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컴퓨터 튜닝 관련

컴퓨터 및 기타 장비 전력 측정 하기

by 씨디맨 2008. 6. 6.
320x100
컴퓨터 및 기타 장비 전력 측정 하기

ZM-MFC2 및 본체 전력측정량 비교글 :
2008/05/07 - [Hardware/Review] - ZALMAN ZM-MFC2 Review

잘만의 ZM-MFC2 의 전력측정기를 이용해서 전력사용량을 측정해보았다

- 잘만에서 밝힌 MFC2 의 정밀도 및 측정내용
적산 전력계의 W = 인입전압(AC V) x 전류량(A) x 역율(PF)이며, ZM-MFC2는 인입전압 및 전류량, 역율을 포함하여 계산됩니다. ZM-MFC2의 전력 표시는 입력 전력치로 측정함으로 효율은 측정되지 않습니다. 오차 범위는 3% 미만입니다.



일단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 및 몇가지 상식들이 맞는지가 궁금했었다 그리고 스피커의 전력사용량과
가끔 사용하는 에어콘 및 선풍기의 전력사용량도 궁금했다

선풍기는 전력사용량이 얼마정도 될까 책상위에 스탠드는 얼마나 먹을까..
그리고 모니터 배경화면을 어두운걸로 하면 사용량이 줄어들까 등을 직접 실험해서 알아보았다






일단 정상적인 MFC2 의 장착방법으로는 다른 기타장비들의 전려측정이 힘들기때문에 선과 선을 이을
부분을 따로 만들어보았다 ZM-MFC2 도 전력을 따로 끌어쓰기때문에 구형 파워서플라이에 임시로 전력을 항상
흐르게 해서 측정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보았다



원래 저부분은 파워서플라이에 꽂아야하지만 다른 장치의 전원으로 들어가야하기에 파워선을 잘라서
이을 수 있게 개조한 부분을 꽂아보았다 전력측정선은 두꺼운것을 꼭 써야하고 전력이 새거나 잘못만질경우
감전이 될 수 있으니 따라하지는 않기를 바란다 ;



기타 장비의 전력선이다 접지선이 없는 일반 2극 형태이며 이걸 연결하기위해서 전력선 2개의 접지극
부분이 쓰였다 멀티탭처럼 꽂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저렇게 까지는 안만들어도 되었지만 멀티탭
을 짤라버리기는 너무 아까운탓에 낡은 전력선 2개를 이용해서 만들어보았다 ;



파워서플라이는 일단 전력이 계속 공급되는 상태로 만들어서 MFC2 에 전력을 공급해야하기에 4,6 번핀을
접지를 시켰다 노치를 위로가게해서 본방향에서 위에줄 4 와 6번을 접지시키면 파워서플라이에 전원을
인가하는 동시에 전원이 계속 공급되게 된다



전력이 공급이 되어서 ZM-MFC2 가 전력공급이 되고 있는상태



일단 집에는 PC 가 2대이다 때문에 모니터도 2대 본체도 2대 스피커도 2대가 되겠다

각각 측정을 해보았다

일단 PC 전력측정전에 스탠드의 전력을 측정해 보았다

전구는 오슬람 20W 전구이다  측정결과는 24W 가 나왔다 (23-24W)

오차가 어느정도는 있다고 하니 20W 내외로 받아들일 수 있는부분이다


모니터 전력측정을 해보았다


모니터
================================================================
구분        연식                   Idle시 전력           동영상재생시 전력
================================================================
동생꺼     LG (08년식)        33W                     33W
내꺼        삼성(05년식)       37W                     37W


모니터에 작동시 전력사용량은 크게 변동은 없었다 다만 측정장비가 아주 ms 로 재는 정밀 장치는 아니기에
이부분은 넘어가겠다 다만 한가지 알게된건 동영상을 켜거나 화면에 뭔가 빠르게 진행되더라도 전력사용량이
늘어나지 않는부분이었다 게임도 작동시켜보고 싶었지만 이부분은 하지 못했다




모니터 명암 밝기
================================================================
구분        연식                   밝기,명암 50         밝기,명암 100
================================================================
동생꺼     LG (08년식)        33W                     40W
내꺼        삼성(05년식)       37W                     40W

모니터의 밝기와 명암을 기본값 50으로 쓸때와 100으로 각각 올렸을때 전력량을 측정해본 결과이다
명암 밝기를 올렸을때 꾀 많이 전력차가 난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이때 궁금한점이 모니터의 밝기와 명암중 어떤것이 전력량에 영향을 많이 줄까였다

그래서 각각 100으로 따로 올려보았다

명암을 100으로 올렸을때는 전력사용량은 거의 똑같았다
밝기를 100으로 올렸을때는 전력사용량이 크게 늘어났다

반대로 밝기를 낮추어보면 얼마나 전력이 줄어들까 ?
밝기를 낮추어보았다 밝기를 30으로 했을때 내모니터에서 30W 가 나왔다 (37W->30W)

이로서 공식이 만들어졌다 전력을 줄이고 싶다면 모니터의 밝기를 최대한 방의 밝기에 맞게 낮추어라



스피커도 전력측정을 해보았지만 전력사용량이 크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0W 가 찍혔다
측정불가 수치였다 전력측정계가 30W-800W 까지만 정확히 잴 수 있기에 그 이하값이여서 재대로 측정이
안되는듯했다

다만 소리를 크게 켜서 최대 W 수에 근접시켰을때는 14-17W 까지 찍히는걸 볼 수 있었다 그렇다고 쳐도
큰 수치는 아니었다

한가지 더 알아낸것은 우퍼의 볼륨을 최대로 했을때는 전력사용량이 20W 정도 나왔다는것이다
위성스피커보다는 우퍼에서 전력사용량이 좀더 크다는걸 알 수 있었다

전력을 의외로 많이 먹을것으로 생각했던 Bose C3 스피커도 전력사용량은 거의 쓰지 않았다 .


선풍기를 전력측정 해보았다




선풍기
================================================================
구분        전력
================================================================
미풍        43W
약풍        46W
강풍        55W

당연히 풍량이 쌔질 수 록 전력사용량은 늘어날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미풍도 꾀 많은 전력을 사용한다는걸
알게되었다


이제 제일 전력을 많이 쓸걸로 기대되는 에어콘을 측정해보았다 방에달린것이라 6평형이다



509-511W 가 찍혔다 역시나 많이 먹는다 ... ZM-MFC2 로 측정하면서 이렇게 많이 측정되보긴 처음인듯하다

컴퓨터 시스템으로 이정도 나오려면 OC 상태에서 각종장치를 모두 풀가동해야 이정도가 나올듯 싶다



결론:
모니터의 배경은 어둡게 하거나 밝게해도 전력량과는 차이가 적다
동영상을 켠것과 끈것의 전력량은 차이가 적다
모니터의 밝기와 전력사용량은 비례한다
선풍기도 의외로 전력사용량이 있지만 에어콘은 선풍기에 비해 전력사용량이 약 11배정도 높다
스피커는 전력사용량이 생각보다는 미비했다 (우퍼에 따라 틀림)

확실치 않은 결론 : 신형 모니터가 구형모니터보다 전력사용량이 적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