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_팁/블로그_팁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 주제에 맞는 스킨, 꾸미자

by 씨디맨 2009. 9. 6.
320x100




공개된 스킨은 많이 있지만, 똑같이 쓰다보면 아무래도 다른 블로그와의 차별성을 둘 수 없습니다. 같은 스킨을 쓴다면 제목정도만 다를테니 구분하기가 힘들겠죠. 사이드바에 한번보면 잊지 않을정도로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두거나, 또는 상단에 이미지를 자신의 블르고 주제와 어울리게 둔다면 구분하기 편할겁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 중 하나입니다. 깔끔하게 잘 만들었네요. 하지만 많은사람들이 비슷한 스킨을 쓴다면 사실 사람들에게 각인 시키기는 쉽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나오는 스킨이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기본스킨만 쓰고 제목만 정해서 쓴다면 비슷한 스킨을 본 사용자라면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내용도 중요하지만 약간의 디자인도 중요하다는 말이 되겠네요. 상단의 이미지나 , 메뉴의 구성 , 사이드바의 위치 , 글꼴 등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은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스킨을 잘 알게 된다면 꾸미는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닐겁니다.





스킨을 만들고 관련정보를 많이 제공해주는 Listen to my heart Grace*블로그 입니다. 직접 손으로 다 그리신듯한데 정말 대단하네요. 한번 보면 까먹지 않을 디자인이죠? 관련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들러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스킨관련 정보를 많이 알려주고 스킨도 배포하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참고한다면, 좋은 스킨을 만날 수 있고 자신 나름대로 꾸밀 수 있을것 입니다.




필자도 나름대로 내용을 정리해서 적어본 내용이 있어서 링크를 겁니다. 내용은 앞으로도 더 추가할 계획입니다.

2009/04/21 - [Useful Tips] -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분석해보자 - 처음편
2009/07/23 - [Useful Tips] -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분석해보자 - 둘째편






블로그 뜨는 속도는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당신의 블로그 스킨이 늦게 뜬다는 물음에 "내컴퓨터에서 빨리뜨던데 느린컴퓨터라서 그렇지 않나요?" 라고 말할 수 있을것 이다. 하지만 이것은 큰 오만이다.

만약 스킨에 이미지를 최적화 시키지 않고 너무 많이 넣거나 또는 무거운 위젯 등을 너무 많이 올려놓았다고 해보자. 블로그도 사실 어떤 서비스의 하나일것이다. 웹서비스라는 것이다. 트래픽은 허용하는 용량이 있겠지만(물리적으로) 동시에 10,000 명이 접속한다고 해보자. 무거운 스킨의 사이트라면 블로그가 뜨는데 시간이 엄청나게 소요될것이다. 이때 사용자들은 2-3 초정도 기다리다가 닫아버리게 될것이다. 심리적으로 사용자가 느끼는 가장 느린속도는 2-3 초 정도라고 한다.

블로그 스킨이 최적화되어서 가볍다면 어떨까. 방문자가 한꺼번에 단시간에 몰리더라도, 그래도 무거운 스킨보다는 빠른시간에 블로그가 뜨게 될것이다. 블로그가 뜨는중에 방문자가 닫아버리는것과, 조금 기다리고 내용을 읽고 가는것은 엄청난 차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티스토리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보겠다. 티스토리는 트래픽도 무제한이고 속도도 빠른편이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곳도 빠른곳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위젯등은 그렇게 빠르지 않은것들도 있다. 소규모이고 그리고 이미지를 여러차레바꿔주면서 또는 복잡한 스크립트가 돌고난뒤 결과물을 보여주는경우, 시간이 걸리게 되어있다. 그런데 이런 위젯이나 플러그인을 여러개 달아 놓았다고 보자. 그럼 중요한 본문을 보여주는 시간을 다 까먹게 될것이다.

자신의 블로그 속도가 궁금할 겁니다. 한번 측정해볼가요? 객관적인 입장에서 측정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http://webwait.com   에 들어간뒤 노란색 원 부분에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입력 후 Add it 를 해보자. 10번 반복하면서 블로그가 뜨는데 걸리는 시간의 평균을 내어줄것이다. 평균속도가 1초 이내에 들어온다면 어느정도 가벼운 스킨이라고 생각한다.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자신의 스킨이 무겁다는 이야기 이므로 한번 천천히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꼭 필요한 위젯인가. 꼭 써야만 할까, 본문의 내용보다도 더 중요한것일까 등을 고민해보면서 필요없는것은 내려보는등 스킨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블로그의 서식은 중요한 부분이다. 지금 이 글에도 서식이 이미 쓰이고 있다. 소제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꾸민것이다 이 외에도 동영상을 넣거나 그림을 넣는다던지 등.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쓰는것이 좋다. 글을 여러번 쓰다보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것을 좀더 연구해가면서 자연스럽게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자.



서식을 활용하면 글이 일관되고 통일성이 있어보이며, 주제어가 되는 부분이 더 돋보이기 때문에 글을 읽기에도 좀더 편해진다.
관련글을 쓴것이 있어서 링크로 대체한다.


2009/09/04 - [Useful Tips]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 블로그 처음 시작 하기
2009/09/05 - [Useful Tips]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 주제에 맞는 스킨, 꾸미자
2009/09/05 - [Useful Tips]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 검색사이트 메타사이트 활용하라
2009/09/06 - [Useful Tips]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 댓글은 구름을 타고
2009/09/06 - [Useful Tips]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 아이태그 활용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