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컴퓨터 튜닝 관련

컴퓨터 조립 고화질 동영상 설명 초보자 위한 완벽 가이드

by 씨디맨 2010. 9. 2.
320x100

컴퓨터 조립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커퓨터 조립 고화질 동영상 설명을 시작합니다. 초보자를 기준으로 만든 가이드이므로 아주 쉽게 그리고 실수하는 영상도 그대로 담아서 컴퓨터 조립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제로 한번도 컴퓨터 조립 경험이 없는분이 천천히 따라서 조립하신 뒤, 실제로 조립 완성을 했다는 메일을 많이 받았습니다. 직접 컴퓨터 조립하면 컴퓨터에 대해서 보다 많이 알게 되고 자신의 컴퓨터에 애정도 많이 생깁니다. 모바일에서도 유튜브 (YouTube) 에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만일 유튜브 속도가 느리다면 유튜브 속도 스피드업 프로그램을 써주세요. 고화질로 깨끗한 컴퓨터 조립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조립을 전혀 해본적 없는 분을 위해서 아주 쉽게 설명하는데 촛점을 맞췄습니다. 왜 이렇게 꽂아야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꽂으면 안되는 이유 및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실제로 자세히 설명하면서 넘어갔습니다. 조금은 예전 컴퓨터로 강의를 하지만 (LGA775) 신형 메인보드 설명도 첨부했습니다. 이 조립 방법을 모두 습득하시면 최근의 메인보드와 2012년 이후에 나올 메인보드와 컴퓨터 조립등 모두 가능 합니다. 뭐든지 기초가 중요한 법이죠.

자세히 꼼꼼히 봐주시면 누구나 컴퓨터 조립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조립시 준비물들

청결하게 씻은 손 - 전정기를 방지 할 수 있다.
전정기가 일어나지 않는 옷 준비 (털옷등은 피하세요)
먼지 없이 잘 정리된 평탄하고 넓은 바닥 - 넓은 장소에서 조립 하세요.
수술용장갑 - 약국에서 1개당 800원정도에 구매 가능 합니다.
십자드라이버
이글을 꼼꼼히 모두 읽어보는 시간적 여유!


컴퓨터 조립 - 부품 설명 편


컴퓨터 조립 부품 설명편

컴퓨터 조립에 필요한 장치를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컴퓨터 조립에 익숙해지면 컴퓨터 업그레이드 즉 다른 부품을 가져와서 자신의 시스템 성능을 올리는 일도 쉽게 가능합니다. 각 부품을 설명하는 부분을 잘 들어주세요.







컴퓨터 조립 - 컴퓨터 케이스 파워서플라이 장착


컴퓨터 조립 부품 설명편 파워서플라이 장착

컴퓨터 케이스에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어떻게 설치해야하는지 왜 방향을 그렇게 설치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컴퓨터 조립 - 메인보드에 CPU, 램, 쿨러 장착


컴퓨터 조립 부품 설명편 메모리 CPU 장착

메인보드에 CPU 와 CPU 쿨러 램을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먼저 장착 후 하셔도 되긴하지만, 초보자분들은 먼저 위 사진과 같이 장착 후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할걸 권합니다.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LGA 775 메인보드에 CPU , 메모리 조립 방법






LGA 1156 , LGA 1155 또는 그 이상 i7 , i5 , i3 CPU 설치 , DDR3 메모리 설치 방법 동영상







위 동영상의 방법을 알아두시면 LGA1155 LGA1156 등 앞으로 나올 메인보드 소켓에 CPU 를 장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방법으로 장착이 되니 꼭 알아둡시다.




컴퓨터 조립 - 메인보드 케이스에 장착하기


HD-AUDIO,IDE,S-ATA,USB,Front-panel

준비가 된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하기 전 해야할 것과 장착 전 주의해야할점 그리고 장착에 필요한 행동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각 커넥터에 어떤걸 꽂아야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꽂아야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천천히 들어주시고 이해가 잘 안되시면 다시 반복해서 보면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을 했습니다.








컴퓨터 조립 - 파워서플라이 커넥터 연결 및 그래픽카드 장착


각 주요부품을 케이스에 장착 후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온 단자를 연결하는 방법 및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내장(온보드) VGA 를 쓰는 경우라면 그래픽카드는 장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픽카드가 보조전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6핀 또는 6+2핀은 그래픽카드에 연결됩니다. 좋은 그래픽카드 경우에는 8핀을 2개 사용하는 모델도 있고 6핀 2개를 사용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또는 6핀 1개만 사용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이 선은 반드시 연결해야 정상적으로 화면이 출력 됩니다.





컴퓨터 조립 - ODD , HDD 장착 및 마무리


마지막 동영상입니다. ODD 즉 광학장치로 DVD-ROM 같은 장치를 장착하는 방법과 HDD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단자를 꽂을 때 방향 및 왜 그렇게 꽂아야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내부 선정리시 알아둬야 할 점







컴퓨터 조립 후 선정리할 때 주의해야할 점에 대한 설명 입니다. http://cdmanii.com/1561 이글도 반드시 읽어보세요.





컴퓨터 조립 후 본체 뒤 선 꽂는 방법


컴퓨터 조립 후 본체 뒤 선을 연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모니터 선과 전원선 USB 선등을 연결 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학습해봅시다.



후면 설명에 제가 DVI 단자를 DIV 단자라고 말을 했네요. 동영상 찍다보니 정신이 없었나 봅니다. DIV는 블로그 스킨 강좌할 때 레이어를 자주 설명하다보니 제가 잘못말한것이니 DVI 단자라는것 알아두세요.

참고로 선을 빼고 다시 꽂아야하는상황이라면 (완성 된 단계에서 분해할 시) 꽂혀 있는 위치를 잘 기억했다가 다시 꽂아보세요. 한번 뺏다가 다시 꽂아보시면 참 쉽다는것을 알 수 있을겁니다. 다른 사람의 컴퓨터도 선을 다 뽑은 뒤 다시 꽂는것도 익숙해지면 1분안에 모두 가능 합니다.



컴퓨터 조립을 마친뒤, 윈도우 설치 전 과정


조립을 완료한뒤에는 운영체제 (OS) 를 설치해야겠죠. 부팅 장치는 CD-ROM 과 HDD 가 있지만, 하드디스크가 새것이라고 한다면 하드디스크로는 부팅을 할 수 없기에 자동으로 씨디롬을 읽어들이게 됩니다.

즉, Windows 등의 설치 씨디를 넣고 컴퓨터를 켜면 새로 OS 를 설치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하지만, HDD 에 이미 설치된 OS 가 있거나 특별히 부팅순서를 정해줘야 할경우가 생깁니다. 이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컴퓨터 부팅 순서 바꾸기


컴퓨터를 켜자마자 Del 키를 누릅니다. (BIOS Setup 에 들어가기 위한 방법이며 BIOS 의 종류에 따라 F2 를 눌러야하는경우도 있습니다.)




BOOT > Boot Device Priority







부팅순서를 정하는 메뉴입니다. 1st 에는 CD-ROM 을 선택합니다. 2nd 는 HDD 를 선택합니다. 나머지 순서는 사용하지 않는이상 특별히 의미는 없습니다.






Exit > Exit & Save Changes    를 선택 후 OK 를 눌러서 재부팅을 시킵니다. CD-ROM 에는 Windows 씨디 등의 OS 씨디를 넣고 씨디부팅을 하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최근 컴퓨터의 부팅순서 바꾸는 모습에 대해서 설명한 동영상 입니다.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을 때의 부팅 순서 변경 방법도 함께 설명하니 꼭 알아두세요.



유투브 동영상만 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 추가하세요. (유투브)

http://www.youtube.com/playlist?list=PL97111B709FA477AB&feature=plpp


컴퓨터 주문은 어디에서 ?


컴퓨터 조립 전 초보자들은 가능하면 컴퓨존 같은 큰 쇼핑몰에서 부품을 주문할 걸 권해요. 가격이 약간 더 비싸더라도 큰 쇼핑몰에서 구매하면 조립하다가 초기불량이 나도 A/S 가 좋은 컴퓨존 추천 드립니다.

컴퓨존 : http://www.compuzone.co.kr/

조이젠 : http://www.joyzen.co.kr

IDE , S-ATA 인터페이스 연결 방법 (동영상)


IDE ,S-ATA 연결 방법 설명 (동영상)


Windows XP 설치 방법 (그림설명)


Windows XP 설치 과정 [그림설명]



Windows 7 설치 방법 (그림 동영상 설명)


한글 윈도우7 처음부터 정품인증 administrator 활성화 (동영상)
한글 윈도우7 USB 메모리, SD , CF 메모리로 설치
윈도우 7 설치 - 처음 설치 부터 인증까지



시스템 조립 전,후 각 부품 점검 방법 총정리


조립 전,후 하드웨어 테스트 방법 총 집합


케이스 전면 사운드잭 사운드가 안나올때 해결방법


메인보드 내장 HD 전면 오디오 마이크 인식 방법



이외에 궁금한점은 블로그 상단 메뉴의 질문답변 또는 이 글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