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튜닝 쿨링 관련

써모랩 바다 cirrus CPU 쿨러 저렴하고 정숙하고 성능좋은 쿨러

by 씨디맨 2019. 1. 13.
320x100

컴퓨터를 조용하게 만들고 싶다면 제일 먼저 바꿔야하는 부품

10만원짜리 CPU 쿨러도 꽤 많이 썼었는데요. 요즘은 저렴한 쿨러도 좋습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CPU 쿨러는 저렴하고 정숙하고 성능좋은 쿨러인데요. i9-9980XE에 연결해서 사용을 해 봤는데 충분히 사용가능했습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는 9세대 CPU에도 잘 맞아서 비교적 낮은 비용을 들이고도 조용하면서도 열을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닿도록 설계되어 있어 CPU가 더 높은 열이 있는 상태일 때 더 빠르게 반응을 합니다. 이 제품은 112mm 팬이 사용이 되었는데 고무핀을 사용해서 진동을 줄인 형태 입니다.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정숙하고 성능은 꽤 괜찮은 제품 입니다.

i9-9980XE는 18코어 CPU 입니다. 당연 발열이 좀 있는 편 인데요. 이런 CPU에도 적용이 가능 합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CPU 쿨러 저렴하고 정숙하고 성능좋은 쿨러

이 제품은 팬은 LED는 들어가지 않은 형태 입니다. 대신 하얀색의 팬을 사용해서 좀 산뜻한 느낌이 나는 제품이죠.

 

FDB 베어링의 팬을 사용해서 팬의 수명이 긴 형태 입니다. 112mm 대형팬을 사용했는데 팬의 RPM을 좀 낮게 동작하도록 해서 좀 더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박스 및 내부에는 제품 외에 대부분 종이로 되어있습니다. 재활용이 가능하죠. 처음에 설명서가 먼저 보입니다.

 

제품과 구성품들이 보이는데요. 팬은 히트싱크에 처음부터 고정된 형태로 나오므로 팬을 장착하는 수고로움은 없습니다.

 

CPU 쿨러 베이스 부분은 외부는 알루미늄으로 되어있고 아래에는 히트파이프가 바로 외부로 노출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열전도율이 무척 높은 장치 입니다. 이것이 CPU 표면에 바로 닿도록 해서 열이 좀 더 빨리 전달이 되도록 해줍니다.

 

112mm의 대형팬이 상요이 되었는데, 팬컨트롤러를 특별히 장착하지 않아도 무척 정숙하게 동작하도록 설계된 팬 입니다. 팬을 잘 보면 팬날개와 반대방향으로 내부에 팬 그릴이 꼭 날개모양처럼 달려 있습니다. 즉 바람이 와류를 일으키지 않고 냉각핀사이를 좀 더 잘 흐르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과거의 CPU 쿨러와 최근 모델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뭔가 다르긴 하죠. 덕분에 좀 더 조용하면서도 성능은 좋아졌습니다.

 

팬을 냉각핀과 잡아주는 부분은 고무핀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고무핀이 사용되면 장점이라면 팬에서 생기는 미세한 진동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훨씬 조용한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무핀은 분리했다가 재장착시 끊어질 수 도 있는데 다행스럽게 이 제품은 팬을 특별한 경우 외에는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냉각핀은 아주 촘촘한 형태는 아니지만 꽤 많이 사용이 되어서 히트싱크 자체만으로도 큰 역할을 합니다. 덕분에 히트파이프를 3개 밖에 사용하지 않았지만 생각보다는 성능이 좋습니다.

 

참고로 써모랩 바다는 3개의 히트파이프만 사용이 되었지만, 써모랩 트리니티 같은 쿨러 경우 히트파이프가 4개가 들어갑니다. 사용자는 물론 선택을 하면 됩니다. 좀 더 강력한 쿨링 성능이 필요하다면 트리니티를 선택해도 되고 그렇지 않다면 바다 쿨러만으로도 사실 충분 합니다.

 

설명서는 컬러 이미지로 되어있습니다. 덕분에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조립이 가능 합니다. 어떤 브랜드 경우에는 정말 글자로만 설명이 있어서 이해가 어려운 제품도 있지만 이 제품은 무척 쉬운 편이죠.

 

구성품들이 보입니다. 저는 LGA2066 타입이므로 설치가 더 간단한 편 입니다.

 

CPU 쿨러 하단 부분에 클립을 고정해줍니다. 설명서를 보고 따라하면 됩니다.

 

볼트를 메인보드에 장착해 줍니다. 사진설명에 있는 것과 같은 모양을 이용합니다.

 

메인보드 CPU 소켓 주위에 있는 4개의 홈에 볼트를 고정 합니다.

 

4개의 볼트를 모두 고정한 모습 입니다. CPU 쿨러 장착 시 램은 모두 제거해 줍니다. 램이 장착된 상태에서는 볼트 고정할 때 손이 닿지 않아서 불편해서 입니다.

 

CPU 쿨러를 올리고 볼트를 고정 합니다. 그 후 램을 장착 합니다.

 

CPU 쿨러를 장착한 모습 입니다. 램과의 간섭도 전혀 없고 다른 부분과의 간섭도 없습니다.

 

켜보면 무척 정숙하게 동작하는게 보입니다. 팬이 너무 천천히 돌아가네요. 물론 소음은 거의 없습니다. 요즘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도 컴퓨터를 매우 조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i9-9980XE의 CPU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부하가 없는 상태에서의 온도는 28-30도 정도로 무척 온도가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씨네벤치를 이용하여 최대 부하로 동작시 순간 최대 온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만약 CPU 쿨러 성능이 낮다면 이때 정말 온도가 높게 올라갑니다. 온도는 최대 78도 정도로 꽤 낮은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실제로 씨네벤치는 벤치상에서 나올 수 있는 최대 온도일 뿐 실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동시에 다 켜고 계속 부하를 줘도 이 온도를 보기는 힘듭니다.

 

i9-9980XE가 괴물 CPU이긴 하네요. 씨네벤치 점수가 가볍게 3500점을 넘어갑니다. 원래는 3600점 이상이 나왔는데 조금 낮게 나왔네요. 여튼 괴물CPU에 조합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발열을 잘 제어해 줬습니다. 그리고 무척 조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용한 CPU 쿨러를 추천해달라고 할 때 저는 바다쿨러를 자주 권하는데요. 디자인은 조금은 투박하긴 하지만 성능만큼은 정말 대단한 쿨러 입니다. CPU쿨러가 시끄러워서 또는 CPU 온도가 높아서 고민인 분들은 이 쿨러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품은 써모랩의 제품 지원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