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윈도우7

윈도우7 설치 시간, 설치 후 해야 할 것

by 씨디맨 2009. 11. 16.
320x100


윈도우7 설치 시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카드리더기를 통한 SD메모리로 윈도우7 을 설치, 그리고 일반적인 방법인 DVD-ROM 을 이용한 DVD 를 이용한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Windows XP 와 설치 시간을 비교하기 위해서 같은 시스템 사양에 Windows XP 도 설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윈도우7 설치 후 해야할 간단한 작업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스템 사양



CPU : Core i5 750 (2.6Ghz)
Memory : 4GB (DDR3)
설치장치 : 카드리더기 , LG DVD-ROM (16X)
설치매체 : 트래샌드 SD메모리(4GB MLC) , Windows 7 Ultimate K DVD
측정기구 : 디지털 시계 카운트
측정범위 : 설치매체를 읽어들인 시간부터, 윈도우 설치를 끝내고 다른작업이 가능한 시점까지

윈도우7 DVD-ROM 설치 시간






설치시간 : 13분 58초 60
설치매체 : DVD

씨디를 읽어들이는 시점부터 시간을 측정했으며, 윈도우 화면이 넘어와서 다른 작업이 가능한 시간까지 측정했습니다. 윈도우 DVD설치 중 administrator 유저를 활성화 시키고 administrator 유저로 로그인 하는 단계도 거쳤습니다.

사진은 윈도우7 Ultimate  이지만 설치이미지는 윈도우7 Ultimate K 로 했습니다.


윈도우7 카드리더기 통한 SD메모리로 설치 시간






Windows 7 설치시간 : 14분 18초 23
설치매체 : SD메모리(트래샌드 4GB MLC)

윈도우7 설치시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SD 메모리로 윈도우7 설치를 했으며, 설치를 시작하는 (USB 로 부팅되는 시점부터) Administrator 유저를 활성화 하고 화면이 뜨고 다른조작이 가능한 그 시점까지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윈도우 XP CD 설치 시간




Windows XP (SP3) 설치 시간 : 19분 55초 81
설치매체 : Windows XP MSDN SP3 CD

씨디를 읽는 순간부터 측정을 했으며 가능한 빨리 설치하기위해 제품키도 빨리 입력하고 사용자와 회사명은 1로 입력하는 등의 처리를 했습니다. 윈도우 화면이 나오고 다른 작업이 가능한 시점 까지 측정했습니다 (장치 드라이버는 미설치)


Windows 7 , XP 매체간 시간 통계





윈도우 7 DVD 설치 : 13분 58초
윈도우 7 SD메모리 : 14분 18초
윈도우 XP CD 설치: 19분 55초

직접 설치해보니 윈도우 7 설치시간이 어느 매체를 사용하더라도 대부분 15분 내외로 설치가 빠르게 되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XP 도 설치시간이 긴것은 아니지만, 윈도우 7 은 설치 후 별다른 작업 없이 (드라이버가 모두 설치 완료됨)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데 반해 윈도우 XP 경우에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하기때문에 사실 윈도우 XP 가 설치시간이 훨씬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윈도우7 설치 후 해야할 것


윈도우7 설치후 에어로가 동작하지 않을 때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바탕화면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개인 설정(E)




Aero 테마 에서 다른 태마를 선택했다가 다시 원하는 테마를 선택합니다.
Aero 가 활성화 되어서 창의 타이틀부분이 반투명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내컴퓨터 아이콘 만들기


윈도우7 처음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휴지통만 있을겁니다. 이 때 내컴퓨터 아이콘 및 내문서 아이콘 등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바탕화면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개인설정 > 바탕화면 아이콘 변경 > 바탕 화면 아이콘

항목에서 필요한 부분을 체크해서 활성화 시킨다.


마우스 포인터 속도 조절




바탕화면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개인 설정(E) > 마우스 포인터 변경 > 포인터 옵션(탭)
포인터 속도를 적절하게 조절 합니다.

마우스 스캔율이 높은사람은 포인터 정확도를 체크를 해제합니다.
마우스 스캔율이 낮게 느껴지는 분은 포인터 정확도를 체크합니다.

댓글