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 후기

by 씨디맨 2019. 7. 28.
320x100

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 후기

요즘 노트북들은 대부분 USB-C로 충전이 가능 합니다. PD를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를 사용하면 이런 노트북을 쉽고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맥북프로 충전기로 이 제품이 소개되는 이유라면 USB-C PD를 이용해서 87W충전이 가능해서 기존 맥북충전기를 대체할 수 있으며, USB-A 단자가 추가로 있어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빠르게 동시 충전할 수 있어서 입니다. 그런 이유로 99W 스펙이 되었는데요. 

기존 맥북프로 충전기 87W 제품을 대체하면서도 스펙을 높여둔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 후기

99W Dual Adapter라고 나와서 저는 처음에는 USB-C PD로만 100W로 나왔나 해서 기대를 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사실 87W면 최대이긴 하죠. 아직 이것을 다 받을만한 노트북은 맥북프로가 유일하기도 하구요.


박스 후면에 스펙이 적혀 있는데요. USB-C는 5V/3A , 9V/3A , 12V/3A , 15V/3A, 20.2V/4.3A로 최대 87W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USB-A는 5V/2.4A의 12W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를 꺼내보면 제품구성품은 너무 단순 한데요. 충전기와 충전팁이 전부다 입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구매시 지금은 사은품으로 에이포인트의 USB-C 고급형 케이블을 같이 주고 있습니다. 근데 설명서가 들어가지 않는 부분이 의문일 수 있는데 사실 이 제품은 특별히 설명서가 없어도 되고, 박스에 스펙이 다 적혀 있어서 그것을 참고하면 됩니다.


제품의 크기는 기존 맥북프로의 충전기 사이즈와 거의 비슷합니다. 이 제품은 검은색, 흰색 두가지 컬러가 있습니다. 무게는 느낌상 맥북프로 정품충전기보다는 약간 가볍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충전팁을 연결하는 부분은 8자코드 형태를 호환하게 되어 있습니다. 8자코드 연장선 등을 연결 할 수 있다는 뜻 이죠.


전원 팁을 연결을 한 모습 입니다. 이렇게 연결 후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충전테스트를 위해서 케이블은 Apoint USB-C to USB-C 케이블을 이용을 했습니다. 100W에 근접하는 고속충전을 위해서는 고급형 케이블을 써는것이 안정적입니다. 고급형 케이블에는 내부에 IC 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충전기의 기본 스펙을 살펴봅니다. 대기시 전력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HPM-100A 전력측정기에 그냥 연결 해 봤습니다. 대기시 전력소모량이 0.08W 입니다. 엄청 낮군요. 


참고로 하얀색 제품도 꺼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얀색 제품이 더 이쁜 것 같습니다.


색상만 다르고 측면에 APOINT라고 로고 들어간 부분이나 스펙은 모두 동일 합니다.


전원팁을 연결을 합니디ㅏ. 그런데 참고로 이 제품은 좀 아쉽지만 접지가 되진 않습니다. 맥북프로 충전기를 사용 시 접지를 위해서 접지코드를 따로 쓰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다만 이 충전기는 접지 자체를 지원하진 않아서 (내부 접지가 되려면 99W라는 부분을 감안하면 무척 충전기가 커져야만 합니다.) 사진상에 잘 보면 연결 되는 부분에 금속핀이 없습니다.


APOINT 99W PD고속충전기 흰색과 검은색 입니다.


이 제품의 인터페이스는 후면에 USB-C PD와 USB-A 단자가 있습니다. USB-C에는 최대 20.2V를 지원하므로 노트북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USB-C 단자에도 스마트폰을 연결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꼭 노트북만 연결되냐고 가끔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노파심에 적습니다.)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접지코드를 연결을 해 봤습니다. 


이렇게 접지 케이블을 연결해도 실제로는 접지가 안되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코드를 연장해서 편하게 사용은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APOINT, 오른쪽은 맥북프로 정품 87W 충전기 입니다. 사이즈는 둘 다 비슷합니다. 같은 사이즈에 오히려 충전기는 좀 더 가볍지만 충전단자가 2개인점이 APOINT 제품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맥북프로 15인치 레티나를 충전을 시켜 봤습니다. 스마트폰도 동시에 충전을 시켰습니다.


맥북프로를 충전을 최대로 하는 도중에도 스마트폰도 같이 충전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은 꼭 쓸테고, 노트북도 들고다닐 테니까요. 참고로 꼭 맥북프로가 아니더라도 USB-C로 충전할 수 있는 노트북은 모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맥북프로만 충전을 시켜 봤습니다. 충전기에 걸리는 로드는 90.82W로 나옵니다.


맥북프로에 실제로 USB-C 테스터기로 실제 충전을 측정 해 봤습니다. 19.7V 4.2A로 82.74W가 나옵니다. 거의 87W 근접을 하네요. 실제로 이 정도 수치면 노트북이 최대로 충전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맥북프로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을 시켜 봤습니다.


충전기에 걸리는 로드는 101.7W가 넘어갑니다.


스마트폰은 4.85V 1.77A로 8.5W 수준으로 충전되는게 확인 됩니다. 물론 좀 아쉬울 수 도 있습니다. QC3.0을 넣었더라면 스마트폰이 좀 더 빨리 충전될 수 있으니까요. 다만 충전기가 너무 커지는 부분도 있고 해서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추측입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아이패드도 충전을 해 봤습니다. 물론 충전이 잘 됩니다. 5V 2.4A로 빨리 충전할 수 있는 장치는 모두 빠르게 충전이 가능 합니다. 카페에 보면 맥북프로를 쓰면서 스마트폰도 보조배터리로 충전하는 분들도 있던데 이제는 이 충전기로 좀 더 빨리 충전하는 분들도 많을 듯 싶네요. 

이 제품은 스펙대로 성능은 잘 나오는 편 이었습니다. 고속으로 충전중에 소음 발생도 없었으며, 발열도 생각보다는 높지 않았습니다. 제품 마감도 꽤 괜찮았구요. 딱 아쉽다면 QC3.0이 들어가지 않은 부분과 접지코드 등을 이용한 접지가 안되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제품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에이포인트코리아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