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XPEED100 블로거 체험단 - 내가 있는 곳에서 XPEED 안정적일까?

by 씨디맨 2009. 11. 3.
320x100

처음 XPEED 를 써본건


Xpeed 를 처음 써본건 서울 처음 상경해서 인듯하네요. 아는 분 소개로 처음 설치를 했지만 처음에는 광랜에 대한 환상같은게 있어서 설치할때 "100메가예요?" 라고 묻고 설치했던 기억이 있네요. 다만 그때는 주택광랜 이니 광랜이니 하는 상품이 제가 있는곳하고는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Xpeed 프라임 상품을 썻었죠. 업로드 10Mbps , 다운로드 10Mbps 를 지원하는 상품이었습니다.

그때 처음 써본 느낌은 정해진 스펙대로는 잘 나오는 정말 정직한 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시 업로드 다운로드 1MB/sec 를 유지해줬었습니다. 그러던중 다른회사 상품에서 업로드 10Mbps , 다운로드 100Mbps 상품을 조금 더 싼가격에 준다는 말에 Xpeed 를 해지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이 지역에 Xpeed 는 주택광랜 상품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안내원과 설치기사분의 내용을 확인하고 결정한 일이었죠.


XPEED100 란?


대한민국 '속도평등주의' 선언!
주택지역에서 HFC(광동축케이블) 표준 DOCSIS 3.0 방식으로 제공하는 10/100메가급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 업계 최초 표준 DOCSIS 3.0 기술적용!
*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정된 속도 보장!
* 속도/화질 동시보장 Bypass 기술 적용!


XPEED 100 블로거 체험단 시작 - 친절한 설치기사님


이번에 XPEED 100 블로거 체험단에 당첨이 되어서 Xpeed 100 상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예전에 Xpeed 에서 인터넷 설치를 하겠냐고 물음이 왔었고, 이때는 일단 인터넷을 써보고 속도 빠른걸 쓰겠다고 확인을 받았던터라 인터넷설치 기사분이 오셔서 설치를 하셨었죠. 그런데 제가 원하는 속도는 나왔지만 IP 가 라우터에서 바뀌면서 나오는 그런방식이었기 때문에 미뤘었습니다. 이미 케이블은 설치가 되어있었고, 그래서 그런지 설치 기사분이 오신뒤 아주 빠르게 거의 5분만에 설치는 끝나버렸습니다.

기사분께 커피 한잔 드리고. 이것저거 이야기도 나눴죠. 인터넷 설치 기사분들은 항상 친절할겁니다. 왜냐면 인터넷 ISP 업체에서 전화가 오고 친절했다고 이야기를 안해주면 혼나거든요. 어쨋든 인터넷 속도 및 이것저것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가입서를 보여준다면서 뭔가 설치를 하시고 브라우저를 띄우셨는데, 저는 인터넷익스플로러에 초기페이지를 about:blank 즉 빈페이지로 보통 두는데, 뭔가 잘못된건가 하시고 잠깐 머뭇하시더군요. ㅎ 제가 주소 치면 된다고 알려드리고 띄우시더니. 속도가 빠르다고 하시네요. 제컴이 좀 빠릅니다; 컴퓨터 케이스에서 부터 남다른 포스가..

첨에는 본체를 보시더니 무슨 연구 하시냐고 하시더군요. 난감햇네요. 계약서도 직접 보여주시고 제가 확인도 하고 속도도 제가 직접 확인을 했습니다. 제가 좀 아는 눈치였던지 다 물어보니 다 알려주시더군요. 다행히 테스트시 사용시간대가 사용자가 많을때라 속도는 약간 떨어졌지만 (스펙상) 로스(loss) 신호는 없고 잘 설치된거 같았습니다. 여러번 테스트해봤지만 괜찮았네요.

기사님은 또 다른분 설치를 위해서 인사를 하고 급히 떠나셨습니다.



XPEED 100 블로거 체험단 선정 된 후 받은 선물




뭔가 키트를 보내주신다길래 냉큼 받았는데 정말 키트네요. 신기한것들이 들어있었습니다. ㅎ 작은 미니 스피커와 핸드폰충전기 대용 및 램프가 있는 작은 기구와 , USB 메모리 2GB 가 들어있네요. 미니스피커는 MP3 를 외장스피커로 사용시에 너무 유용하게 쓸일것같네요. 이건 따로 포스트해봐야겠습니다. USB 2GB 메모리는 크리스탈디스크로 속도 측정시 4k 속도가 꾀 좋네요. 지금 윈도우 7 레디부스트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속도가 확 올라간거같아요. 감사합니다 ^^


설치된 모뎀들과 유선공유기 , 무선 AP




집은 하나이지만 어쩌다 보니 2개의 인터넷 상품을 써보게 되었네요.
왼쪽 부터 차례대로 (1) 무선AP , (2) Xpeed100모뎀, (3) IPTime Q104 공유기, (4) SK브로드밴드모뎀 입니다.
사용하는 컴퓨터는 노트북까지 총 3대입니다.

이번에 새로 설치된것은 2번째있는 XPEED 100 모뎀으로 크기가 콤펙트해서 좋네요. 예전에 쓰던 상품의 모뎀보다 크기가 많이 작아졌고 구멍도 더 많이 뚫려있네요. 겉면은 플라스틱이 아닌 쇠 아니면 알미늄 비슷한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뜯어보고 싶은데 여기서는 좀 참아보죠 -_-;;




각 랜선에는 1,2,3 AP 등으로 표시해서 구분을 해두었습니다. 제컴퓨터는 랜카드가 2개이기에 2개의 입력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실제사용되는건 당연히 1개가 되겠습니다.) 선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선이 꼬이기 시작하니 테스트 시 어느선이 어느선인지 구분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선마다 숫자로 마크를 해놓았습니다.


XPEED 100 VS SK브로드밴드 비교 1차 (아침7시)


속도테스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 품질측정을 이용했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없는 시간인 아침 7시 반정도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유는 가장 최고의 속도를 체크해보기 위해서입니다.

측정지역은 서울 동작구 입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 테스트 일시는 거의 같은 시간에 시작을 하며, 랜케이블은 같은걸 사용해서 조건을 같게 하였습니다.
공유기 및 AP 의 성능에 따라 측정치가 달라질 수 있는점을 감안하여 직접 모뎀-컴퓨터랜 카드간 랜선으로 연결하여 테스트를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7 울티밋 (32Bit)

CPU : Intel E8400 (3Ghz @)
RAM : ST 2GB
Mainboard : P5K Deluxe
LAN1 : Realtek RTL8169
LAN2 : Marvell Yukon 88E8056
Internet Speed Test : http://speed.nia.or.kr/
Location : Dongjack-Gu, Seoul






XPEED 100 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스펙에 거의 근접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자세히 봐야할건 빨간곡선입니다. 빨간곡선은 실제 전송속도를 파란색 곡선은 평균값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봐야할건 지연시간과 손실율입니다.

파란곡선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높은값을 유지해야하며, 지연시간은 낮을 수록 , 손실율은 0.00% 여야합니다.
하단의 통계에서도 보다싶이 XPEED 최대값에 거의 근접한 값을 보여주네요. 무조건 최대 속도를 보여주지 못하는 이유로는 과도한 사용자 수 와, 통신선로의 장애물등이 있을것같습니다. 다만, 거의 근접한 값을 보여주는 XPEED 100 이네요.





구하나로(SK브로드밴드) 의 값입니다. 조금 의외였던건 XPEED100 도 업로드 속도가 좋았지만, SK브로드밴드는 스펙보다 조금 더 나오는군요. 다운로드는 별차이가 없지만, 업로드 경우에는 최대값보다 측정치값이 조금 더 나온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뭐 스펙상 따지는건 아주 작은 차이로 확대해석 하는 것일 수 도 있기에 글로 정리하자면 둘다 속도가 좋네요. 다만 그중에서도 우열을 가리자면 SK브로드밴드가 제가 있는 집에서는 업로드가 아주 약간 더 잘 나왔네요.

정리 1차

속도가 어느것이 딱 좋다고 말하기 힘든점이라면, 지역마다 속도의 편차는 분명 나게 되어있습니다. 광랜이라고 해도 구간별로는 케이블로 작업이 되어있고, 사용자가 많다면 당연 속도에서 불이익을 보는 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슷한 주거지에 있는 분의 벤치내용을 보면서 참고하는것도 이것 때문이지요. 사용자가 적은 시간대에 최대 사용자 측정치 스펙이라고 볼때 둘다 아주 양호하고 좋은 그래프를 보여주었다고 생각됩니다.


XPEED 100 VS SK브로드밴드 비교 2차 (저녁 8시 반)


저녁시간때 (사용자가 많이 쓰는 시간) 대에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저녁 8시 30분 - 9시)


XPEED 100 의 속도입니다. 아무래도 저녁시간의 사용자가 많은 시간대이므로 속도는 약간씩 줄었지만 여전히 양호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업로드 속도의 꾸준함이 돋보입니다.





SK브로드밴드 의 속도입니다. 사람이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여서 인지 아침에 재어본것과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지연시간도 조금 늘어났으며, 다운로드 및 업로드 변화폭은 XPEED 100 보다 조금 큰 편입니다. 업로드 그래프가 조금 튀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는군요.
하지만 손실율은 없으며 그래도 괜찮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 2차

XPEED100 이 SK브로드밴드에 아침에는 비교적 아주 작은 차이로 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사용자가 많은 시간대에는 강한 모습을 보이네요.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아침에 재었을때와 별다른 변화가 없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XPEED 100 VS SK브로드밴드 비교 3차 (다음 메일 업,다운로드)



다음메일에 업로드 다운로드를 실제로 실시하여 속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700MB 의 파일을 실제로 업로드 하고 다운로드 하면서
XPEED100 과 SK브로드밴드(W광랜) 의 속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XPEED 100



XPEED100 의 업로드입니다 업로드때 865K CPS 가 나왔으며, 업로드 속도의 변화는 적었습니다. (865 - 870K CPS)





XPEED100 의 다운로드입니다. 4.45MB/sec 정도 나오며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SKBroadband 광랜W



SK브로드밴드 업로드입니다. 782K CPS 의 속도가 나오지만 간혹 680K CPS 로 속도가 조금 오르락내리락 했습니다 (782 - 680K CPS)



SK브로드밴드 다운로드입니다. 4.16MB/sec 정도 나오며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정리 3차

사용자가 조금 몰리는 시간대에 테스트를 해보길 잘한것같습니다. 처음에는 SK브로드밴드가 우세하게 나왔지만 실제로 사용자가 몰리는 시간대에서는 XPEED100 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다만 둘다 비슷하게 잘 나오는 수준이었지만 업로드 속도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생김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다른 속도 개인사용자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보통 대칭광랜의 경우는 신호를 보내는곳에서 가까운곳이 보통이고 인구가 밀집된곳이기에 신호가 쌔죠. 그래서 대칭광랜끼리 어느게 속도가 빠르다 이야기하는건 사실 별로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속도가 좋기 때문입니다.

다만 케이블모뎀을 이용하는 비대칭 광랜 또는 기타 상품경우에는 케이블에 부하가 걸리거나 (사용자) , 흐리거나 구간이 복잡하기에 그 사이에 구간에 문제가 생기면 인터넷 신호가 불안하거나 느려지거나 끊어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지역마다 어느인터넷이 더 빠른지는 실제로 써보는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직접 써보거나 그런방법들이 있습니다.




http://www.benchbee.co.kr

벤치비는 초고속인터넷 커뮤니티로 유명한곳입니다. 이곳에서 실제로 사용자들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있습니다. 서비스별로 눌러보다가 속도 느리다고 참고하라고 글 올려둔게 보이네요 ^^ 자신과 비슷한 지역 그리고 어느사의 인터넷을 쓸거였는지에 대해서 미리 써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판단할 수 있겠죠. 다만 가장 좋은건 직접 써보고 판단하는게 가장좋습니다.


인터넷 속도 내껀 어느정도 될까 ?


인터넷 기사분이 처음 와서 설치할때, 사실 인터넷 속도에 대해서 자세히 모른다면, 기사분이 속도가 잘 나오네요 라고 말하면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면 항상 당하고 살겠죠. 속도를 어떻게 보는지 확인해 봅시다.



① 다운로드 Mbps 단위 입니다. 보통 말할때 100메가 라고 하는 부분이 이부분입니다.
② 다운로드 sec(초) 단위 입니다. 1초에 얼마만큼을 받을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③ 업로드 Mbps 단위 입니다. 보통 말할때 100메가 라고 하는 부분이 이부분입니다.
④ 업로드 sec(초) 단위 입니다. 1초에 얼마만큼 업로드 할 수 있는지 나타냅니다.

⑤ UDP 의 지연시간입니다. ms 단위이며, 수치가 작을 수 록 좋습니다.
⑥ 손실율입니다. 손실율이 있다는건 신호를 중간에서 잃었다는걸 뜻합니다.

http://speed.nia.or.kr/help/manual.asp

정리하면 붉은색 곡선이 일정하게 잘 나오는지 확인해야하며, 2,4 번의 수치가 높은지 확인합니다.
지연시간은 15ms 이상 나온다면 회선점검을 의뢰해보는것이 좋으며, 손실율도 조금이라도 있다면 의뢰하는게 좋습니다.
처음 인터넷을 설치 후, 그래프를 기사분과 같이 보면서 같이 판단을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기사분이 있을때
속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서 바로 교정을 받는게 좋겠죠.


내 지역에서 사용자가 많은시간에도 안정적인 인터넷은 ?


테스트를 직접 해본봐로는 안정적인 속도를 XPEED100 이 내어주네요. 조금 욕심이 있다면 업로드도 100Mbps 를 지원하는 날이 얼른 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좀 있으면 되겠죠? 직접 테스트를 해보면서 많은걸 느낀 하루였습니다. 이것으로 XPEED 100 의 첫만남글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