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샤오미 USB-C PD 충전기 20V 15V 충전 테스트 해보니 아쉽다

by 씨디맨 2017. 12. 15.
320x100

실제로 사용해보면 스펙만큼 안나올 수 도 있다?

아이폰X 고속충전 테스트를 해보려고 구매를 했는데요. 샤오미 USB-C PD 충전기 20V 15V 충전 테스트 해보니 뭔가 아쉽네요. 스펙을 놓고 보면 정말 좋은데 실제로 직접 사용해본 결과로는 스펙만큼은 아니었습니다. 샤오미 USB-C PD 충전기는 직구로 구매시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고 PD 충전기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가격 저렴하고 성능도 괜찮은 수준으로 내어놓는 샤오미라서 믿고 사람들이 구매하는 편인데요.

근데 직접 테스트 해본봐로는 스펙만큼의 성능이 사용하는 장치에 따라서 안나올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샤오미 USB-C PD 충전기 20V 15V 충전 테스트 해보니 아쉽다

먼저 구매를 하면 제품과 220V 멀티돼지코를 줍니다.

 

제품 스펙을 보면 5V 9V 12V 15V 20V를 지원을 합니다. 20V 2.25A로 최대 45W 수준의 출력이 가능 한 제품인데요.

 

구성품으로는 충전기 , 설명서, USB-C to USB-C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충전기는 플러그가 접힌 상태로 되어 있는데 110V 단자에 연결하는 일자형 단자 입니다. 직구 제품이니 이렇게 되어있죠. 제품 본체에는 제품 스펙도 적혀 있습니다.

 

사용할 때에는 사진처럼 펼쳐서 돼지코를 끼워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대쪽 부분을 보면 USB-C 단자가 1개 보입니다. 이것으로 다양한 장치들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같이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왜지코를 끼워봤는데요. 크기가 좀 커서인지 같이 장착하면 전체 사이즈가 좀 많이 커집니다.

 

몇백원 하는 돼지코를 별도로 구매해서 끼워주는 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이즈가 더 작아지니까요.

 

기본으로 들어간 USB-C to USB-C 케이블은 길이가 무척 긴 편입니다. 노트북 등을 충전시 사용하기 위해서 이렇게 긴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충전기의 기본 전력소모량은 0.047W 수준으로 충전 중 아닌경우에는 전력소모량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일 먼저 테스트 해본것은 아이폰X 고속충전 (14.5V) 테스트 입니다. 사실 이것이 되는지 안되는지가 제일 궁금했습니다.

 

근데 아이폰X 고속충전을 위한 USB-C to 라이트닝 (애플정품) 케이블을 연결해서 해보니 9V가 들어가더군요. 14.5V 나 15V는 들어가진 않았습니다. 게다가 8.98V 1.02A 정도로 9.1W 수준의 충전으로 충전이 느리진 않으나 그렇다고 엄청 빠른 수준도 아니었습니다.

물론 충전하는 것 자체는 문제는 없지만 혹시라도 아이폰X나 아이패드 등의 고속충전을 염두하고 이것을 구매하는 분이라면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기본 제공하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노트북 충전 등을 테스트 해 봤습니다.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 경우 20V USB-C 충전을 지원하는데요.

 

실제로 연결해보니 전력측정기에서는 20.30W 수준으로만 충전이 되네요.

 

확인을 해보니 9V (8.43V , 2.04A) 가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 경우에는 원래 5V 9V 충전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렇게 충전이 되긴 하지만 20V 충전만 가능한 노트북 경우에는 충전이 안될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일단 테스트 해본봐로는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 경우 20V 충전이 안됩니다. 

 

그런데 가장 빠르게 충전되는 제품이 있었으니 ZMI QB820 보조 배터리 입니다. 이 보조배터리는 20V 충전이 가능한 보조배터리 인데요. 충전기는 샤오미 이고, ZMI 는 샤오미 자회사라서 그런지 둘의 궁합은 좋긴 했습니다.

 

USB-C 테스터기로 확인한 결과 14V가 들어가는게 확인이 됩니다.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로는 빠르긴 하네요.

 

 

이때는 실제 스펙대로 45W 급 이상의 충전이 되긴 했습니다. 다만 좀 의아한것은 이것마저도 20V로 들어가진 않고 14V로 낮춰져서 들어갔다는 점 인데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영상으로도 문제 부분을 촬영을 해 봤습니다. 실제로 테스트 해본 결과로는 삼성 올웨이지 노트북 충전때도 충전이 빠르지 않았고, 아이폰X도 고속충전은 지원하진 않아서 스펙대로 20V 15V 12V의 스펙은 경험할 수가 없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 이것을 구매하는것은 아닐것이고 사실 이렇게 충전할 것이라면 더 좋은 USB-C 충전기들도 많아서 애매한 제품이긴 하네요.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결론으로는 충전이 되긴 하지만 스펙대로 빠른 충전은 안되는 장치들이 더 많았다는 점 입니다. 이부분은 좀 아쉽네요. 맥북에서 테스트는 해보진 않았지만 맥북마저도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정말 애매한 충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테스트해놓은 자료는 분명 있어야할듯 해서 이렇게 글 올려봅니다.

구매링크 : https://goo.gl/VKpUF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