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컴퓨터 튜닝 관련

접지 하는법 접지 멀티탭 접지 확인법

씨디맨 2014. 1. 20. 12:32
320x100

접지 하는법 접지 멀티탭 콘센드 확인법


접지 하는법은 어렵진 않습니다. 접지 멀티탭을 쓰면 되죠. 접지를 해야하는 이유는 전기를 사용하는 기기를 쓰면 유도전류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없애기 위해서 사용 됩니다. 컴퓨터 본체를 만졌을 때 따끔한 느낌을 받은 분들이 있을텐데요. 유도 전류 때문입니다. 접지 하는법 이번 편 에서는 접지를 확인 하는 방법 및 접지가 안된 상태에서 접지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 것 입니다.

접지가 되어있는지 안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돈을 들이지 않고 하는 방법으로는 컴퓨터 본체 처럼 강철로 되어있는 부분을 손으로 만졌을 때 따끔하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따끔하지 않더라도 표면을 문지를 때 뭔가 드드득 거리면서 흐르는 느낌이 든다면 그것도 접지가 되어있지 않은 것 입니다. 또는 알루미늄으로 되어있는 노트북의 표면을 만졌을 때 따끔 하는 경우도 접지가 안되어있는 경우 입니다. 접지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유도전류가 기기에 않좋은 영향을 줘서 수명이 단축되거나 잔고장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건물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접지공사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만, 접지를 하지 않더라도 가전기기를 쓰는데 문제는 없으므로 선을 넣어놓더라도 실제로는 접지를 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방법으로는 사실 접지가 정확히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손으로 느껴지지 않더라도 접지가 안되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접지를 저렴한 비용으로 알아보려면, APC 서지어레스트 서지보호기 멀티탭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접지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램프가 있어서 간단히 장착한 상태로 확인이 가능 하죠. 서지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는 멀티탭이므로 멀티탭을 다시 구매해야하는 분들에게도 괜찮은 제품이구요.



아파트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라고 해서 모두 다 접지가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접지선은 있지만, 실제로는 연결이 안되어 있을 수 도 있기 때문이죠.




APC 서지어레스트 서지보호기 멀티탭를 콘센트에 연결 했을 때 만약 접지가 안되고 있다면 상단 접지 램프에 빛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접지를 하기 위해서 콘센트를 먼저 뜯어봅니다.





콘센트를 열어보니 전기가 들어오는 선 2개 외에 녹색으로 된 접지선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접지선이 콘센트에 연결이 되어있지 않고 따로 마감이 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건물 자체는 접지공사가 되어있지만 실제로 콘센트에 연결이 안되어 있으므로 접지가 안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접지선을 뽑아보니 2개의 선을 하나로 꼬아놓았습니다. 접지선은 보통은 굵은것을 쓸 수 록 좋습니다. 선이 너무 얇다면 접지저항이 너무 높아져서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랜선등을 이용해서 접지하는 것은 안하는것보다는 좋지만, 해도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콘센트 뒷 부분을 보면 이렇게 접지단자가 있습니다. 보통 접지 부분은 녹색으로 표기 되어있습니다. 만약 이게 없다면 구형 콘센트 이므로 콘센트를 바꾸면 됩니다.




콘센트에 접지선을 연결 하기 위해서 케이블을 분리 했습니다. 선을 꼬아서 넣으려니 굵어서 안들어가는군요.




접지단자에 접지선을 연결해줍니다. 사진을 설명하면 접지 단자에 접지선을 밀어넣으면 자동으로 결착 됩니다. 반드시 작업은 장갑을 끼고 합니다.




콘센트에 APC 서지어레스트 서지보호기 멀티탭를 다시 연결해봤습니다. 접지등에 빛이 들어옵니다. 이제 접지가 정상적으로 된다는 것이죠.




APC 서지어레스트 서지보호기 멀티탭가 이전에는 가격이 조금 낮았던듯 한데 지금 보니 가격이 좀 높아졌네요. 하지만 일반 멀티탭보다는 안정성이 좋은 편이므로 컴퓨터를 쓰는 분들은 하나쯤 준비해도 좋을거라고 봅니다. 제 경우에는 APC UPS도 함께 연결해서 쓰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순간적으로 정전이 되더라도 컴퓨터가 꺼질일은 없지요. 물론 우리나라 전기 품질은 상당히 좋은편이라 잘 정전은 되지 않지만요.

참고로 접지선이 없는 경우라면 건물을 접지 공사를 해야합니다. 근데 접지공사가 한두푼 하는것도 아니므로 할 수 없다면 직접 접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땅에 구리봉을 깊게 뭍은 뒤 접지선을 연결해서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이 있죠. 이것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접지에 대한 고찰

멀티탭에 대한 부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APC 서지어레스트 서지보호기 멀티탭 사용기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