라서 쿨러가 재 성능을 낼 수 있다.
인텔 정품 쿨러 재장착을 하면 먼지를 제거 할 수 있고 때문에 소음과 열이 내려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